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범근 Apr 19. 2021

인생의 밀도를 높이기 위한 습관

모든 휴대폰 알림 끄기

'네 가치관이 일상에서 드러나는 사례가 있나?' 


누가 저한테 질문해주셨는데요. 가장 먼저 떠오른 게 '알림'이었습니다.

저는 휴대폰 알림을 다 꺼놓습니다. 알람 시계와 전화만 빼고요. 앱별로 잠금화면 알림, 배너 알림, 뱃지 등등이 있는데 가차없이 다 꺼버립니다. 

왜냐면 저는 제 '주의집중'이 굉장히 소중하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시대에 정말 중요한 자산이라고 봐요. 이 주의집중을 잘 관리할 수 있으면 시간의 밀도가 높아지는 거 같아요.

같은 시간이라도 '밀도 높게' 보내고 싶은 욕구가 강해요. 일할 때든 놀 때든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하나에만 집중해서 무언가를 했을 때, 즉 '시간의 밀도'가 높을 때 즐거워요. 인생에서 '몰입'을 중요시 하는 편입니다. 그 능력이 제가 가진 장점이기도 하고요.

처음에는 알림 다 끄는데 거부감이 들었습니다. 일정 까먹으면 어떻게 하지, 중요한 카톡 씹으면 어떻게 하지 등등... 

근데 끄고 살아보니까 별 문제 없더라고요. 확인해야겠다 싶을 때 들어가봐도 안 늦어요. 만약에 뭔가 놓친다 하더라도, 내 주의집중력을 흐뜨러뜨리지 않는데서 오는 베네핏이 더 큰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제가 세상 현자처럼 사는 건 전혀 아닙니다. 아이폰 통계를 보면 여전히 하루 40번씩 스마트폰을 확인합니다. 카톡/페북/유튜브/인스타에 매일 100분을 쓰고요.

그래도 의식하려고 합니다. 주의집중은 너무나 쉽게 뺏긴다는 것. 제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그런 환경을 최대한 줄여야 한다는 것.

매거진의 이전글 느긋하고 평온하면 성취할 수 없다는 생각을 버리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