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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리부트 Jul 01. 2024

하루 1만원, 2주 동안 진행한 온라인 마케팅 "결과"

리부트 성장기 #4

"효율적인 마케팅을 위해 필요한 것, 진정성 있는 소통"


예전에 온라인 마케팅 관련 책을 읽으며 이런 글을 읽어본 적이 있다. '클릭률을 높이는 것에 매진하면 결국 본질을 잃게 된다' 다소 교과서적인 얘기로만 생각하고 지나갔던 말이 갑자기 뇌리를 스쳤다. 그러고 나서 지난날의 광고 에셋들을 보니 소위 '어그로성'이라고 말하는 후킹 문구들로 가득하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


클릭을 유도하기 위해 자극적이고 과장된 문구를 사용했던 광고들은 일시적인 성과를 가져왔을지 모르지만, 유입 후 유저의 행동(페이지 뷰, 가입률, 서비스 이용시간 등)을 보면 처참하였고 원하는 단계의 퍼널로 연결되지도 않기 때문에 비즈니스 차원에서 그리 도움이 되지도 않았다.


이번 마켓 테스트는 완전히 새로운 접근 방식으로 시도하였다. 고객의 관심을 끌기 위한 과장된 문구 대신, 진정성 있는 메시지와 우리 서비스가 제공하는 가치에 초점을 맞췄다. 그리고 랜딩페이지는 고객이 실제로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내용에 주력하기로 하였다.

(다음 연재하는 글들 중 어딘가에 기재하겠지만, 유료 마케팅 진행 전에 주변 스타트업 대표님들을 직접 만나며, 고객의 생각을 이해하고 필요한 정보들을 1차적으로 도출해 놓은 상태로 마케팅을 진행한 점 참고 바랍니다.)


테스트 방식은 간단한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을 만들고, 하루 예산 1만원으로 진행하였다. 감사하게도 광고 집행 2일 차부터 문의가 들어오기 시작했고, 링크 클릭률은 3%대를 이루었다. 우리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더 높은 광고 효율과 실질적으로 매수/매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리드 접수 체계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생각했다.


신속한 응대를 위해 주말과 야간에도 안내를 제공했고, 과장이나 거짓된 내용보다 솔직한 우리 상황과 서비스에 대해 말씀드렸다. 또한 문의 과정에서 제기된 이슈나 불편 사항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즉각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보다 체계적인 운영 프로세스를 경험시켜 드리기 위해 힘썼다.

(여담이지만, 우리의 응대 방식이 유사한 서비스와 조금 달라서 믿음이 갔다는 고객의 이야기를 들었을 때, 우리 팀 전원이 컨설팅펌 출신인 것에 감사할 수 있었다. 다양한 산업과 서비스에 대해 빠르게 분석하고,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명확하게 소통했던 작은 행동이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된 순간이었다.)


그렇게 진행한 2주간의 마케팅 결과 46건의 문의/소통이 이루어졌고 그중 14건의 매각, 4건의 매수리드를 접수받을 수 있었다. 물론 직접 영업을 통해 진행한 사례처럼 매칭까지 진행, 거래로 연결시키지는 못했지만, 지속적으로 유저 유입수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더 다양한 고객과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우리가 고려해야 할 사항을 보다 깊게 이해할 수 있었다.


문득 그런 생각이 들 때가 있다. '어쩌면 뻔하고 우리 모두가 알고 있는 내용이 사실 정답이고 옳은 길이었구나.' 단지, 그 사실을 얼마나 깊이 이해하고 절실하게 행동하냐에 따라 결과가 충분히 달라질 수 있다. 앞으로도 이러한 태도를 유념하며 고객과 더욱 견고한 관계를 구축하고 성장해 나가겠다는 다짐으로 글을 마무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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