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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도환 Nov 17. 2024

우리회사 sLLM 도입, 대표적인 활용 유형은?

안녕하세요, 


 오늘은 sLLM(smaller Large Language Model) 도입에 대한
대표적인 활용 유형 3가지를 알려드릴게요.


우리회사를 위해 sLLM 도입을 고려중이시라면 어떤 유형으로 도입해야할지 고민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이러한 분들을 위한 포스팅입니다.




오늘의 목차입니다.




01. 파운데이션 모델과 sLLM의 이해


먼저 간단하게 파운데이션 모델과 sLLM을 간단히 설명드리고 갈게요.

1) 파운데이션 모델 (Foundation Model)


파운데이션 모델은 대규모 데이터셋으로 사전 학습된 범용 AI 모델입니다. 이는 텍스트, 이미지 등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학습하여 다양한 작업에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합니다.




LLM (Large Language Model)은 파운데이션 모델의 한 종류로, 특히 자연어 처리에 특화된 대규모 언어 모델입니다. GPT 시리즈가 대표적인 예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sLLM (smaller Large Language Model)

LLM의 경량화 버전으로, 특정 목적이나 도메인에 최적화된 소형 언어 모델입니다. LLM에 비해 매개변수 수가 크게 줄어 있어, 기업 환경에서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매개변수에 대해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확인해주세요.

sLLM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 알아보기






02. sLLM 활용, 대표적인 유형은?

그럼 본격적으로 가장 대표적인 sLLM 활용 유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기업의 sLLM 활용유형

sLLM은 RAG(Retrieval-Augmented Generation) 모델과 결합하여 정보의 정확도를 높이는 방식으로 도입할 수 있습니다. 


주요 활용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사내 문의 자동화 챗봇


 : 기업 내부 매뉴얼, 절차, 규정 등을 학습시켜 직원들이 쉽게 정보를 찾고 활용할 수 있는 챗봇입니다.

비정형 데이터인 문서 파일들을 데이터화하여 챗봇과 연동하면 신속하게 답변을 얻을 수 있어 많은 기업에서 선호하는 도입 유형 중 하나입니다.


사진출처 : Freepik




•  고객상담 & IT 헬프데스크 업무 지원 챗봇 


: CS 담당 직원이 복잡한 문의를 응대해야 할 경우 내부 문서 기반의 정확한 답변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응대 품질 향상 및 처리 시간 단축으로 해외 기업들이 주로 도입하는 유형입니다.   


: 이 유형에는 사내 IT 헬프데스크 챗봇도 포함이 됩니다. 단순한 패스워드 변경과 같은 단순 문의 처리는 챗봇이 하게 되며, 복잡한 사내 고객 문의에 대해서는 정확한 해결방안을 제시받을 수 있습니다.

사진출처 : Freepik






•  제조,생산, 회계 관련 데이터 추출 및 분석 챗봇


: 사내 ERP, MES 시스템과 챗봇을 연동하면 실시간 데이터 수집이 가능해집니다. 이를통해, 제조, 생산, 재고, 회계 관련 데이터를 손쉽게 챗봇과 대화만으로 추출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 추출된 데이터를 통해 중요한 회의 일정 조정, 시급한 업무 우선순위 설정 등 다양한 지원이 가능하며 효율적인 시간 관리와 생산성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이 유형은 디피니트의 챗봇 솔루션, 다비스를 도입한 기업에서 주로 활용하는 유형입니다.

사진출처 : Freepik



 이렇게 세가지 도입 유형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sLLM 도입 이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비용 효율성: 대규모 LLM에 비해 훈련 및 운영 비용 절감


맞춤화 용이성: 기업 특화 데이터로 fine-tuning 가능


빠른 구현: 기존 시스템과의 통합이 용이하며 구현 시간 단축


정확도 향상 : RAG 모델과 융합하면 더욱 정확도 높은 답변 제공



sLLM은 기업이 AI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내부 규정 안내, 고객 응대, 업무 관리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 가능하며, 기업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컨설팅을 통해 귀사의 요구사항에 맞는 최적의 sLLM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으며, 이는 직원들이 더 중요한 업무에 집중해 매출을 낼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sLLM 활용의 대표적인 유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위 세가지 유형 중 가장 우리회사에 맞는 유형을 선택해 컨설팅을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도입에 궁금하신 분들은 디피니트 사이트에서 컨설팅을 요청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www.dfinite.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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