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준규 Jul 10. 2024

여름방학 몰입학습

홋카이도에서 보름동안 공부하기

#TheWildRobot

#와일드로봇

#10월2일개봉

#원서강독모임

#초5부터중학생까지(원한다면 고등학생도 가능)

#생명이란무엇인가

#여름방학몰입학습캠프


그림동화작가로 유명한 피터 브라운이 쓴 <와일드로봇>은 글로벌 메가 히트작이다. 전 세계에서 무지하게 많이 팔렸다.

드디어 애니메이션 영화로 나온다. 주제가 가볍지만 심오하게 파고들면 상당히 깊다. 역시 내 예상대로 디즈니가 아닌 드림웍스 작품이다. 드림웍스답게 원작의 철학을 잘 펼칠 것으로 기대한다. 한국 개봉일은 10월2일.


이제 본격적인 AI 시대라는데... AI를 탑재한 각종 형태의 로봇이 우리 곁에 공존하는 건 확실한 미래다. 당장 교실에 공급하겠다는 디지털교과서도 AI에 기반한다고 하지 않나.


그랬을 때, 로봇은 생명인가? 생명이라면 왜 생명이라고 설명할 수 있나. 생명이 아니라면 왜 생명이 아니란 말인가. 도대체 생명이란 무엇인가.


이런 질문으로 쓴 어린이소설이 <와일드로봇>이다.


애니메이션 개봉 전에 원서 강독을 통해 깊은 생각(토론)도 해보고, 수능을 위한 거의 모든 문법을 경험할 수 있다(문법 마스터는 긴 시간이 필요하겠죠). 동시에 국어 문법의 골격도 깨달을 수 있다.


"아...우리말과 영어의 차이가 이런 거군요!"


뭐 이런 감탄사가 나오길 기대한다.


추신) 그러니까 생명이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행위(action)이 먼저 있고, 생명이란 명사는 사후적으로 구성된다-앗 이건 나의 스승 박동섭 교수와 박동섭을 통해 만난 우치다 타츠루, 레비나스 사상이 아닌가.

매거진의 이전글 여름방학 보름 동안 공부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