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의 Jul 09. 2023

스티비로 뉴스레터 만들기 시작한 계기

소중한 사람들과 커뮤니티를 구축하겠다는 원대한 꿈과 함께


스티비로 뉴스레터 만들기 시작한 계기


자기계발 뉴스레터 발행을 시작했다. 뉴스레터 제목은 "의미 UIMI". 평범한 일상의 특별한 의미를 발견하도록 도와주는 글을 발행하려고 한다.


사실 뉴스레터를 만들 마음은 약 1년 6개월 전부터 있었다. 콘텐츠 마케터의 업무를 살짝 맛본 뒤, 나는 앞으로 무엇을 하면 좋을지 스스로도 고민을 하던 차였다. 누군가 앞으로 뭘 할 예정이냐고 물었고, 나는 큰 고민 없이 뉴스레터를 만들고 싶다고 했다. 콘텐츠 마케터로서 했던 업무 중 가장 즐거웠던 일이 긴 텍스트 형태의 콘텐츠를 만드는 일이었기 때문이다. 



스티비를 사용하게 된 이유  


뉴스레터 발행 플랫폼은 대표적으로 스티비와 메일리가 있다. 스티비는 무료로 구독하면 월 2회밖에 메일을 발송하지 못하는 반면, 메일리는 무료로 제한 없이 발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래도 고민 끝에 스티비 유료 결제를 마치고 월 4회 발행을 하기로 했다. 왜냐하면 이전에 기업에서 스티비로 뉴스레터를 발행한 적이 있어 내게는 스티비가 더 익숙했고, 스티비가 자체적으로 뉴스레터 제작자를 위한 커뮤니티와 콘텐츠를 꾸준히 구축하는 점이 좋았기 때문이다.


뉴스레터 발행을 통한 나의 최종 목표는 구독자와의 커뮤니티 구축이다. 그래서 스티비로 뉴스레터를 발행하면서 겸사겸사 스티비는 어떻게 고객들과 관계를 유지하는지도 알아가려 한다. 




  뉴스레터를 만들기 위해 고민한 사항 



주제: 책 속 문장을 발췌하여 소개하는 자기계발 뉴스레터 


다른 자기계발 뉴스레터와의 차별점은?: 기존에는 성공이나 성장과 관련 없어 보였던 일들 (포기, 무시, 쉼, 방황, 좌절 등)에서도 성장의 씨앗이 될 수 있는 의미를 찾을 수 있도록 유도하려 한다.


타겟: 자기계발과 성장에 관심 있는 25-35 여성. 


발행일: 매주 일요일 아침. 뉴스레터 오픈율이 높은 날을 고려하기보다, 이 뉴스레터 콘셉트와 가장 잘 어울리는 요일을 선택했다. 새롭게 마음을 다잡기 가장 좋은 요일은 월요일이다. 일요일 아침에 뉴스레터를 보내면 힘든 월요일을 색다른 마음으로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아 일요일로 발행일을 정했다.             


뉴스레터 발행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


앞서 말했듯, 나는 뉴스레터 발행을 통해 구독자들과 관계를 쌓는 법을 익혀나가고 장기적으로는 나만의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싶다. 사실 이전에도 커뮤니티를 만들고 싶어 남몰래 디스코드 채널을 오픈했었는데, 꾸준히 관리할 자신이 없어서 아직 누구에게도 공유하지 못했다.             

                  

그런데 최근에 듣기 시작한 원티드 프리온보딩 챌린지에서,  앞으로는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게 중요할 것이라는 말을 들은 게 기억에 많이 남았다.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는 CRM 마케팅의 중요성이 앞으로 커질 것이라고 하니, 이 뉴스레터 발행의 궁극적인 목표 또한 커뮤니티 구축으로 설정하면 좋을 것 같았다.            

                  

 이를 위해 어떻게 하면 구독자들이 능동적으로 뉴스레터를 읽을지 고민했다. 우선, 뉴스레터 주제와 알맞은 질문과 미션을 만들어 뉴스레터를 읽고 얻은 영감을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유도했다. 


그리고 누구든지 미션을 수행했다면 인스타그램 계정을 태그해서 널리 공유할 수 있도록 뉴스레터 전용 인스타그램 계정도 만들었다. 추후 구독자들이 많이 생기면 구독자들끼리 미션을 서로 인증하고 공유할 수 있는 디스코드 채널도 함께 운영해 보고 싶다.            


이 모든 건 하루 만에 결정된 일인데, 더 잘하고 싶은 마음에 질질 끌다 보면 절대 끝이 나지 않을 것 같다는 불안함 때문이었다. 그렇지 않아도 생각을 실천으로 옮길 용기가 없어 약 1년 6개월 동안 뉴스레터 발행한다는 말만 하는 사람으로 살았다. 생각난 김에 하지 않으면 또 기한 없이 미루기만 할 것 같아 하루를 꼬박 투자해서 뉴스레터 기획, 로고, 카드뉴스 발행, 웰컴 이메일 (뉴스레터를 첫 구독한 사람에게 자동으로 발송되는 이메일) 작성까지 마쳤다. 


나의 평생 꿈은 내 이름이 적힌 책을 쓰는 것이었다. 이 뉴스레터 발행을 바탕으로 나만의 책을 쓰는 길에 조금 더 가까워졌으면 좋겠다.


 




뉴스레터 의미 UIMI 소개


1️⃣ 연평균 독서량 50권의 다독가가

2️⃣ 평범한 일상에 의미를 더할 수 있는 문장과 질문, 소소한 미션을 공유해요. 

3️⃣ 매주 일요일 아침, 메일함을 확인해 보세요.




의미 UIMI 와 함께 앞으로 얻게 될 3가지


1. 'OO의 의미'를 소개해 줄 문장

월평균 4권, 1년 독서량 약 50권의 다독가가 매주 여러분의 삶에 의미를 더해줄 문장을 발췌해서 소개해요.


2. '나만의 의미'를 만들어줄 질문

앞서 소개한 문장을 토대로, 나의 삶에 알맞은 의미를 직접 정의할 수 있도록 질문을 드려요.


3.'의미 전달자'로 거듭나는 미션

스스로 정의한 의미를 일상에 녹여내고, 다른 사람들과 나눌 수 있도록 작은 미션을 제시해 드려요. 




뉴스레터 의미 UIMI를 만들게 된 이유

⭐ 의미를 찾으면 놀라운 일이 생기거든요!


살다 보면 마음먹고 시도했던 일들이 결국 실패로 돌아갈 때가 있죠. 저도 그랬어요. 이때 저의 마음을 다잡아준 단어가 '의미'였습니다. 실패한 일, 실망스러운 일, 이뤄지지 못한 관계, 미뤄둔 꿈에 '의미'를 찾아보기로 했어요. 그 결과...



https://uimi00.stibee.com/

▲ 의미 UIMI를 구독하고 전문을 읽어보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