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UNDI Jul 14. 2018

10000장 이상의 UI를 만들며 배운 모든 것

사실 아직까지도 잘 못합니다.

*다음은 아래 글에 대한 번역입니다.

https://medium.com/ux-power-tools/heres-everything-i-ve-learned-from-designing-10-000-ui-screens- as-a-lead-product-designer-7d2810bee810




시니어 디자이너로서, 

10000장 이상의 UI를 만들며 

내가 배운 모든 것.


'사실 아직까지도 잘 못합니다'




들어가기 전에: 


저는 모든 것을 여러분들과 같은 훌륭한 디자이너들, 뛰어난 멘토들, 그리고 수많은 시도와 실패를 통해 배웠습니다. 만약 당신이 이 글에서 배운 점이 있다면, 다른 디자이너와 공유하세요. 저는 그렇게 하는 당신을 좋아할 거고, 당신으로 인해 공유받은 사람들 역시 좋아할 것입니다.




1. 디자인에 우선순위를 부여하세요 



전 항상 이 비유를 사용합니다: 

"사람들은 바퀴도 달리지 않은 당신의 멋진 콘셉트카에 

어떤 색깔의 실을 가죽 시트에 사용했는지 궁금해하지 않는다"


디자인에 우선순위를 부여하세요. 그렇게 하면 기본이 되는 필요조건들을 충족시킬 수 있을 겁니다. 반드시, 그리고 오로지 그렇게 한 후에서야 일러스트나 애니메이션과 같이 좀 더 매력적인 내용들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물론 그런 내용들은 다음 단계로 바로 이어집니다...




2. 아무도 애니메이션을 신경 쓰지 않습니다



미안합니다 여러분. 하지만 사실입니다. 그리고 절대로 제가 애니메이션에 솜씨가 좋지 못하기 때문에(실제로도 그렇지만), 악의가 있어 이렇게 말하는 것도 아닙니다. 


Facebook, Salesforce, Medium과 같은 월드클래스 서비스들에는 애니메이션이 거의 없습니다. 이 서비스들이 수백수천억 원의 가치를 지닌 이유는, 이들이 문제를 해결하고 가치를 제공하기 때문이지, 그저 귀여운 애니메이션을 가졌기 때문이 아닙니다. 


물론 애니메이션을 위한 시간과 장소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통해 특별한 가치와 경험을 끌어내는데 시간을 먼저 사용하세요. 그러고 나서 원하는 만큼 작고 귀여운 버튼들과 애니메이션을 만들면 됩니다.






3. 바퀴를 다시 발명하려고 하지 마세요



패턴이란, 비슷한 물건들에서 일반적으로 찾을 수 있는 것들입니다. 디자인 패턴 또한 모든 곳에서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패턴으로 불립니다. 사용자들은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는데 익숙해져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행동 방식은 주로 사용자 경험에 따른 예상으로부터 행해집니다. 


데이터를 필터링하는데 백가지 이상의 다른 방법을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어떤 것도 우리가 커머스 사이트에서 늘 보던 왼쪽 체크박스보다 효율적이지는 못할 것입니다. 다시 발명할 필요가 없는 것들을 생각하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마세요.






4. 당신의 디자인을 탬플릿으로 만드세요



당신의 모든 디자인을 다시 만들지 않는다는 정신, 그런 신성한 정신으로 디자인을 탬플릿으로 만드세요. 

짐을 잔뜩 실은 화물선 7척만큼의 시간을 아낄 수 있을 겁니다. 


1.5주 동안, 저는 클라이언트에게 보여줄 중요한 프레젠테이션에 사용할 52개의 화면을 만들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인비전을 통해 프로토타이핑까지 진행했습니다. 모두 직접 만든 디자인일 뿐만 아니라, 브랜드에 맞게 완벽하게 톤을 맞췄습니다. 탬플릿이 없었다면 모두 불가능한 일이었을 겁니다. 아래는 제가 일을 처음 시작할 때마다 늘 사용하는 UI 탬플릿입니다.





5. 일관성은 효율성을 낳는다



일관성 있게 디자인할수록, 더 빨리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그럴까요? 


한 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당신은 디자인을 하면서 결정해야 할 경우의 수를 효과적으로 줄여나갈 수 있기 때문이죠. 만약 당신이 디자인 전반에 사용할 버튼 심벌을 Sketch에서 만든다고 가정해봅시다. 버튼들은 모두 일관성 있게 보일 뿐만 아니라, 어느새 효율적으로 작업을 진행하고 있을 겁니다. 왜냐하면 버튼이 필요할 때마다 새로운 버튼을 만들 필요가 없기 때문이죠. 엄청난 발견입니다. 그렇죠?




6. 효율성은 일관성을 낳는다



이들은 공생하는 관계이므로, 반대의 경우도 들어맞습니다. 


빠르게 일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을 위한 지름길을 만들어야 합니다. 지름길은 디자인 소스처럼 눈에 보이는 요소일 수도, 또는 디자인 원칙처럼 눈에 보이지 않는 요소일 수도 있습니다(8px 그리드 시스템을 지키는 것처럼 말입니다). 당신이 빨라지면, 효율성은 자연스럽게 따라오기 마련입니다.




7. 비즈니스 그리고 사용자 가치는 모든 것 위에 있습니다



가장 마지막 기록에 따르면, Craigslist는 약 30억 달러의 가치를 지녔습니다. 그런데, 이 사이트를 보신 적이 있나요? 흉측합니다. 



하지만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들은 문제를 해결하고 사용자들에게 가치를 제공하기 때문이죠. 한마디로, Craigslist처럼요! 


보세요, 저는 디자인을 과도하게 단순화하는 것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그저 제가 말하고 싶은 것은, 만약 가치를 사용자에게 전달할 수 있다면 당신은 비즈니스에 가치를 불어넣을 고객을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알맞은 사람들에게 알맞은 문제를 해결해주세요. 그러면 끝입니다.




8. 나는 세상의 중심이 아니다


서비스를 디자인하는 데는 수많은 사람들이 관계되어 있습니다. 한번 살펴보세요.


https://medium.com/ux-power-tools/who-are-we-designing-for-designing-for-buy-in-part-1-of-3-7fc8d4320e33


https://medium.com/ux-power-tools/who-are-we-designing-for-the-production-team-part-2-of-3-95c058747e4b


https://medium.com/ux-power-tools/who-are-we-designing-for-the-quality-and-standards-teams-part-3-of-3-19d467523fa2





9. 좋은 디자인은 나쁜 프레젠테이션으로 망한다



정말 매력적인 상대와 데이트를 했지만, 정작 대화조차 잘 하지 못한 경험이 있나요?


비주얼만으로는 좋은 디자인을 이끌어내기 힘듭니다. 오히려 저는 비주얼이 프레젠테이션의 약 20%만을 차지한다고 생각합니다. 나머지는 어떨까요?


나머지는 전부 스토리 텔링입니다. 청중들을 이끌만한 이야기로 청중의 관심을 가져가지 못하거나, 비즈니스 가치에 대해 얘기하지 못하거나, 사용자의 입장에서 얘기하지 못한다면, 당신은 실패할 것입니다.


실패한 모습은 어떤 모습일까요? 질문이 많을 겁니다. 디자인을 보호하기보다 디자인을 통해 공격할 것입니다. 디자인은 희생될 것입니다. 신뢰는 사라질 것입니다. 시장 상황은 불안할 것입니다. 이런 것들을 원하지는 않으시겠죠?


아래 글도 한번 살펴보세요.


https://current.innovatemap.com/wisdom/tailoring-your-design-concept-to-the-right-audience/





10. 일단 만드세요



저는 이 말을 아껴왔습니다. 

왜냐하면 이건 정말 정말 정말 정말 정말 정말로 중요한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움직이는 서비스 > Dribbble에서의 ♥️"


말 그대로 다른 것들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멋진 디자인이요? 멋지죠! 근데 실행할 수 없다고요? 실패입니다. 


지금 제가 성공적인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실제로 무엇인가 만들어놔야 한다는 걸 말하고 있는 것 같나요? 솔직히 말해서, 네. 비슷합니다. 당신이 아무리 배우자의 생일 때 실행할 계획들을 잘 짜 놓아도, 그것을 실행하지 않는다면 아마 다음 달까지 소파에서 자는 신세를 면하지 못할 것입니다. 


일단 만드세요. 보기에 만족스럽지 못하고, 완벽하지 못할지더라도, 그리고 아무도 쓰지 않을지라도 말입니다. 적어도 당신은 앞으로 전진했고, 무엇인가를 배울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Sketch x Zeplin, Asset 내보내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