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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BUNDI Feb 10. 2018

사용자를 기쁘게 하는 5가지 UX 디자인 스킬

5 UX Design Skills to Please Your User


즐거운 UX(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하는 것만큼 섬세하고 까다로운 작업이 또 있을까요. 오늘은 UX을 디자인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UX 디자인 스킬 5가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https://blog.prototypr.io/5-of-the-most-important-ux-design-skills-to-please-your-user-b86da34a587a

*지금부터는 위 글에 대한 번역입니다.





사용자를 기쁘게 하는 5가지 UX 디자인 스킬

5 of The Most Important UX Design Skills to Please Your User



뛰어난 UX다지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UX 디자인 스킬을 알아야 합니다. 지금부터 시니어 디자이너들이 보통 공유하기 껄끄러워하는 5가지 UX 디자인 기술을 소개합니다.


사용자 경험 UX-User Experience는 우리를 자주 열심히 토론하게끔 하는 주제입니다. 사용자 경험이 진정 무엇을 의미할까요? 흔히들 하는 생각으로는 UX는 제품의 사용성 이상의 것, 즉 제품의 작동 방법이라는 생각입니다. 그런데 사실 UX는 “사용하는 것” 이상의 가치를 지닙니다. 이건 사용자의 주관적인 인식과 밀접하게 연관되어있죠. UX 디자인이 성취해야 하는 건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즐거운 경험을 얻고, 또 제품과 애정 어린 관계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즐거운”이란 단어는 우리가 사용자 경험을 얘기할 때 자주 들리는 단어입니다. 즐거운 사용자 경험은, 사용자를 제품과 사랑에 빠지게 하는데 핵심이 되는 요소이며, 이는 디자인이 성취하려고 필사적으로 노력해야 하는 요소이기도합니다. 이 글에서는 즐거운 사용자 경험을 이끌어내기 위한 다섯 가지 유용한 UX 디자인 스킬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잘 정돈된 경험


다섯 가지 UX 디자인 스킬 중에서 첫 번째이자 가장 중요한 내용은 바로 잘 정돈된 경험입니다. UX의 트렌드이기도 한 ‘잘 정돈된 경험’은, 제품 UX 디자인의 필수요소입니다. 여러분의 웹 또는 앱에 들어갈 때, 사용자는 당연히 여러분의 웹 또는 앱이 사용자 본인의 예상에 들어맞으며, 욕구를 충족해줄 수 있는 경험을 기대합니다.


이 UX스킬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방문자를 보유한 웹이 어떻게 사용하는지 살펴봅시다. Amazon은 사용자의 구매 기록을 바탕으로 물건을 매칭하고 추천합니다.





브랜드 개성


여러분의 앱 또는 웹의 개성을 보여주는 것은 사용자 경험을 개선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 방법으로, 사용자들은 여러분의 브랜드를 인지하고 연상시킬 수 있습니다. Arron Walter은 Designing for Emotion에서, 개성이란 사람들을 끌어들이고 다른 것과 구분시키는 신비로운 힘이라고 서술했습니다.



MailChimp를 예시로 살펴봅시다. 이곳은 브랜드 개성을 살리는 UX 디자인 스킬을 완전히 사용하고 있습니다(이 부분 번역이 어렵네요...). 배운 보람이 있어 보이네요. 사용자가 MailChimp에 가입한 후, 디자이너는 사용자가 그들의 첫 번째 이메일을 이동시키고 계획하는 것에 대한 보상으로 여러 가지 재미있는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전체 과정을 부드럽고 즐겁게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연구 결과에 따르면, 새롭게 사용하는 방법으로 사용자가 그들의 첫 이메일을 보내게 하는 것은 어렵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개성과 합쳐진 즐거운 경험들이 사용자를 보다 즐겁고 스트레스를 덜 받게끔 만들기 때문입니다.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은 아마 가장 필수적인 수단이자 아티클, 구체화, 의미 전달, 그리고 디자인 센스를 기르는 데 있어서 하나의 UX스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확실히 보조적인 측면에서 애니메이션은 다른 기능들이 바탕이 되어야만 활용이 가능합니다. 애니메이션은 인터렉션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훌륭한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 내는데 큰 역할을 수행합니다.


애니메이션은:

인터페이스를 상쾌하게 만들고



사용자의 주의를 이끌고



오류와 실수에서 오는 사용자의 좌절감을 상쇄시킵니다.



커머스 웹사이트인 Photojojo의 디자이너는 애니메이션을 통해 잊지 못할 즐거운 경험을 제공합니다. 구석구석 재미있는 디자인들이 숨겨져 있습니다. 그중 하나는 ‘아래로 당기기’ 버튼인데, “당기지 마시오”라고 쓰여있어서 사용자의 궁금증을 자아냅니다. 그리고 당겨졌을 때, 손이 뻗어져 나오며, 페이지를 잡아당겨서 제품 상세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오디오 피드백


디자이너들이 비주얼에 관심을 두는데 인색한 적은 없습니다. 이 UX 디자인 스킬은, 디자이너들에게 청각적 경험을 간과하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청각적 경험도 사용자들에게 중요한 경험이기 때문이죠.


오디오는 사용자에게 유용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보다 개별화된 제품은, 오디오를 사용함으로써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App Clear(http://v.youku.com/v_show/id_XODM5NzkzOTc2.html)을 이런 UX 디자인 스킬의 예시로 살펴보세요. 업무를 끝내기 위해 터치하거나, 리스트를 수정할 때, 각기 다른 오디오가 들립니다. 이러한 경험은 비주얼로 구현하기 힘든 개별화된 경험을 가능하게 하며, 앱을 다시금 살펴보게 합니다.




장애물 줄이기


장애물을 줄인다는 것은,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겪는 절망감을 디자이너가 디자인을 통해 줄여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부분 이 UX 디자인 스킬은 감정이입에서 시작합니다. 디자이너는 사용자가 마주할만한 문제점을 예측해야 하며, 왜 사용자가 불편해하는지 이유를 찾아야 하며, 이를 통해 잠재적인 문제를 사용자가 편의를 느낄 수 있는 기회로 전환할 줄 알아야 합니다.



다른 서비스에 로그인하기 위해 Twitter 계정을 사용할 때, 사용자는 Twitter가 자동으로 푸시하지는 않을까 걱정할 수 있습니다. 숙련된 마케터들은 이 UX 디자인 스킬을 백번 활용합니다. 계정이 연동될 때, 그들은 푸시를 날리지 않을 것을 강조하며, 사용자의 믿음을 얻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이 작은 문장이 사용자가 잠재적으로 안 고있는 걱정을 해결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용자가 중심에 있는 UX를 촉진시키는 데 있어서 즐거움의 중요성을 절대 간과하지 마세요. UX는 기능이 아닙니다. UX는 사용자의 감정을 조절하고 이끌어나가는 것입니다. 사용자를 여러분의 서비스에 중독되게끔 만들고 싶나요? 그렇다면 부디 UX에 심사숙고하며, UX 디자인 스킬을 배우길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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