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스펙리스트/체크리스트
안녕하세요.
스마트폰 게임 기획 따라하며 배우기 강좌를 연재하는 써니라이더 입니다.
열두 번째 강좌로 12.스펙리스트/체크리스트을 올려 드리겠습니다.
스마트폰 게임 기획 따라하며 배우기
목차 :
1.장르 정하기
2.벤치마킹,게임 구조 파악
3.게임 룰에 대해 생각하기
4.그림을 그려보기
5.목차를 만들기
6.UI기획
7.게임 시스템,룰 기획
8.전체 구조도를 만들자
9.데이터 테이블 정의, 수치 작업
10.밸런싱 기획
11.사운드 기획
12.스펙 리스트 / 체크리스트
13.필요 인력 계획 / 개발일정
14.매출 시뮬레이션
15.이벤트 기획
12.스펙리스트 / 체크리스트
12.1.스펙리스트
스펙이란?
스펙!! SPEC(Specification), 자세한 설명서, 사양을 뜻한다.
모
든 기획서가 준비가 끝났다면, 실제 구현을 위해서는 버전 스펙을 잡고,
진행을 해야 한다. 버전은 예전에 개발 기간이 1년~2년 정도로 길었던 온라인 게임에서는 프로토타입-알파버전-클로즈 베타 버전-오픈베타 버전- 상용화버전,이렇게 나누어 잡았으나, 최근 스마트폰 게임은 개발기간이4개월 – 8개월 정도로 굉장히 짧아 졌기 때문에 보통 프로토 타입-알파 버전 – 오픈베타/상용화버전으로 간략화 하는 추세이다.
아래에 가상의 MORPG게임을 가지고 버전 예시를 잡아 보았다.
버전 단계별 스펙 기준의 정의
12.2.체크리스트
체크리스트 샘플을 첨부하였다.
아래와 같이 1Step / 2Step / 3Step의 트리 구조로 작성한다.
게임기획스터디(게기스)
게임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