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화는 언제 나고 생길까요?

화의 근원

화는 언제 생길까요?


가만히 앉아서 생각해 보세요.

언제 화가 나시나요?


나는 제일 화가 날때가 상대방이 내 말을 잘 들어주지 않을때입니다.

내가 말하는데 딴소리를 하거나 내가 말하는데 경청하지 않거나 

내가 말하는데 자기 이야기만 하거나 내가 이렇게 해달라고 말햇는데 자기 맘대로 하는 사람을 볼때입니다.


이게 가장 화가 나는 경우입니다. 

이럴때 나는 화가 분노에 가깝게 바뀝니다.

소리도 버럭지르고 머리가 뜨끈뜨끈해집니다. 

눈에서는 레이저도 나갑니다.

욕도 나옵니다.


여러분은 어떨 때 가장 화가 나십니까?


그래서 찬찬히 생각해 봤습니다.


나와 사람들은 공통된 패턴이 있을거야....언제 화가 날까? 언제 화라는 놈이 튀어나올까?


첫번째 내가 마음먹은대로 되지 않을때 화가 납니다.

두번째 상대나 일이 내가 바라는대로 되지 않거나 하지 않을때 화가 납니다.

세번째 내 책임이 아니야 라고 생각할 때 화가 납니다.

네번째 상대와 내가 제대로 소통되지 않았을 때 화가 납니다.


우리가 살면서 마주하고 접하는 일상에서 생기는 화 체념 분노 짜증 우울 절망 등은 

모두 저 위에 4가지로 크게 포함됩니다.


자신의 화나 체념이 저 속에 속하는지 잘 모르겠다면 정확한 예시를 댓글에 달아주세요

제가 저 4가지 카테고리안에 넣어드릴게요^^ 


일단 화가 언제 생기는지 알아채야 그리고 내가 화가 났구나 지금 내가 화를 가지고 있구나를

알아채야 그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일단 내가 언제 화가 나는지부터 캐치해 봅시다

캐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글로 적는 겁니다.^^  

작가의 이전글 화는 무엇일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