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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써니라이더 Jan 05. 2016

[써니라이더]스마트폰 게임 기획 따라하며 배우기-1

1.장르정하기

게임기획 스터디 네이버 카페, 유튜브
http://cafe.naver.com/gagees




안녕하세요.
스마트폰 게임 기획 따라하며 배우기 강좌를 연재할 써니라이더 입니다.

첫 번째 강좌로 1.장르 정하기 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스마트폰 게임 기획 따라하며 배우기


목차 :

1.장르 정하기
2.벤치마킹,게임 구조 파악
3.게임 룰에 대해 생각하기
4.그림을 그려보기
5.목차를 만들기
6.UI기획
7.게임 시스템,룰 기획
8.전체 구조도를 만들자
9.데이터 테이블 정의, 수치 작업
10.밸런싱 기획
11.사운드 기획
12.스펙 리스트 / 체크리스트
13.필요 인력 계획 / 개발일정
14.매출 시뮬레이션
15.이벤트 기획




이 강좌의 목적:


스마트폰 게임 기획을 처음 접하는 독자나, 게임 기획 지망생이나,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다. 초급자부터 중급자 까지 모두 무난하게 받아들일수 있도록, 초급 난이도부터 중급 난이도까지의 스마트폰 게임 기획을 다룬다.


스마트폰 게임 기획 실무에 대해 , 실제 스마트폰 기획서를 따라하며 써 보면서 실력향상을할 수 있으며, 이 강좌에서는 총 4가지 장르의 스마트폰게임 기획서를 써보면서 따라할 수 있다.

비행슈팅 게임 – 드래곤 플라이트, 정령의 날개 등의 종류

퍼즐게임 – 애니팡, 캔디 크러시 사가 등의 종류

SNG류 – 우파루마운틴, 룰더 스카이, 에브리타운 등의 종류

MORPG류– 브레이브 프론티어, 몬스터 길들이기 등의 종류



이 강좌를 보는 방법 :


총 4가지 장르의 게임을 처음에 장르를 정하고 비슷한 류의 게임을 벤치마킹 하는 것부터

게임 룰을 짜고 UI와 시스템 기획을 하는 것, 전체구조도를 만들고, 데이터 테이블 정의를 하는 것,

밸런싱과 사운드 기획을 하는 것, 개발 진행을 위해 스펙을 나누고, 일정 산정을 하는 부분 까지,

실제 실무에서 쓰이는 게임 기획 순서대로 4가지 종류의 게임을 섞어서 진행한다.



이 강좌가 다루는 영역:


이 강좌는 인디게임의 영역 보다는 철저하게 상용화된 상업용 게임 기획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부분 유료화 모델의 스마트폰 게임을 다루고 있으며, 카카오/라인/위챗 등 플랫폼을 이용한

소셜 기능도 다루고 있다.하지만 꼭 소셜 기능이 없더라도 싱글 플레이로만 유저들을 유지할수 있고 수익을 낼 수 있는 MORPG류도 다루고 있다.


1.장르정하기


1.1시장조사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이 강좌는 철저하게 상업화된 상업용 게임 기획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시장에서 높은 매출을 내려면, 시장 조사는 필수이며,스마트폰게임은 단순하게 국내 시장만을

타겟으로 하지 않고 글로벌 진출을 염두에 두고 기획을 해야 한다.


지금 이 순간에도 수많은 스마트폰 게임들이 쏟아지고 있으며, 스마트폰 게임은 굉장히 트렌디한영역이므로 매출 순위에 어떤 신규게임이 진입했는지 항상 모니터링 하고,

플레이 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시장 조사를 하는 방법은 흔히 스마트폰 순위 사이트를 이용해서, 무료 순위 / 유료 순위 /

매출 순위를 보는 방법이 있다.

무료 순위란 무료로 등록한 스마트폰 앱의 순위 이며, 유료 순위란 유료로 등록한

스마트폰 앱의 순위이다.

가장 중요한 지표는 매출 순위로, 매출이 가장 높은 스마트폰 앱의 순위를 나타내 준다.

(1)앱애니 http://www.appannie.com/kr


앱애니는 가장 대표적인 앱 분석과 데이터 분석 사이트이다.


깊이 있는 분석 서비스는 유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무료로도 충분하게 많은 데이터를 수집할수 있다.국가별, 앱 마켓,기간 별로 순위 데이터를 제공한다.

                                     [앱 애니의 스마트폰 앱 순위 화면]



앱 애니에 회원가입하고 로그인해서 Store Stats을 누른다.마켓별, 국가별, 날짜별순위 자료를 볼 수 있다.이 중 가장 주목해야할 것은 수익(최고매출)별 순위이다.


이중 구글 플레이와 IOS의 매출이 스마트폰 앱 마켓의 거의 대부분의 매출을 차지 하므로

구글 플레이와 IOS의 수익(최고매출) 1위 부터 30위까지의 게임은 모두 다운 받아서 플레이 해 본다. 총 60개의 게임을 플레이 해 보면 어떤 스마트폰 게임들이 시장에서수익을 내고 있는지 몸으로 체험할 수 있다.


60개의 게임을플레이 하기 어렵다면 1위부터 10위까지의 게임 10개를 골라 플레이 해 본다던지,

또한 기획하고자 하는 장르의 게임만 골라서 플레이 해 볼 수도 있다.

하지만 트렌드 파악을 위해 가능하면 높은 순위의 게임은 모두 플레이 해 보는 것을 권장한다.



(2)앱데이터 http://www.appdata.com


앱데이터는 앱애니와 비슷하지만, 페이스북 게임도 같이 다룬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실제로 많은 경우에 페이스북에서 인기를 끈 게임을 벤치마킹해서 스마트폰 앱으로 출시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으니 앱데이터의 페이스북 게임순위를 평소에 미리 조사해 두는 것도 좋다.


         [앱데이타에서 우측에 페이스북 모양 버튼을 누르고 MAU & DAU Estimates를누른다]


앱 데이터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는 페이스북의MAU & DAU Estimates(MAU와 DAU추정 지표)이다.

MAU [Monthly Active Users] : 한 달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순수한 이용자의 수를 말한다.

DAU [Daily Active Users] : 하루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한 이용자의 수를 말한다.


                            [페이스북 게임들의 MAU & DAU순위를 볼 수 있다]


앱애니와 마찬가지로 앱 데이터에서도 순위를 볼 수 있는데, 중요한 것은 인기 페이스북 게임들의

순위라는 것이다. 상위 링크에 포함되어 있는 게임들을 플레이 해 보자.


1.2장르 선택


인디게임 영역에서는 어떤 게임 아이디어를 가지고 게임을 제작해도 괜찮겠지만, 상업 게임의세계에서는 높은 매출을 내는 매출 순위의 게임 장르는 이미 정해져 있는 편이다.


스마트폰 게임 시장이 훨씬 전부터 온라인 게임 시장은 존재해 왔고, 2011년부터 본격적으로

스마트폰 시장이 성장해, 현재 2014년의 국내스마트폰 시장은 성장기와 성숙기 사이의 시장이 되어 버렸다.시장 규모를 대략적으로 기술하자면2011년에는 국내 1위 스마트폰 매출 게임이 월 매출 30억원의 매출을 내던 정도 였고, 현재의 예상은 국내 1위 스마트폰 매출 게임이면 150억정도로 예상되고 있다. 3년 사이에 전체 마켓 사이즈는 3배~5배 성장하였고, 2011년의


매출 순위 게임과, 2014년의 매출 순위 게임은 장르가 상당히 달라졌다.


아래의 표로 2014년 매출 순위 Top10게임을살펴 보자.

위 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매출 20위 안에 있는 게임들은 (1)기록 경쟁 퍼즐 게임-애니팡,

애니팡 사천성(2)스테이지형퍼즐게임-애니팡2,캔디크러시 사가 등 (3)보드 게임-모두의 마블 등

(4)런 게임 – 쿠키런,윈드러너 등  (5) RPG게임 – 블레이드, 몬스터 길들이기 등 (6)SNG게임  - 에브리 타운,우파루마운틴 등 과 같이 특정 장르로 구분되며, 특정장르의 게임이 매출의 마켓 사이즈를 대부분 차지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스마트폰 초기 시장에는 스마트폰의 유저군 자체가 비게이머가 많았으므로, 기록 경쟁 퍼즐류나러닝 게임 같은 간단하게 원터치로 즐길 수 있는 캐주얼한 게임이 인기를 끌었으나, 스마트폰 시장의 코어게이머가 많아진 2014년 현재에는 액션 RPG, 턴제RPG 류가 인기를 끌 고 있다.


또한 전세계적으로 가장 인기를 끈 클래시오브클랜 (SNG + 전략 전투) 과 같은 혼합형 장르도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


아래에는 게임 장르별 특성을 기술하였다.



(1)기록 경쟁 퍼즐 게임- 애니팡, 애니팡 사천성, 캔디팡, 디즈니 쯔무쯔무,쿠키런문질문질 등


- 카카오톡/라인/위챗등과 같은 플랫폼의 친구 데이터와 연동하여, 기록 경쟁 하는 퍼즐 게임

- 언제 어디서나원터치로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

- 게임내 아이템을구매하면 점수가 더 올라가며, 이것으로 부분 유료화를 함

- 진입 장벽이낮아 초기에 많은 유저를 유입할 수 있지만 1인당 평균 결재 객단가(ARPU)는낮다.

- 게임 자체의컨텐츠가 작아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고, 큰 컨텐츠 업데이트도 필요가 낮은 장르



(2)스테이지형 퍼즐 게임-애니팡2,캔디 크러시 사가,팜 히어로즈 사가


- 카카오톡/라인/페이스북등과 같은 플랫폼의 친구 데이터와 연동하여, 친구와 어느 스테이지만큼

  더 많이 갔는지 경쟁하는 퍼즐 게임


- 보통 런칭시 150개~200개의 스테이지를 준비한다. 스테이지 클리어/실패가 있다.

- 결재하지않고 기본 플레이만으로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도저히 안되겠다 싶을 때 결재를 해서

   아이템을 써서 스테이지를 클리어 할 수 있다. 이것이 주요수익 모델.


- 싱글 플레이요소가 높아, 꼭 친구가 없더라도 혼자서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 게임 자체의컨텐츠가 많고, 레벨 디자인 요소가 많아. 꽤 많은 테스트를통해 시간과 정성을

   들여서 스테이지 하나 하나를 만들어야 하는 장르


- 투입되는이미지 리소스 양은 많지 않으나, 기획 리소스가 크며, 큰컨텐츠 업데이트 시 수십개의

  스테이지를 계속 업데이트 해 줘야 하는 장르



(3)보드 게임 – 모두의 마블,미스터리 파티 등


- 카카오톡/라인/페이스북등과 같은 플랫폼의 친구 데이터와 연동하여, 친구와 같이 즐기는온라인

  보드 게임


-다른 장르의 게임에 비해서 게임 규칙에 대한 이해도가 게임 흥행의 열쇠이다. 모두의 마블 같은 경우 .

국내 에서는 부루마불 게임에 대한 전 국민적선호도와 룰에 대한 이해가 있었기에 수용도가

높았지만, 모두의 마블외에타 보드 게임은 아직 큰 흥행작이 없는 상태.기본적으로 타 장르보다

유저의 게임 규칙 이해도가 떨어져 어려워할 수 있다.


- 멀티 플레이요소가 높아, 친구와 함께 하면 재미가 극대화 되는 장점이 있다.

- 룰의 복잡도가높기 때문에 유저들이 받아들이기 쉬운 동선 설계가 핵심이다.

- 큰 컨텐츠업데이트의 필요는 낮은 장르


 


(4) 런 게임 – 쿠키런,윈드러너 등


- 카카오톡/라인/위챗등과 같은 플랫폼의 친구 데이터와 연동하여, 기록 경쟁 하는 러닝 게임

- 언제 어디서나원터치로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


- 게임내 아이템을구매하면 점수가 더 올라가며, 이것으로 부분 유료화를 함

- 진입 장벽이낮아 초기에 많은 유저를 유입할 수 있다.

- 게임 자체의컨텐츠가 작아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다. 기록 경쟁 퍼즐 게임과 달리,

  최근에는 RPG 요소를 차용해서강화/진화등 큰 컨텐츠 업데이트를 하는 게임들도 있음.


 


(5) RPG게임 – 블레이드, 몬스터 길들이기, 별이 되어라 등


- 온라인 게임 시절부터 RPG는게임의 주장르였다. RPG유저가 게임 유저 중 가장 많은 파이를 차지 한다. 현재 국내 스마트폰 시장도 대부분의 인기 게임이 RPG 장르이다.


- 게임 사이즈 자체가 크다. 캐릭터/몬스터 등 디자인 리소스와 개발 리소스가 많이 든다.

- 한번 잘 만들어 놓으면 안정적인 흥행을 보장 할 수 있다. 공급도 많지만 그만큼 수요도 많다.

- 상용화 모델을잘 설계하면 높은 1인당평균 결재 객단가(ARPU)를 만들어 낼 수 있다.

- 게임의 규칙이복잡하고, 컨텐츠 양이 많아 캐주얼 게임보다 만드는데 공수가 많이 들고,

  큰 컨텐츠 업데이트도 정기적으로 필요하다.


 


(6) SNG게임 - 에브리 타운,우파루마운틴 등


- 팜빌을 필두로시작된 SNG돌풍. 페이스북을 시작으로 전세계의 인기 장르로자리매김하였다.

- 농장 경영류(룰 더 스카이, 에브리 타운, 헤이데이), 캐릭터 콜렉션 류(우파루 마운틴,타이니팜),

전략 전투 류(크래시 오브 클랜, 바이킹 아일랜드) 등 SNG안에서여러가지 파생 장르가 있다.


- 게임의 규칙자체는 복잡하지 않으나, 아트 리소스가 많이 든다.

- 소셜 기능이핵심이기 때문에 이것을 잘 설계하지 않으면 유저들에게 외면을 받는다.

- 비 게이머/여성을 상대로 하기 때문에 튜토리얼,퀘스트 등을 매우 쉽게 만들어야한다.

- 큰 컨텐츠업데이트를 정기적으로 해 주면 게임 수명이 아주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다.


게임캠퍼스

http://gamecampus.org


게임기획스터디(게기스)

http://cafe.naver.com/gage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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