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가게는 지금 어디쯤 있는가? 그리고 어디로 가야 하는가?❯
1. 18세기 초만 하더라도 한낱 섬나라에 불과하던 영국이 ‘해가 지지 않는 나라’ 대영제국으로 탄생할 수 있었던 배경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아십니까?
2. 1700년 스페인 국왕 카를로스 2세가 후계자 없이 사망하지 유럽 강대국들끼리 스페인 왕위계승전쟁이 벌어졌습니다.
1707년 영국 해군 함대는 프랑스를 상대로 승리한 후 영국으로 귀환하던 도중 자욱한 안개 속에서 암초를 들이받고 장병 전원이 침몰해 사망한 사건이 벌어졌어요.
전쟁에선 승리했지만 정작 승전보를 울리며 돌아오는 길에 바다 가득히 메운 안개 속에서 배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지 못하고 어디로 가야할지 모르고 우왕좌왕하다가 벌어진 사고였지요.
3. 오늘날에는 GPS(위성항법장치)를 통해 지구 어느 곳에 있든 자동으로 현재 위치를 알 수 있지만 18세기 초까지만 해도 경도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방법이 존재하지 않아서 노련한 항해사들조차도 북극성을 이용한 경험과 감에 의해 바다를 항해했다고 합니다.
4. 그래서 영국은 300여 년 전 정확한 경도법을 발견하는 사람에게 내건 상금이 현재 가치로 500억이나 되었다고 해요.
무려 40년간 연구와 실험을 거듭한 끝에 영국인 해리슨이 경도측정에 성공한 이후 영국은 대항해시대와 식민제국주의를 연 ‘해가 지지 않는 대영제국’을 건설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우리는 바다에서 정확한 현재 위치를 알지 못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경도 측정에 국가적 노력을 기울인 것이 대영제국 건설의 출발점이었습니다.
- 구본권선생님의 '메타인지의 힘'에서 인용
5. 이에 견주어 우리 가게의 현재 위치를 정확하게 알고 있다면 1년, 3년 후 우리 가게는 어떤 모습을 보여줄까요?
6. 내 가게의 현재 위치와 경쟁업소의 포지셔닝을 정확하게 인지하는 것은 곧 고객이 말하는 소리(요구, 불편, 불만 등)를 정확하게 알아듣고 그 신호와 정보를 우리 가게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7. 최근 천안의 떠오르는 고기집 육화미를 보면 그는 자기가 어디에 위치하고 어떻게 자리잡아야 할지를 분명하게 알고 있습니다.
더불어 우리 회원인 호천생갈비와 육탐미도 위치를 분석해냈으며 광평과 산청숯불가든과의 차별성을 정확하게 인지하여 미래 성장지도를 그려내고 있습니다.
8. 이처럼 내 가게의 위치를 객관적으로 그릴 수 있다는 것은 곧 ‘내 가게는 지금 어디쯤 있는가? 그리고 어디로 가야 하는가?’ 에 대한 인지능력을 가진다는 것이죠. 손자병법에서 지피지기면 백전불퇴한다는 것과 같은 의미라고 합니다.
9.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분야를 선택하는 것만큼 내 가게의 현재 위치와 가야할 방향을 분명하게 알고 있어야 성공하는 식당경영자가 되는 길이라 믿습니다.
10. 최근 30대, 40대 젊은 외식업 대표님들의 급속한 영토확장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앞에서 예를 든 육화미가 4호점을 오픈했고, 어부장은 수원에, 함돈에 배곧신도시, 만포갈비는 새 점포를 계약하는 등 의정부에 석지용거리를 만들고 있습니다.
11. 성공하는 식당들의 특성을 살펴보면요.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어떤 영역에 재능이 있는지를 파악하고 한 길에 집중하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오동추야는 돼지갈비에 30년을 파고 들었고, 순천 건봉국밥은 노포를 넘어 온라인판매로 전국구를 꿈꾸고 있지요.
12.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분야를 선택한 뒤에는 곁눈질 없이 오랜 기간 매진했고 일가를 이뤄냅니다. 오래가는 식당의 첫 번째 조건이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어떤 일을 즐겁게 오래 할 수 있는지를 알아내는 겁니다.
바로 자신의 한계를 인지하고 나의 차별화된 능력이 무엇인지 알아내는 메타인지로부터 대박식당은 출발하는 것이 아닐까요.
#박노진의_식당공부
#매출은_과학이다
#자립형식당_경영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