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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BUNDI Mar 02. 2018

내 디자인이 어때서

디자인에 대한 비평을 비난으로 받아들이지 마세요

나는 열심히 만들었는데, 팀원 또는 주변 사람들의 쓴소리를 듣고 마음 아프신 적 있으신가요? 정말 말도 안 되는 공격적인 피드백에 속상한 적 있으신가요? 피드백을 받는 것은 디자이너의 뼈아픈 숙명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이런 피드백들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대처해야 할지에 대한 글을 가져왔습니다.

https://uxdesign.cc/dont-take-design-critique-as-an-insult-6cf187ca6308

*지금부터는 위 글에 대한 번역입니다.



디자인에 대한 '비평'을 

'비난'으로 받아들이지 마세요

Don’t take design critique as an insult



피드백을 수용하는 것은 디자인의 자연스러운 과정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피드백이 더해질수록 디자인은 더 강해지고 짜임새 있게 변합니다. 그런데 이런 피드백을 감정적으로 받아들이는걸 어떻게 피할 수 있을까요?


디자인 비평 단계는 새로운 게 아닙니다. 이는 디자인 단계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그리고 지난 몇 년간, 현대 기업들은 그들이 디자인하고 만들어낸 모든 것을 비평하기 위해 좀 더 효율적이며 똑 부러지는 방법을 생각해왔습니다. 디자인 비평 단계는 현재 디자인되고 있는 페이지에 팀원 모두를 동일하게 참여하게 합니다. 또한 디자이너로 하여금 회사의 모든 팀, 그리고 부서의 요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만들어진 결과물이 다수의 요구에 부응하게끔 돕습니다.


당신은 작업물을 보여주고, 사람들은 의견을 냅니다. 그리고 당신은 그들의 요구가 무엇인지 알 수 있죠.


하지만, 몇몇의 디자이너들은 그들의 결과물에 대한 피드백에 굉장히 방어적입니다. 그들은 비평을 비난으로 받아들이죠. 이런 디자이너들은 다른 팀원들에게서 나온 모든 의견을 강하게 밀쳐내면서, 전체 그림과 비교했을 때 전혀 관련 없는 논리를 상실한 논쟁과 싸움 속에서 이성을 잃게 됩니다.


피드백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반응하는지를 아는 것은 디자이너의 업무이며, 좋고 나쁜 디자이너를 판가름하는 기준이기도 합니다.




좋은 피드백 vs 나쁜 피드백


피드백을 받아들이는 첫 단계는 나쁜, 논리가 없는, 기분만 나쁘게 하는 피드백을 걸러내는 것입니다. 나쁜 피드백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쁜 피드백은 문제가 아닌 결과에 집중합니다. 

"이거 대신 햄버거 메뉴를 써야 해"와 같은 말은, 너무 빠르게 결과로 건너뛴 의견일지 모릅니다. 사람들에게 그들이 상상하는 결과가 아닌, 그들이 보고 있는 문제에 대해 물으세요.


나쁜 피드백은 개인적인 호불호를 담고 있습니다. 

주관성은 피드백의 상황에서 제거되어야 합니다. 만약 "난 좋은데" 또는 "난 별로야"와 같은 말을 듣기 시작한다면, 당신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로 논점을 돌려놓으세요.


나쁜 피드백은 디자인이 아닌 디자이너를 향해있습니다. 

당신이 "레이아웃", "선택한 컬러"라는 말 대신, "너의 레이아웃", "네가 선택한 컬러"와 같은 말을 듣는 건 이상한 일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벗어나며, 안 좋은 방향의 피드백을 피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다른 사람을 대화에 포함시키는 것입니다. 그들도 그런 말들에 모두 동의하는지 살펴보세요.



이제부터 설명할 나쁜 피드백을 차단하기 위한 좋은 방법은, 모든 회의의 시작을 목표를 강조하는 것으로 시작하는 것입니다.




당신이 받은 피드백에 대해 토론하기


좋고, 관련성 깊은 피드백을 받았다면, 다음 단계는 이런 피드백들을 동료와 함께 논의하는 것입니다. 경험이 적은 디자이너는 피드백에 대해 적절한 논의도 없이, 이를 행동 내용으로써 직접적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논의하는 것은 팀들이 보통 그들의 일을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적절한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피드백을 강조하고, 충분히 생각하며, 동의를 구합니다.



말하기보다 들으세요. 

그것이 피드백을 받아들이는 제 1 법칙입니다. 듣는 것에 완전히 집중하고, 동료 또는 고객이 말하는 것에 집중하세요.


명확하게 물어보세요. 

합리적인 이유가 부족한 피드백을 받았을 때, 모호성과 의심을 없앨 수 있는 명확한 질문을 하세요. “이 메뉴에서 정확히 어떤 부분이 마음에 안 드나요? 당신이 더 좋다고 느끼는 다른 대안이 있나요? 그 대안에서 어떤 점이 낫다고 생각하나요?”.


피드백을 받아 적으세요. 

이런 행위는 당신이 받은 피드백에 대한 감사를 표현할 뿐만 아니라, 다음날에도 피드백의 디테일을 기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행동을 취해야 할 구체적인 내용을 꼭 수집하세요.


시나리오를 만드세요. 

논의가 너무 개인적으로 방향으로 흘러간다면, 실제 사례를 통해 논의 방향을 똑바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페르소나인 Joe를 생각해보세요. 그는 여기 와서 우리의 제품을 찾으려 할 겁니다. 이럴 때 Joe가 어디를 클릭할 거라 생각하나요?”


합의를 이끌어내세요. 

어떤 논점을 가지고 두 명의 사람이 회의를 지배하는 건 일반적인 상황입니다. 하지만, 디자이너는 지금 논의되고 있는 내용에 대해 다른 사람들의 동의를 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당신이 원하지 않는 상황은, 어떤 한 사람의 의견에 따라 새로운 디자인을 만들었지만, 정작 논의할 때 조용했던 사람 들으 마음에 들어하지 않는 그런 상황일 겁니다.




행동하기


논의가 끝났다고 해서 일이 끝난 게 아닙니다. 다음 단계는 당신이 들은 피드백을 심사숙고하는 것입니다. 다만, 바로 시작하지는 마세요. 당신과 팀원들의 머리에 어떤 것이 논의되었는지 생각할 시간을 주세요. 될 수 있으면, 피드백을 강조하는 것은 다음날부터 시작하도록 하세요. 


또한, 너무 세세한 것에 매달리거나 특정한 해결책에 과하게 몰입하지 마세요. 당신의 디자인은 팀원과 고객들에 의해 검사받고, 실제 사용자들에 의해 사용되고 나서야 진화할 수 있습니다. 


피드백을 생산적인 의견으로 받아들였을 때, 당신은 비로소 디자인에서 실수를 발견할 것이며, 당신을 좀 더 나은 디자이너이자 협력자로서 만들 것입니다. 어느 정도 놓아줄 줄 아는 것이 모든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덕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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