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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써니라이더 Dec 24. 2016

게임회사 창업시프로젝트 관리-1

게임 디자인 기초(19)

게임회사 창업 시 어떤 게임을만들지 정해졌고, 그에 적당한 인력도 채용했습니다.

다음에는 이 인력들을 활용해서, 프로젝트를 진행을 시켜야 하는데요, 어떤 식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되고, 어떤식으로 관리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게임 회사 창업 시 – 프로젝트개설과 진행

A씨는 액션 MORPG 게임을 만들기로 하고, 개인사업자 등록을 하고, 인력 채용도 완료 했습니다. 관련해서 각 인력들에게 업무를 효율적으로분배하고, 게임 제작을 진행해야 합니다.


1)   게임에 필요한 스펙 정하기

MORPG게임을 만드려면, 주인공 캐릭터가 몇 명일지, 적군 몬스터는 몇 명일지,

주인공 스킬은 몇 개일지, 적군 스킬은 몇 개일지, 배경맵은 몇 개일지, UI에 들어가는 디자인 요소는 몇 개 정도 되는 지 대략적인 디자인 스펙 산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전투 시스템, PVE모드,PVP모드, 레이드, 길드, 소셜 시스템 등 게임 시스템을 어떤 것을 얼마나 가져갈지 대략적인 기능 명세가 필요합니다.


A씨가 회사의 CEO이므로 직접 할 수도 있지만, 기획자가 있으므로, 기획자에게 해당 업무를 할당하고, 언제까지 게임의 전체 스펙에 대해구성해 오라고 업무 지시를 합니다. 예를들어, 1주~2주 정도의 기간을 주고, 게임 전체 스펙에 대해 아트 리소스 스펙과, 기능 명세를 짜오도록 합니다.


2)   스펙에 따른 일정과 마일스톤 잡기

팀의 기획자가 아트 리소스 리스트와, 기능 명세를 짜 오면, CEO인A씨가 검토하여, 1차 확정을 합니다. 이에따라, 기획서를 작성해야 하는데요. 기획자에게는 해당 스펙에맞는 기획서를 작성하도록 하고, 또한 아트 리소스 제작에 필요한 우선순위를 짜 달라고 합니다. 또한 개발 기능에 대해서도 우선순위를 짜 달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서디자인, 개발도 업무를 시작할 수 있게 됩니다.


3)   기획 / 디자인 / 개발 관리

전체 스펙에 맞춰 시스템 기획서가가장 빨리 작업이 되어야 , 디자인과 개발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보통 1개월~2개월 정도의 기간을 잡고,전체 시스템 기획서와 전체 데이터 테이블을 1차 로 기획자가, 완성할 수 있게 각 기능별로 업무를 나누어 진행합니다.


디자이너는 각 분야별로 우선순위에맞게 아트 일정을 짜고, UI일정 같은 경우는 시스템 기획서가 나온 후에 진행할 수 있으므로, 전체 일정을 짜면서 기획 일정 뒤에 UI일정을 둡니다.


개발은 기획/디자인이 선행되어야 작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효율성이떨어지므로, 기획자가 핵심 전투와 프로토타입에 대한 1차기획을 먼저 하면, 이에 따라 최소 리소스로 아트에서 작업을 해 주고,개발자는 그것을 가지고 1차 프로토타입을 우선 진행합니다.그 동안 기획서와 아트 리소스가 작업이 될 것이고, 순서에 따라 개발을 진행합니다.


전체 일정에서 쉬는 구간이 없어야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으므로, 더미 데이터를 가지고, 미리구현을 하거나, 미리 작업할 수 있는 결재쪽이나 소셜 API쪽은개발 일정을 앞당겨서 먼저 구현 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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