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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써니라이더 Jan 06. 2016

[써니라이더]스마트폰 게임 기획 따라하며 배우기-2

2.벤치마킹,게임 구조 파악

게임기획 스터디 네이버 카페, 유튜브
http://cafe.naver.com/gagees

안녕하세요.
스마트폰 게임 기획 따라하며 배우기 강좌를 연재하는 써니라이더 입니다.

두번째 강좌로 2.벤치마킹,게임 구조 파악을 올려 드리겠습니다.


스마트폰 게임 기획 따라하며 배우기

목차 :

1.장르 정하기
2.벤치마킹,게임 구조 파악
3.게임 룰에 대해 생각하기
4.그림을 그려보기
5.목차를 만들기
6.UI기획
7.게임 시스템,룰 기획
8.전체 구조도를 만들자
9.데이터 테이블 정의, 수치 작업
10.밸런싱 기획
11.사운드 기획
12.스펙 리스트 / 체크리스트
13.필요 인력 계획 / 개발일정
14.매출 시뮬레이션
15.이벤트 기획


2.벤치마킹, 게임 구조 파악


2.1 제품 분석


장르는 정했는가? A회사에서는 전략적으로 4개의장르를 정하고 4가지의 게임을 프로젝트 팀을 꾸려 동시에 개발하려고 한다. 그 장르는 아래와 같다.

1.비행슈팅 게임 – 드래곤 플라이트, 정령의 날개 등의 종류      

2.퍼즐게임 – 애니팡, 캔디 크러시 사가 등의 종류

3.SNG류 – 우파루마운틴, 룰더 스카이, 에브리타운 등의 종류

4.MORPG류– 브레이브 프론티어, 몬스터 길들이기 등의 종류


장르가 정해졌으면 그 해당 장르의 Top게임. 즉가장 매출이 좋거나, 유저가 많아 순위가 높은 제품 분석을 해야 한다.잘나가는 타 게임을 분석하고 우리가 만들려는 게임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게임과 비교해서 재밌고, 뭔가나은 점을 만들어 내야 유저들이 플레이 하지 않겠는가?


경쟁 게임보다 퀄리티가 떨어지는 게임을 만들면 만들어봤자 백전 백패 할 뿐이다.

(유저들이 해당게임을 하지 왜 퀄리티 떨어지는 신규 게임을 하겠는가?)

기본적으로 분석해야 하는 것은 다음과 같다.


[제품 분석 항목]


(1)게임 시스템 / UI 분석

(2)수치 분석 / 이미지 리소스 총량 분석


모든 장르의 제품 분석을 다 다룰 수는 없으므로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를 끌은 클래시 오브 클랜의

제품 분석을 샘플로 해 보자. A회사에서는 4가지장르의 게임을 만들기 위해 아래 클래시 오브 클랜을 제품 분석 한 방식대로 모든 경쟁게임을 제품 분석을 해야 한다.


(1)게임 시스템 / UI 분석


우선 게임의 주요 UI와 팝업 등 모든 UI를스샷을 다 찍는다.

가장 중점적으로 스샷 찍어야 할 것은 게임 플레이 UI, 상점UI, 메인 화면 UI등이다.

하지만 디테일을 위해서 가능한 한 모든 스샷을 다 찍어 본다.

                                      [클래시 오브 클랜 메인화면 UI]

                                                 [상점 UI]


단순하게 메인화면과 상점의 제품 스샷을 2개 찍는 것 만으로도 게임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위 스샷 2장에서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간단한 게임 구조도를 그려 보았다.


             [메인 메뉴에서 상점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하위메뉴를 구조도로 그림]



아주 간단하다! 이런식으로 UI스샷을 여러장 찍어서구조도를 그려서 합치는 것만으로도 전체의

게임 구조를 알 수 있다. 전체 게임 구조가 어떤 식으로 각 화면이 연결되어 있는지만 파악해도

각 게임이 어떤 식으로 동작하는지 머리속에 시스템의 구조를 그려볼 수 있다.


또한 스샷만 찍는 것이 아니라 게임 플레이도 충분하게 (만약 최고 레벨이 80레벨이면 적어도 30-40레벨까지는 열심히 플레이를 해봐야, 전체 게임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전체 게임의 구조를 파악하고, 또한 각 세부의 게임 시스템이 어떤 식으로 동작하는지 알고,

문서로 정리해 두면 해당 게임을 잘 분석했다고 할 수 있다.


아래는 게임 시스템 분석의 예시이다.

                                 [FPS 게임의 핵심 재미 요소 분석 예]


                                 [1:1 액션 게임의 핵심 재미 요소 분석 예]


                                     [1:1 액션 게임의 UI 구조 분석예]


(2)수치 분석 / 이미지 리소스 총량 분석


게임 시스템 구조와 UI분석이 끝났는가? 반은완료한 것이다.

하지만 게임은 UI뿐만 아니라 데이터 테이블로 되어 있다.

다행히도 북미에는 클래시 오브 클랜 같은 인기 게임은 WIKI에 모든 밸런스 테이블 정보와

리소스 정보가 올라와 있다.


이것을 찾아보고 백업 해 두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실제 서비스 하는 게임의 밸런스 테이블을

그대로 가져올 수 있다.

다음과 같이 따라 해 보자.


[수치 밸런싱 / 전체 시스템 리소스 벤치 마킹 하는 법]     

 

먼저구글에 접속한다. (https://www.google.co.kr)

분석하고싶은 게임을 검색한다. 그런데 다음과 같이 검색어를 입력한다.

Crash of Clanwiki


(3)해당 게임의 위키 페이지에 접속한다.

http://clashofclans.wikia.com/wiki/Clash_of_Clans_Wiki

국내에는 위키 문화가 없지만 북미에는 수 많은 사람들이 위키에 자발적으로 게임 공략을 올려놓는다. 클래시오브 클랜의 위키 페이지는 다음과 같다.


                                            [클래시 오브 클랜 위키 페이지]  


간단하다. 모든 게임의 실제 데이터가 다 있다.

클래시 오브 클랜을 만랩을 찍으면서 일일히 수치를 종이에 옮겨 적을 필요가 없다.

이미 유저들이 다 분석해서 위키에 올려놓았다. 이미지 리소스를 몇 개를 썼는지도 알 수 있고,

각 데이터 테이블이 어떻게 구조화 되어 있는지 알 수 있다.



    [클래시 오브 클랜 타운 홀의 레벨별 Hitpoint수치와 건설할 때 들어가는 비용, 건설 시간]



앞서 말한 UI스샷과 구조도를 만드는 것, 그리고 위키에서 밸런싱 테이블을 가져와서

엑셀에 정리해 두면 그냥 클래시 오브 클랜을 똑같이게임을 구현할 수 있을 정도의 자료가 정리가 된다.


이런식으로 게임 분석은 게임의 처음부터 끝까지놓친 부분이 없이 전체 구조와 시스템의

디테일의 디테일까지 자세하게 분석해야 한다.




[이미지 리소스 분석 실습]

게임을 만들기 위해 이미지 리소스의 총량을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보통 RPG게임에서는 캐릭터 몇 종, 배경 맵 몇 종, 스킬 몇종, UI 페이지 몇 개, 이런 정보들이 해당 게임의 양이 얼마나 되는지 가늠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 한국 콘텐츠 진흥원 튜터활동을 하면서 관련 자료를 한국콘텐츠 아카데미에 제공하였습니다.

 [브레이브 프론티어 위키 – 전체 캐릭터가 몇 명이고 어떤 스킬이 있는지 나와 있다.]  

마찬가지로 위키 페이지를 통해 캐릭턱가 몇 명이 있는지, 스킬이 몇 개가 있는지 전체 볼륨을 파악할 수 있고,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캐릭터 1개 그리려면 디자이너가 며칠 걸린다.  

그러므로 게임 완성을 하기 위해서는 디자이너 N명이 며칠 걸리면 얼마만의 기간이 걸린다가 산정이 된다.  

이렇게 개발 전체 스펙과 예상일정을 산정하기 위해 이미지 리소스 총량 분석은 매우 중요하다.


게임캠퍼스

http://gamecampus.org


게임기획스터디(게기스)

http://cafe.naver.com/gage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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