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elon Feb 17. 2020

신해경 '나의 히어로들!'

인디 뮤직 트렌드

"근래 음반 작업하면서 들었던 뮤지션들이에요. 리스트에 계신 분들을 동경해서 그렇게 지었습니다."


▶ PLAYLIST


'나의 히어로들!' 듣기 >


글ㅣ피쉬슈즈

사진ㅣSean Photography, 유슬리스 프레셔스


Q) 플레이리스트 선정 곡 중 "5곡" 정도를 선택해 선곡 이유를 알려주세요.


서태지 'Take One'
제가 음악을 좋아하게 된 계기가 되신 분이에요. 서태지 선배님 곡 중 가장 좋아해요.

언니네 이발관 '꿈의 팝송'
음악을 시작하고 활동도 하게 되면서 제가 되고 싶었던 사람은 언니네 이발관이에요. 그래서 선곡했어요. 이 곡은 언니네 이발관의 정수가 담긴 곡이라고 생각해요.

유재하 '지난날'
시간이 지날수록 더 좋아지는 것 같아요. 하나뿐인 앨범을 들을 때마다 다른 경지에 있으셨다고 느껴요.

이이언 '나의 기념일'
곡 전체에 흐르는 정서가 대단하다고 느껴요. 들을 때 제가 곡의 화자가 되어있는 것 같고, 또 어떤 날은 영화 본 것 같은 서사가 느껴져요.

The Beach Boys 'God Only Knows'
제가 들었던 앨범 중에 최고를 꼽으라면 비치보이스의 [Pet Sounds]를 꼽고 싶어요.

Q) 언제 처음 히어로들에게 영향을 받아 음악을 하겠다고 생각하셨나요?


신해경) 중학교 때 서태지 선배님 영향으로 기타를 배우게 되면서 인 것 같아요. 레코딩이나 믹싱도 스스로 하게 된 것도 영향 받았어요.


Q) 리스트에 있는 히어로 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한 히어로도 궁금합니다.


신해경) 사실 너무 많지만… 현재는 언니네 이발관을 꼽고 싶어요.  학생 때 언니네 이발관 5집 [가장 보통의 존재]를 듣고 어떠한 전율을 느꼈어요. 그때부터 많이 바뀐 것 같아요.


Q) 히어로들에게 영향 받아 제일 처음 잡은 악기는 뭔가요?


신해경) 위에 언급한 대로 중학생 때 기타를 배웠어요. 당시 배울 때 완전 제멋대로여서 좋아하는 곡이 아니면 연습 안 해갔던 기억이 나네요.


Q) 뮤지션 외에 영향 받은 히어로는 누구인가요?


신해경) 많이 있지만 저에게 큰 영향을 줬던 분은 저희 어머니예요. 어머니에게 사고방식이나 가치관 같은 것들을 물려받았어요.


Q) 최근 신해경 님의 관심사도 궁금합니다.


신해경) 근래는 정말 집에서 작업만 해서 별다른 게 없는데요. 이 작업이 끝나면 여행을 다니고 싶어요. 저는 완전히 집돌이인데, 공연을 하면서 여러 지역을 다녔던 게 기억에 남아서 그런 것 같아요.


Q) 학창시절 때 신해경 님의 꿈은 무엇이었나요?


신해경) 학생 때는 입시미술을 잠시 했었어요. 화가가 되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몇 년 배우다가 흥미를 잃어서 그만하게 되었죠.


Q) 준비하고 계신 새로운 앨범[속꿈 속꿈]이 전작과 이어지는 컨셉이라고 들었습니다.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신해경) 전작[나의 가역반응]에 화자가 등장해서 극을 진행하는데 이후에 겪는 상황들을 담고 있어요. 자세한 말씀을 드리고 싶지만 아직은 제작 중이고 극의 결말에 대해서 계속 고민 중이에요.


Q) 모든 작업을 혼자 진행하시는 걸로 아는데, 이유가 궁금합니다. 


신해경) 제 성격상 수정을 아주 많이 해요. 아마 주위 사람들이 견디지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이랑, 저 혼자서만 작업해야 온전하게 "내 음악이다"라는 생각이 드는 것 같아요. 스스로에게 답답하다고도 느껴요.


Q) 새로운 앨범은 어떤 점을 특히 주의 깊게 들으면 좋을까요?   


신해경) 전작과 이어서 듣는 것과 작가 이상에 대해 기본적인 정보가 있으시면 가장 좋을 것 같지만, 그저 들어주시는 것만으로도 감사드립니다.


Q) 10년 뒤 본인이 바라는 모습은?


신해경) 질문을 보고 여러 생각을 해봤는데, 지금처럼 홀로 음악을 만들고 여러 사람들에게 들려줄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좋은 음악을 하는 모습으로요.


Q) 나중에 할아버지가 되었을 때 사람들이 어떤 뮤지션으로 신해경 님을 기억해주면 좋을까요?


신해경) 사실 잘 모르겠어요. 저라는 사람은 잊혀져도 된다고 생각해요. 다만 제가 만든 음악들이 오랫동안 사람들 기억에 남았으면 좋겠어요. 그러기 위해 오랫동안 노력할 거예요.


Q) 마지막으로 팬분들에게 전할 말 부탁드립니다.


신해경) 제 음악을 들어주시고 응원해주는 분들, 말로 표현 못 할 만큼 감사드립니다. 새 앨범은 이번 년도 봄쯤 나올 수 있을 것 같아요. 앨범이 나오고 나서는 공연도 많이 할게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2월 둘째 주, 해외 숨은 신보를 찾아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