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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써니라이더 Jan 20. 2016

[써니라이더]스마트폰 게임 기획 따라하며 배우기-11

11.사운드 기획

안녕하세요. 
스마트폰 게임 기획 따라하며 배우기 강좌를 연재하는 써니라이더 입니다.

열한 번째 강좌로 11.사운드 기획을 올려 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쉽네요^^


스마트폰 게임 기획 따라하며 배우기

목차 :

1.장르 정하기 
2.벤치마킹,게임 구조 파악 
3.게임 룰에 대해 생각하기

4.그림을 그려보기
5.목차를 만들기
6.UI기획 
7.게임 시스템,룰 기획
8.전체 구조도를 만들자
9.데이터 테이블 정의, 수치 작업
10.밸런싱 기획
11.사운드 기획
12.스펙 리스트 / 체크리스트
13.필요 인력 계획 / 개발일정
14.매출 시뮬레이션

15.이벤트 기획


11.사운드 기획


11.1. 사운드 기획


재미있는 게임과 재미 없는 게임을 구분하려면 ,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사운드를 꺼 보고 플레이를 해보라는 말이 있다. 사운드를 꺼도 게임플레이 진행과 이팩트, 전투 시스템 등 핵심부분이 재미가 있으면 훌륭한 게임이라는 뜻인데, 역으로 생각하면 사운드가 좋은 게임은 재미가 조금 없더라도 재미있게 느낄 수 있다는 말도 된다.

필자의 경우 마비노기 라는 게임의 OST가 너무 듣기가 좋아서 게임에 몰입을 했었던 기억이있다.

<마비노기 OST모음집> - 9분 35초 부터 들어보세요.

http://www.youtube.com/watch?v=HemWnHTO0FQ

또한 칸노 요코의 대항해 시대2도 당시 OST가엄청난 반향을 일으킬 만큼 게이머들에게 명작으로

기억되고 있다.

<대항해시대2>

이처럼 좋은 사운드는 시나리오와 함께 게임의 감성적 만족과 상상력을 극대화 시키는 효과가 있다.


(필자는 시나리오는 영 젬병이므로, 시나리오 관련한 강좌는 다른 분에게^^;)


어쨌든 이런 사운드를 일단 기획자가 정리를 해야 할 텐데, 어떤 식으로 정리하면 되는지 

예를 들어보고자 한다.간단한 내용이므로 부담없이 보셔도 된다.


8강. 전체 구조도를 만들자. 에 잠깐 예시를 들었던, 일본 퍼즐 RPG밀리언 체인을 예시로 다시 들겠다.


              [일본에서 서비스 중인 포코팡과 같은 조작의 턴제 RPG게임 밀리언 체인- 전투]


             [밀리언 체인의 강화합성 / 진화 / 가챠 시스템- 교과서 적인 일본 RPG의 시스템]


위와 같이 밀리언 체인은 아래에 나타나 있는 퍼즐을 한 붓그리기로 이으면, 그 속성 색깔에맞는 

내 캐릭터가 공격을 하고, 상대방 캐릭터가 공격을 다시 하는 턴제 RPG게임이다.

또한 밀리언 체인은 다른 일본향 카드 RPG시스템과 마찬가지로 베이스 캐릭터에 재료 캐릭터를합성하여, 

베이스 캐릭터의 레벨을 올리는 강화 합성 시스템이 있고,

캐릭터의 레벨이 일정 레벨 (예를들어 20)에도달하여 진화 조건이 되면, 진화를 시켜

캐릭터의 별 등급을 올리는 진화 시스템이 있다.


그리고 그렇게 강해지게 만든 캐릭터 들 중에 가장 쎈 5마리를 선택하여 전투에 임하면 되는 게임이다.

또한 일본게임에서 아주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가챠 시스템도 들어가 있다.

(일본향 RPG의 시스템이 거의 천편일률적으로 위의 강화/합성, 진화, 가챠 시스템을 많이 쓰고 있었고, 앞으로 나오는 게임들도 많이 쓰고 있는 실정이다.)

이것을 가지고 우선 배경음악의 컨셉과 리스트를 정해 보자 아래와 같이 작성한다.


게임에서는 배경음이 1가지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로딩화면, 진입 화면, 플레이 화면. 이벤트 스테이지에서 나오는 배경음, 레이드 스테이지에서 나오는 배경음등 다양한 배경음이 등장한다.

이것을 분류를 해서 몇가지로 나눈다.


스마트폰 게임은 PC게임보다 사이즈가 작고, 배경음이늘어날수록 사운드 제작 비용이 증가하니 

보통 3-4개 정도에서 타협을 하기도 한다.

다음에는 효과음 리스트를 작성해 보자.


위와 같이 작성하였다. 스마트폰 게임에서는 각 UI를넘어갈 때 버튼을 눌러서 넘어가므로 각 버튼을 누를때의 소리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물론 가장 중요한 게임 플레이에서 나오는 효과음도 다 설정해야 한다. 공격, 스킬 , 이팩트, 보상획득, 스테이지 클리어, 레벨업 등등 여러가지가 있을것이다.


또한 합성/진화 시스템이 있다면 여기서 합성할때나 진화할 때 나오는 소리가 있을 것이고, 가챠도 마찬가지로 가챠돌릴 때 나오는 효과음이 있을것이다.


이 외에도 공통 팝업 사운드, 푸쉬 사운드, 시나리오상 새로운 인물이 등장할 때 나오는 이벤트 발생시 사운드 등도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캐릭터 대사가 있는 게임의 경우 캐릭터 대사도 성우가 육성 녹음을 할 수 있게 대사를

써 준다. 실제 성우 녹음에서는 이 대사가 어느 정도 애드립도 허용해도 된다.

성우의 비용은 보통 국내의 경우 성우의 급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30분에 30~100만원의 비용을 지불하고 

녹음하기도 한다.



게임캠퍼스

http://gamecampus.org




게임기획스터디(게기스)

http://cafe.naver.com/gage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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