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자곡동 지식산업센터 강남 에이스타워 G9 도면 분석

자곡동 지식산업센터 강남 에이스타워 G9 도면 분석 - 휴게공간 조망권

자곡동 지식산업센터 강남 에이스타워 G9 도면 분석 - 휴게공간 조망권

처음 이 지식산업센터 도면을 보고 2층의 휴게공간과 휴게공간 왼쪽의 테라스가 있는 4개 호실이 눈에 띄었는데요. 호실 발코니와 연결된 테라스 공간도 있어 휴게공간으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지도를 좀 더 확인해보니 층별 도면에는 표시되지 않았지만 지식산업센터가 지어질 부지의 주변 자연환경을 보니 대부분의 임직원들은 2층 가운데 휴게공간이나 테라스를 이용하기보다는 다른 곳을 메인 휴게공간으로 활용할 것 같았습니다. 

이 지식산업센터의 주변 환경을 보면 2층에 있는 임직원들이라면 중앙 휴게공간보다 건물 뒤편에 있는 2층과 연결되는 대규모 녹지공간이 매력적으로 보였습니다. 이 공간의 경우 앞에 경사가 있는 산으로 막혀있어서 2층 휴게공간에서 산 쪽을 바라보면 녹지에 둘러싸인 공원 같은 느낌을 들 것 같았는데요. 도심 속 특정 건물의 휴게공간으로는 상당히 매력적으로 보였습니다.

게다가 지금은 뻥 뚫려 보이는 북측 코너 호실들이나 건물 중앙 휴게공간의 뷰는 영구 조망권이 아닙니다. 향후 1-1BL에 대형 지식산업센터가 올라오면 건물 간 이격 거리가 있어도 높은 건물로 인해 조망이 막힌 답답한 뷰로 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주변 환경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보통 저층보다 고층의 뷰가 있는 호실이 인기가 있습니다. (제조업에 특화된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저층 호실들이 드라이브인으로 진입되면 저층도 가격은 올라갑니다.)


하지만 이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산에 둘러싸여 있고 건물 후면에 2층에서 바로 연결되는 넓은 녹지 공간이 있기 때문에 2층의 호실이 고층의 호실들보다 만족도가 높을 수도 있습니다.


도면을 보고 준공된 모습을 상상하면서 답사를 갔는데 실제로 이런 녹지 공간이 2층 호실들과 연결되어 멋지게 펼쳐져 있었습니다. 

도심의 높은 빌딩에서 일하다 보면 중간에 나와서 잠깐 휴식할 공간도 마땅치 않은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멋진 산 부의 녹지공간이 있다면 경쟁력이 될 것 같습니다.

반면 2층 중앙의 휴게공간은 사람이 없었고 모두 외부 녹지공간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었습니다.


지식산업센터 호실을 고르실 때는 건물 내부 도면 외에도 주변 환경과 앞으로 지어질 인접 대지의 건물 규모 등을 파악해서 조망권 등을 판단하시는 게 좋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