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비즈니스 역량 개발을 위한 개인 코칭

비즈니스 역량 개발을 위한 개인 코칭      

30대 나이의 박팀장(가명)은 다양한 조직에서 회사생활을 했고 경력이 쌓이면서 팀장을 맡게 되었다.


다양한 경력과 나이를 가진 팀원들과 함께 업무를 하는데, 


이중에는 박팀장보다 훨씬 나이 많은 사람들도 있어 이들을 제대로 관리하고 리더십을 발휘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자신의 한계와 문제에 직면하다


팀원들에게 적절한 업무를 주고, 진행 과정을 관리하고 조직이 원하는 성과를 내도록 총괄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웠다.




그래서 업무역량을 높이고 자기계발을 위해 독서는 물론이고 사비를 들여서 다양한 강좌와 교육을 들었다.


하지만 업무생산성과 리더십에 대한 갈증은 좀처럼 풀리지 않았다.


전문가에게 개인적인 코칭도 받았지만 그리 큰 효과를 체감하지 못했다.




한참이 지나서 박팀장은 지인의 소개로 나와 연결되었고 자신이 가진 문제와 그동안의 과정, 그리고 미래를 위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깊은 대화를 했다.




밀도 있는 대화를 통해 박팀장이 무슨 고민과 문제가 있고 이것을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 공유하고 공감하고 향후 액션플랜을 논의했다.




2시간의 대화를 나누고 필자에게 개인코칭을 받기로 결정했고, 주제는 미래 목표 설정 및 커리어 로드맵과 경력 및 역량개발로 정했다.


4시간의 코칭을 진행하면서 박팀장의 문제와 고민을 더욱 깊이 파악할 수 있었다.




코치을 마치면서 그 날 했던 코칭 내용에 대한 리뷰와 성찰을 마무리하면서 박팀장은 진지한 표정과 말로 팀장 수준에 맞는 비즈니스 역량과 리더십을 갖추기 위해서 장기적인 코칭을 받고 싶다는 말을 했다.




아마도 1차코칭을 받으면서 그동안 풀리지 않았던 문제나 의구심이 해소되었고, 자신에게 어떤 것이 문제이고, 본인이 원하는 경력 개발을 전문가를 통해서 보다 더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6개월의 도전을 시작하다


 1차코칭에서 미래에 대한 가능성과 경력개발 로드맵과 청사진을 만든 후, 필자가 개발하여 교육과 컨설팅을 하고 있는 여러가지 비즈니스 역량을 코칭을 통해 모두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싶다며 필자에게 도움을 청했다.




자신의 성장과 역량개발을 위해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고 6개월 동안 코칭을 해 달라고 해서, 격주로 4시간씩 12개 분야의 역량 코칭을 위한 커리큘럼을 만들었다.






커뮤니케이션 설득&상담 화법


질문(맘스퀘스천) or 고객인터뷰 스킬


경영전략 리더 만들기 – 이글아이 전략


프로젝트 매니저먼트


문제해결 퍼실리테이션


NPS(순추천고객지수)


B2B 마케팅


비즈니스 코칭/리더십


4차산업혁명


구글 스프린트-퀵써클


창의성과 비주일 씽킹


SMA 세일즈&마케팅 아카데미





6개월 도전 중에서 3분의 1이 지났다.


그동안 박팀장 본인은 잘 느끼지 못할 수 있지만, 


필자는 코칭을 위해 박팀장을 만날 때마다 그의 놀라운 변화를 보는 즐거움이 생겼다.




예를 들어, 생각이나 의견을 말하는 것을 보면 매우 체계적이고 전략적이고  설득적으로 변했다.




주변의 팀원이나 지인들도 그에게 무언가 많이 변했다고 말하면서, "요즘 책을 많이 읽나 봐요"라고 한단다.




사실 책을 많이 읽는다고 생각과 주체성과 행동이 바뀌지 못한다.


만약에 이것이 가능하다면 독서광들이 이미 고수의 반열에 올라섰어야 하는데 그들은 여전히 


"독서쇼핑 중독자"일뿐 능력은 그대로다.




6개월의 도전을 마치면 박팀장이 어떻게 변할 지 필자는 확실한 그림을 그릴 수 있다.  


그는 전혀 다른 세계를 볼 것이고, 다른 세계를 지향할 것이고,


자신의 경력 목표가 달라질 것이다.



다음 만남이 기다려진다.


매거진의 이전글 "게임브릿지" NPS(순추천고객지수) 2차 멘토링 실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