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elon Apr 29. 2020

4월의 최신 일렉트로닉 음악 소식!

장르 인사이드 #EDM

빌로우가 전하는 4월의 최신 일렉트로닉 음악 소식! 2020년의 3분의 1이 지나가고 있다. 이번 4월 또한 코로나바이러스의 영향으로 많은 일렉트로닉 음악 아티스트들이 제대로된 공연 활동을 하지 못했다. 그런 이유에서인지 많은 신곡들이 발표되기도 하였다. 빌로우와 함께 확인해보자! 


글 | 빌로우 매거진


1. The Chainsmokers, 마스크 1만장 기부

현재 미국은 100만명이 넘는 단일 국가로서는 최다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 수를 기록하며 매우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와의 전쟁 최전선에서 사투 중인 많은 미국 의료진들은 필요한 마스크의 수가 매우 부족함을 호소하고 있기도 하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의 대표 EDM 아티스트 The Chainsmokers가 미국 내에서도 특히 많은 사상자가 발생하고 있는 뉴욕시 의료진들을 위해 N95 마스크 1만장을 기부한 사실이 알려졌다. 듀오는 현재 정규 4집 앨범 작업에 매진하기 위해 지난 2월부터 모든 SNS 활동을 잠시 쉬고 있는 상태이다. 


The Chainsmokers – Family (with Kygo)

The Chainsmokers – See the Way (feat. Sabrina Claudio)

The Chainsmokers – P.S. I Hope You're Happy (feat. blink-182)


2. David Guetta, 70만 달러 모금에 성공하다

지난 4월 18일 David Guetta는 미국 마이애미의 한 루프탑에서 스페셜 이벤트를 진행하였다. 일명 "United at Home"이라는 제목으로 코로나바이러스 자선기금 공연을 펼친 것이다. 물론 그의 디제잉 부스 앞에는 그 어떤 관객도 없었다.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중계된 그의 디제잉은 전세계적으로 1200만명 이상이 시청하였고 루프탑 주변 아파트 거주자 약 8천여명도 각자의 발코니에서 그의 공연을 지켜보았다. David Guetta는 이번 자선 공연을 통해 총 70만 달러에 달하는 모금에 성공하였고 WHO와 플로리다, 프랑스의 자선 단체 등에 전액 기부할 예정이라고 한다. 


David Guetta – Make It To Heaven (with Raye)

David Guetta – Thing For You

David Guetta – Stay (Don`t Go Away) [feat. Raye]


3. Kygo, 두 곡의 새 싱글발매!

Kygo가 이번 달에만 두 곡의 싱글을 공개하였다. 4월 3일 미국의 싱어송라이터Sasha Sloan이 피처링으로 참여한 'I'll Wait'을 발표하고 2주 만에 영국의 싱어송라이터 Zak Abel이 노래한 'Freedom'을 선보인 것이다. 


두 곡은 모두 Kygo가 올해 발표 예정인 정규 3집 앨범 [Golden Hour]의 수록곡이기도 하다. 3월에 선공개한 'Like It Is'를 포함 총 3개의 수록곡을 발매하였다. 새 싱글 'Freedom'의 뮤직비디오 또한 함께 공개하였는데 예정대로라면 몰디브에서 촬영했어야 하지만 코로나바이러스의 여파로 Kygo와 Zak Abel이 집에서 격리 생활하는 모습을 담아 완성하였다. 


Kygo – Freedom (feat. Zak Abel)

Kygo – I'll Wait

Kygo – Like It Is


4. Jamie xx, 새 싱글 'Idontknow'발매!

영국의 인디팝 트리오 The xx의 주축멤버이자 솔로 일렉트로닉 아티스트로도 활동 중인 Jamie xx가 새로운 싱글 'idontknow'를 발매하였다. 그의 이번 신곡 발매는 2017년 이후 3년 만에 선보이는 새로운 음악활동이다. 


솔로 아티스트로서는 2015년 정규 2집 앨범 [In Colour] 이후 5년 만에 신곡이며 The xx 멤버로서는 2017년 밴드의 정규 3집 [I See You] 이후 3년 만에 첫 행보인 것이다. 신곡 'Idontknow'는 트라이벌 리듬을 중심으로한 비트와 신스베이스, 보컬 샘플을 담고 있는 심플한 프로덕션을 담고 있다. 


Jamie xx – Idontknow

Jamie xx – Gosh

Jamie xx – Loud Places (Feat. Romy)


5. deadmau5, BSOD로 돌아오다

deadmau5가 오랜만에 프로젝트 그룹 BSOD로 돌아왔다. BSOD는 deadmau5가 디제이/프로듀서이자 많은 일렉트로닉 아티스트들이 음악 제작에 활용하는 소프트웨어신디사이저, Serum의 제작자이기도 한 Steve Duda가 2000년대 중반에 결성했던 프로젝트 그룹이다. 


BSOD는 2006년 정규 앨범 [Pay Here To Click]을 발표하였고 2007년과 2008년에 EP [Payed Out]과 [Last Life]를 각각 발매하였다. 이번에 새로 발매된 EP [No Way, Get Real]은 12년 만에 선보이는 두 아티스트의 합작물로서 4개의 수록곡을 담고 있다. 


BSOD – Super Breakfast

deadmau5 – GG (ASOT 893)

deadmau5 – Desynchronized (Original Mix)


6. Avicii, 베스트 앨범 상 수상하다

Avicii의 사후 앨범인 [TIM]이 International Dance Music Award( 이하 IDMA)에서 베스트 앨범 상을 수상하였다. 예정대로라면 마이애미의 Winter Music Conference에서 개최되어야했던 IDMA는 코로나바이러스의 여파로 모든 행사 일정이 취소되어 올해는 인터넷을 통해 수상자를 발표하였다. 


Avicii의 [TIM]은 지난 2월 스웨덴의 그래미상이라고 불리는 시상식에서 2개 부문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IDMA의 다른 부문 수상자로는 Armin van Buuren, Skrillex, Charlotte de Witte, TOKiMONSTA등이 선정되었다. 


Avicii – Forever Yours (Avicii Tribute)

Avicii – Fades Away (Tribute Concert Version) (Feat. MishCatt)

Avicii – Heaven


7. Alesso, 새 싱글 'Midnight' 발매!

Alesso가 새로운 팝 싱글,'Midnight'을 공개하였다. 이번 신곡에는 영국의 보이밴드 출신인 싱어송라이터 Liam Payne이 피처링 아티스트로 참여하였다. Liam Payne의 보이스와 기타 연주가 가미된 팝적인 퓨처베이스 신곡이다. 


Alesso는 'Midnight'의 공식 뮤직비디오도 공개하였는데 요즘 시기에 신곡을 발표하는 다른 아티스트들과 마찬가지로 미국 LA에서 격리 중인 Alesso와 영국 런던에서 격리 중인 Liam Payne의 모습을 담고 있다. 


Alesso – Midnight (Feat. Liam Payne)

Alesso – One Last Time

Alesso – In The Middle


8. Aphex Twin, 6개의 신곡 공개!

일렉트로닉 음악계에서 괴짜 중에 괴짜 아티스트로 유명한 Aphex Twin은 자유롭게 자신의 음악 활동을 이어나가는 인물이다. 그의 공식적인 앨범 발매는 2014년 정규 6집 [Syro] 이후로 없다. 하지만 음악 플랫폼 사이트 Soundcloud를 통해 지속적으로 신곡들을 업로드 하고 있기도 하다. 


Aphex Twin의 팬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Soundcloud 아이디, user18081971는 Aphex Twin의 계정 이름이다. 그는 계정이름도 따로 설정하기 귀찮았던 듯 보인다. 최근 그는 이 Soundcloud계정을 통해 새로운 트랙 6개를 공개하였다. Aphex Twin의 새 음악에 목말라있던 팬들에게 좋은 선물이 될 듯 싶다. 


Aphex Twin – Slo Bird Whistle (Peel Session 2)

Aphex Twin – T69 collapse

Aphex Twin – MT1 t29r2


9. Justice, 무료 온라인 세미나 공개!

프렌치 일렉트로닉 듀오, Justice가 인터넷을 통해 무료 세미나를 진행하였다. 음악 제작 관련 교육 플랫폼인 Mix With The Masters의 주최를 통해 듀오는 지난 4월 8일 그들의 음악과 음악 제작 과정을 궁금해할 많은 팬들과 인터넷으로 만났다. 


웹과 세미나를 결합한 단어 웨비나(Webinar)로 불리는 Justice의 무료 강연은 질의 응답식Q&A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프랑스 파리 출신인 듀오는 프랑스의 코로나바이러스 격리 조치 때문인지 각자 서로 다른 장소에서 웨비나에 참여하였고 음악 제작과정과 사운드 디자인 테크닉 및 자신들의 음악 철학 등을 공유하였다. 듀오의 웨비나 영상은 유튜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Justice – Safe And Sound

Justice – Pleasure (Live)

Justice – Helix (Extended)




매거진의 이전글 알고 보면 Travis Scott은 마케팅 천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