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범근 Apr 22. 2021

저 멀리 목표를 잡지 마세요

보이는 기회에서부터 앞으로 나아가세요.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판단하는 건, 어렵습니다.



지난 10년간 내가 했던 일들은 제가 고등학생 때는 존재하지도 않았습니다. 이런 세상에서 고정된 목표를 갖는 건 좋은 생각이 아니죠.



많은 졸업 연설에서 이런 말을 합니다. "꿈을 포기하지 마라." 무슨 말인진 알지만, 별로 좋은 방식이 아닙니다. 미리 세운 계획을 가지고, 끝까지 버티라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목표에서부터 필요한 것을 거꾸로 (backward) 해나가는 대신에, 지금 앞에 놓인 유망한 상황에서부터 앞으로 (forward) 나아가세요. 그것이 가장 성공한 사람들이 실제로 하는 방식입니다.



'포기하지마'식 졸업 연설 접근법에서는, 20년 뒤에 내가 무엇을 할지 정하고 나서, 그러려면 지금부터 뭘 해야 할까? 라고 묻습니다.



하지만 저는 미래의 무언가에 얽매이지 말라고 하고 싶습니다.



현재 내 앞에 놓인 선택지를 살펴보고, 나에게 그 선택지 다음에 더 좋은 기회를 줄 수 있을만한 것을 고르세요.



<What you'll wish you'd known, Paul Graham>


----



내가 가장 좋아하는 에세이스트 중 하나인, YC 창업자 폴 그레이엄의 글.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말하려고 썼다는데. 내가 인생을 보려고 하는 관점과 같다. 고민 있을 때마다 여러 번 다시 찾아 읽게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의 밀도를 높이기 위한 습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