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업을 위한 인공지능 지식 코치, 디피니트입니다.
오늘은 공공기관에서 생성형 AI 챗봇 도입시 장점과
활용 사례를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오늘의 목차입니다.
공공부문에서 생성형 AI 챗봇을 도입했을때 그 장점에 대해 알아볼게요.
이제는 생성형 AI 서비스는 민간 분야를 넘어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공기업 등 다양한 공공 부문에서도 활발히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있는데요.
위에서 알려드린 장점 외에도 또다른 장점들이 있습니다.
생성형 AI 챗봇은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어, 직원 혹은 시민들이 필요할 때 챗봇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즉시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공공기관의 서비스 접근성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챗봇은 반복적인 질문에 대해 즉각적으로 답변할 수 있어, 민원 처리 시간을 단축시킵니다. 시민들은 복잡한 절차 없이 빠르게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 신입직원들을 옆에서 도와주는 업무 도우미 역할을 할 수도 있는데요. 복잡하고 난해한 업무를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직원들에게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이제 실제 공공부문에서 챗봇을 도입한 4가지 사례를 살펴볼게요!
경상북도의 챗경북
경상북도에서 선보인 챗경북은 지난해 3월, 경북도와 경북연구원이 협력하여 개발한 거대언어모델(LLM)
기반의 AI 챗봇 서비스입니다. 이 챗봇은 전국 지자체 최초로 공개되어, 경상북도의 디지털 혁신을 이끌고
있습니다.
경북도와 기초지자체의 데이터를 학습시킨 챗경북은 국내 최초의 공공 행정업무 지원 챗봇으로 공무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크게 향상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체계적인 지식 정리로 정확한 자료 조사 지원, 효율적인 보고서 작성,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가능케한다고 하네요.
'버디'는 시민들이 궁금한 점을 빠르게 해결하기위해 설계된 챗봇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시민의 질의에 즉각적으로 응답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개발되고 운영되고 있는데요.
구글에 챗봇버디라고 검색하시면 바로 사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공사가 운영하는 체육시설, 도서관, 주차장 등에서 발생하는 문의 사항에 대해 24시간 민원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예를들면, 시설운영정보, 대관절차 등에 대해서 신속히 답변을 얻을 수 있죠.
KISTEP(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에서는 'h2o GPT'라는 오픈소스 GPT를 활용하였으며 내부 지식베이스를 기반으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특히, 방대한 정부 R&D과제 정보를 통합하여 정보검색, 문서요약, 분석 등 다양하게 업무에 활용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Kistep GPT는 텍스트를 포함한 이미지, 음성 등 멀티모달을 지원하는 서비스로 고도화하기 위해 업데이트 및 테스트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남부발전의 업무용 챗봇인 '마이코디(My KODI)'는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설계된 혁신적인 도구입니다. 이 챗봇은 다양한 기능을 통해 직원들이 보다 편리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마이코디는 직원들이 반복적이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업무를 더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개발된 챗봇입니다. 특히, 회계전표 처리,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ERP) 등 복잡한 프로그램 사용법을 익히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되었다고 하네요.
결과적으로 마이코디는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직원들이 더 창의적이고 전략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이러한 혁신적인 도구는 앞으로도 많은 공공기업에서 업무 방식을 변화시키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공공부문에 효율적인 AI 챗봇을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 짧게 정리하고 마무리할게요.
1) NLP 기술력
먼저 가장 중요한 것은 AI 챗봇 관련 기술력입니다. AI분야는 정말 다양하지만 챗봇과 관련된 기술력을 오랫동안 축적한 기업을 선택하셔야하는데요. 디피니트는 NLP(자연어처리) 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기술력을 축적해온 챗봇 솔루션 기업입니다.
NLP는 "자연어 처리" (Natural Language Processing)의 약자로, AI가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인데요. 기업용 챗봇에서는 이 기술을 통해 사용자가 질문하는 텍스트를 해석하고 SQL로
생성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2) 명확한 목적
많은 직원들이 공감하는 비효율적인를 찾고 이에 대한 챗봇 도입 목적을 구체적으로 정해야합니다. 그렇지 않고 범용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려고 챗봇을 개발한다면 많은 개발비용이 들고 도입효과도 지지부진 할 수 있습니다. 디피니트의 엑시를 도입하는 기업 고객들은 주로 내부 문의 자동화를 목표로 도입하고 계십니다.
다시말해, 정보, 데이터, 문서를 찾는 시간을 줄여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싶은 목적이
있으신 것이죠. 이를 통해, 더욱 복잡하고 어려운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오늘은 공공부문 AI 챗봇 도입 장점과 활용사례 4가지를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공공분야 담당자분들께서 도입 목적을 정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하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디피니트 엑시, 살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