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챗봇 시장이 개인들을 위한 서비스에서
기업들을 위한 서비스로
그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당연하게 여겨지던
직원들의 업무 스트레스,
어떻게 직원용 챗봇이
해결할 수 있는지 알아볼게요!
오늘의 목차에요!
회사를 다니면서 직원들은
다양한 업무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는데요.
먼저 업무 스트레스란 무엇인지
한번 자세히 알아볼게요!
업무 스트레스는 근로자가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겪게되는 스트레스인데요.
복잡한 업무내용, 비합리적인 업무 시스템,
인간관계 갈등, 과중한 업무, 늦은 야근 등이
바로 이에 해당합니다.
업무를 제대로 할 수 없는 환경이거나
비효율적인 업무를 반복적으로 수행해야 할때
직원 입장에선 정말 큰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다시말해, 의미없고 반복되는 업무들
비효율적인 업무 환경, 불편한 업무자료 접근 등
업무의 효율성을 떨어뜨려 직원이 더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없게 만드는 것이죠.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서
직원용 챗봇이 등장했습니다.
사내 챗봇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직원들의 업무를 도와주는
직원용 챗봇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기업의 다양한 내부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고
LLM 기반의 챗봇을 통해 직원들이 궁금해하는
업무 정보를 제공해주는 것입니다.
그 활용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렇게 직원용 챗봇을 활용해서
직원들의 업무 스트레스를 어느정도
완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그럼 업무 도우미 챗봇의 실제 사례를 살펴볼게요!
먼저 농협은행의 AI 업무도우미 아르미 챗봇을
소개해 드릴게요!
상담사의 업무를 보조하고 또한 직접
간단한 고객상담도 맡아서하는 챗봇입니다.
특히, 상담사의 업무보조시
상담사가 고객으로부터 어려운 문의를 받았을때
답변을 검색하여 상담사에게 빠르게 제공하는 등
다양하게 업무를 도와준다고 하네요.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기업은
SK C&C의 사례입니다.
MY챗이라는 업무도우미 챗봇을 활용해
AI 지식 검색, 문서 정리 및 요약, 고객 응대 서비스,
데이터 분석 기능으로 직원들의 업무 효율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오늘은 직무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직원용 챗봇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는 동료들에게 눈치를 보지 않고
챗봇에게 마음껏 질문해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겠네요.
직원들의 업무 환경을 개선하지 않고
직원이 알아서 하기만을 바라는 기업환경은
AI가 등장하고 나서부터는 없어질 것 같습니다.
앞서 소개한 대기업 뿐 아니라
중견, 중소기업, 스타트업들도 직원용 챗봇 도입이
중요한 사업 성패의 비밀무기가 될 것 같네요.
직원들의 비효율적인 업무환경을 개선해주지 않는
기업은 경쟁에서 살아남기 힘들 것 같ㄴ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blog.naver.com/dfinite-ai/2233739290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