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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써니라이더 Jan 21. 2016

[써니라이더]스마트폰 게임 기획 따라하며 배우기-12

12.스펙리스트/체크리스트

안녕하세요. 
스마트폰 게임 기획 따라하며 배우기 강좌를 연재하는 써니라이더 입니다.

열두 번째 강좌로 12.스펙리스트/체크리스트을 올려 드리겠습니다.


스마트폰 게임 기획 따라하며 배우기

목차 :

1.장르 정하기 
2.벤치마킹,게임 구조 파악 
3.게임 룰에 대해 생각하기

4.그림을 그려보기
5.목차를 만들기
6.UI기획 
7.게임 시스템,룰 기획
8.전체 구조도를 만들자
9.데이터 테이블 정의, 수치 작업
10.밸런싱 기획
11.사운드 기획
12.스펙 리스트 / 체크리스트
13.필요 인력 계획 / 개발일정
14.매출 시뮬레이션

15.이벤트 기획


12.스펙리스트 / 체크리스트


12.1.스펙리스트


스펙이란? 

스펙!! SPEC(Specification), 자세한 설명서, 사양을 뜻한다.


든 기획서가 준비가 끝났다면, 실제 구현을 위해서는 버전 스펙을 잡고,

진행을 해야 한다. 버전은 예전에 개발 기간이 1년~2년 정도로 길었던 온라인 게임에서는 프로토타입-알파버전-클로즈 베타 버전-오픈베타 버전- 상용화버전,이렇게 나누어 잡았으나, 최근 스마트폰 게임은 개발기간이4개월 – 8개월 정도로 굉장히 짧아 졌기 때문에 보통 프로토 타입-알파 버전 – 오픈베타/상용화버전으로 간략화 하는 추세이다.


아래에 가상의 MORPG게임을 가지고 버전 예시를 잡아 보았다.


버전 단계별 스펙 기준의 정의

12.2.체크리스트

체크리스트 샘플을 첨부하였다.

아래와 같이 1Step / 2Step / 3Step의 트리 구조로 작성한다.


게임기획스터디(게기스)

http://cafe.naver.com/gagees 


게임캠퍼스

http://gamecampus.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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