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 인사이드 #EDM
빌로우가 전하는 8월의 최신 일렉트로닉 음악 소식! COVID-19가 다시 재확산되며 2020년의 여름도 끝을 맞이하고 있다. 8월 한 달 동안 일렉트로닉 댄스 음악계는 어떠한 소식들이 있었는지 빌로우와 함께 확인해보자.
글 | 빌로우 매거진
1. Calvin Harris, The Weeknd와 컬래버래이션!
팝 스타 The Weeknd는 지난 8월 7일 한 유명 SNS 앱을 통해 "The Weeknd Experience"라는 제목의 독점 라이브 콘서트를 스트리밍으로 진행했다. The Weeknd는 콘서트 공연을 하면서 제목을 알 수 없는 신곡을 공개하였고 라이브 콘서트를 지켜봤던 많은 팬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했다.
The Weeknd가 부른 노래는 생각하지도 못했던 EDM 스타에 의해서 공개되었는데 그 주인공은 바로 Calvin Harris 였다. 신곡은 'Over Now'라는 제목의 Calvin Harris 음악이었던 것이다. The Weeknd가 피처링 아티스트로 참여한 'Over Now'는 곧 발매 예정인 Calvin Harris의 새 앨범 수록곡이라는 루머가 무성하다.
Calvin Harris – Give Me Strength
Calvin Harris – The Power of Love II [edit]
2. Disclosure, 정규 3집 [Energy] 발매!
Disclosure가 정규 3집 앨범 [Energy]를 발매하였다. 2015년에 발표했던 정규 2집 [Caracal] 이후 5년 만의 앨범으로 총 11개의 수록곡을 담고 있다. 이번 새 앨범에는 영화 배우이자 래퍼 Common을 비롯하여 Kelis, Kehlani 등 다양한 가수들이 피처링 아티스트로서 참여하였다.
Disclosure 형제들은 새 앨범 발매에 앞서 지난 주 특별한 라이브 스트리밍 디제잉 셋을 선보였다. Cercle이라는 라이브 스트리밍 미디어에 초청 받은 듀오는 유네스코 지정 세계 문화 유산 중 하나인 크로아티아의 플리트비체 호수를 배경으로 디제잉을 하였다. 전 세계 시청자들은 광활한 대자연을 배경으로 디제잉하는 듀오의 모습을 실시간으로 지켜볼 수 있었다.
3. Avicii의 새로운 비디오 게임 발매 예정
전세계 많은 EDM 팬들의 마음을 아프게 했던 슈퍼스타 Avicii의 사망 이후 벌써 2년이 넘는 시간이 흘렀다. 그동안 많은 팬들과 그의 음악 동료들이 여러 행사들을 통해 Avicii를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추모를 해왔고 여전히 많은 팬들은 그가 세상에 남기고 떠난 음악들을 여전히 즐겨 듣고 있다.
최근 Avicii의 음악을 테마로 하여 제작한 비디오 게임의 발매 소식이 들려왔다. 바로 "AVICII Invector: Encore Edition" 제목의 리듬 게임인데 이는 2017년에 처음 발표하고 작년에 여러 게임기에서 정식 발매한 "AVICII Invector"의 새 버전이다. 9월 8일 발매 예정인 "AVICII Invector: Encore Edition"은 '다수의 Avicii 음악들이 새로 추가되었다고 한다. 이번 게임의 수익금 중 25%는 Acivii의 재단인 Tim Berg Foundation에게 기부된다.
Avicii – SOS (Feat. Aloe Blacc)
4. Madeon, 새 싱글 발매!
작년 11월 정규 2집 앨범 [Good Faith]를 발매하고 빌보드 댄스 앨범 차트 1위에 오르며 좋은 반응을 얻었던 Madeon이 앨범 이후 첫 오리지널 싱글, 'The Prince'를 발매하였다. [Good Faith]는 발매 당시 총 10개의 수록곡을 담았다. Madeon은 그동안 원래 앨범 수록곡으로 작업한 곡이 더 있지만 앨범에는 10곡만 담았다고 밝혀왔다.
이번에 발표한 'The Prince'는 앨범에 합류하지 못한 트랙들 중 하나이다. 이 곡에서도 여전히 Madeon이 직접 노래하고 있지만 다른 수록곡들에 비해 다소 어두운 스타일의 사운드를 담고 있어 앨범에는 최종적으로 빠졌던 듯싶다. 앨범에 최종적으로 빠진 트랙들이 더 있다고 하는데 싱글로서 발매를 기대해보자.
Madeon – No Fear No More (Feat. EARTHGANG) (Remix)
5. Hï Ibiza, 2021년 레지던트 디제이 공개!
2020년을 강타한 COVID-19는 한창 댄스 음악 팬들로 붐볐을 이비자 섬의 클럽들에게 사상 초유의 여름을 안겨주었다. 하지만 이에 안주하지 않고 이미 다가올 내년 여름 시즌을 위한 준비에 한창인 것으로 보인다. 이비자 섬의 대표 클럽 중 하나인 Hï Ibiza가 최근 2021년의 여름을 책임질 레지던트 디제이들을 공개한 것이다.
NewFuture라는 제목의 그래픽 영상을 통해 화요일부터 일요일 밤까지 클럽의 댄스 플로어를 달굴 여섯 명의 댄스뮤직 아티스트들을 소개하였다. 화요일은 The Martinez Brothers, 수요일은 Fisher, 목요일은 Tale of Us의 Afterlife, 금요일은 David Guetta와 그의 친구들, 토요일은 Black Coffee, 일요일은 Glitterbox가 이비자의 댄스 음악 팬들을 춤추게 할 예정이다.
The Martinez Brother – Easy On Me
Tale of Us – Definizione dell'impossibile
Black Coffee – Come With Me (Feat. Mque)
6. Diplo, 새 싱글 공개!
Mad Decent와 88rising이 손을 잡았다. Mad Decent의 수장인 Diplo가 88rising 소속 아티스트인 Joji와 새 싱글 'Daylight'를 발표한 것이다. Joji는 과거 유튜브에서 거대한 규모의 블랙코미디 채널을 운영했던 엔터테이너이자 현재 싱어송라이터로서 음악활동 중인 인물이다.
COVID-19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음악활동 중인 Diplo가 프로듀싱하고 피처링한 'Daylight'는 9월 25일에 발매 예정인 Joji의 정규 2집 앨범 수록곡이기도 하다. 원래는 지난 7월에 발매 예정이었지만 COVID-19 때문에 일정이 연기되어 9월에 발매한다.
7. Kygo, 새롭게 편곡한 'I'll Wait' 공개!
'I'll Wait'은 지난 5월 노르웨이 EDM 스타, Kygo가 발매한 정규 3집 앨범 [Golden Hour]의 수록곡이다. 그가 이번에 트로피컬 하우스 스타일의 'I'll Wait'을 오케스트라 버전으로 새롭게 편곡하여 팬들에게 공개하였다. 'I'll Wait'은 미국의 싱어송라이터 Sasha Sloan이 피처링 아티스트로 참여하여 노래한 곡이다.
새 버전에서는 그녀의 목소리를 피아노와 오케스트라의 편곡과 함께 감상할 수 있다. 아쉽게도 이번 싱글은 미국 아마존 뮤직을 통해서 독점으로 공개하였다. Kygo는 아마존 뮤직과 협업으로 자신이 직접 큐레이션한 "Summer Session with Kygo" 플레이리스트를 제공하고 있다.
Kygo – What's Love Got to Do with It
8. David Guetta, 새 싱글 발표!
아티스트들과 다양한 음악들을 선보여왔다. 이번에 그가 선보인 음악은 레게톤 하우스이다. 'Pa' La Culture'는 David Guetta와 최근 라틴계 아티스트들이 새롭게 결성한 그룹 HUMAN(X)이 함께 작업한 컬래버레이션이다.
남미 문화권의 결속을 위해 David Guetta가 프로듀싱하고 멕시코, 콜롬비아, 스페인, 푸에리토리코 출신 가수와 래퍼들이 모인 HUMAN(X)가 노래한 음악이다. 이 싱글의 수익금은 COVID-19으로 인해 힘든 삶을 보내고 있는 이민자들을 위한 기금으로 사용될 예정이라고 한다.
David Guetta – Kill Me Slow (Vocal Rework)
David Guetta – Make It To Heaven (with Ray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