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17 상주 상풍교 ~ 상주보

자전거 국토종주 라이딩 백서


상주 상풍교에서 상주보 구간은 10여 킬로미터 정도로 짧은 구간에 속하지만, 정식 코스로 알려진 "경천대"를 통과하는 코스는 순간 경사도 22%의 고갯길과 비포장을 포함하고 있다.


순간 경사도 22%의 경천대 국민관광지로 향하는 임도

경천대만 지나면 잘 다듬어진 공원 코스로 큰 어려움은 없다. 우회로는 "상풍교"를 통해 강 건너편으로 넘어가 우회전해서 가는 길인데, 우회로라고 하기엔 국토종주 이정표와 안내표시판이 잘 정리되어 있다. 시간에 쫓기거나 하루 동안 쓸 체력이 바닥난 상태라면 이 우회로를 활용할 만하다.


상주보에 늦게 도착해서 만박집으로가는 픽업 트럭을 기다리고 있다.


상주 상풍교엔 무인 "양심 판매대"가 있다. 방송으로도 유명한 "상주보 민박"에서 운영하는 판매대인데, 꽁꽁 얼린 생수를 1천 원으로 득템 할 수 있는, 민박 사장님네의 아이디어와 라이더들을 배려하는 마음이 그대로 느껴지는 그런 곳이다.

상주보 민박에서는 소위 "점프"서비스를 제공한다. 민박 예약 손님들에 한해, 상주 상풍교와 상주보 각각 픽업 서비스를 제공한다.

상주보 민박은 상주보와 낙단보 사이에 위치하지만, 거리상으로 자전거길에서 다소 떨어진 데다, 상주보에서는 산을 두 개나 넘어야 하므로 이곳 민박을 이용하기로 했다면, 상주보에서 픽업 서비스를 신청하는 것도 합리적이다.




다른 구간의 설명이 계속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16 상주 상풍교 ~ 안동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