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과 성장을 위한 2024 클라우드 바우처 활용법
OECD 국가의 신생 기업 중, 5년 이상 생존하는 기업은 50% 미만이라고 해요. 통계적으로 초기 스타트업이 다음 단계로 넘어가고, 성장을 이어나가는 비율이 적은 것이지요. 그래서 스타트업이 생존하고 성장하려면 초기부터 비용과 매출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매년 정부에서 지원하는 '클라우드 바우처'는 초기 스타트업이 생존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가장 큰 무기 중 하나입니다. 초기 스타트업의 생존을 위한 클라우드 바우처 선택법을 소개합니다.
(1) 시장의 크기와 수요 파악하기
초기 스타트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타겟 시장의 수요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요. 제품 또는 서비스가 실제로 해결해야 할 문제를 해결하는지 여부를 파악하고, 시장의 Bedrock 요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죠.
(2) 자금 조달하고 재무 관리 시작하기
초기 자금 조달은 스타트업의 성공에 핵심이에요. 충분한 자금을 확보하여 초기 개발 및 마케팅 활동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하고 자금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초기 성장 단계를 견뎌내야 해요.
(3) 프로토타이핑 혹은 제품(MVP) 개발하기
초기 스타트업의 생존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과 사용자 경험에 크게 의존해요. 신속한 프로토타이핑과 피드백 반영을 통해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사용자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 필요하죠.
(4) 마케팅과 고객 확보 시작하기
초기 스타트업은 시장에 대한 인식과 고객 획득에 주력해야 해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를 시장에 알리고 고객을 확보해야 해요.
(5) 팀 빌딩하고 리더십 강화하기
초기 스타트업은 팀 형성과 리더십이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팀원 간의 호흡과 협업은 중요하며, 강력한 리더십과 비전은 팀을 이끌어 성공으로 이끌 수 있어요. 대부분의 초기 스타트업이 다른 중요한 요소들에 집중하느라 이 항목을 가장 터부시 하는 편이죠.
(6) 제품 경쟁력 높이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생존에 중요합니다. 기술 혁신과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통해 시장에서의 위치를 강화해야 해요.
초기 스타트업 생존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다양한데요. 많은 기업에게 가장 중요한 4가지가 있다면 아래와 같아요.
투자
신기술/신제품 개발(혁신)
네트워킹
글로벌 진출 및 국제화
기업에 따라 핵심 요인은 달라질 수 있겠지만 먼저 우리 회사의 생존을 위해 꼭 필요한 핵심 요인 4가지를 정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투자와 네트워킹을 선택했다고 해볼게요. 그렇다면, 투자에 도움 되는 대시보드 관리를 할 수 있는 툴이면서 사업적 네트워킹에 도움이 되는 모임이나 세션, 웨비나와 같은 행사를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서비스가 생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초기 스타트업의 생존과 성장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하지만 항상 힌트는 있습니다. 그리고 그 힌트는 전략적 사고에서 나옵니다. 먼저 우리 기업의 현재 상황을 분석하고, 우선순위를 정한 후, 가장 적은 비용으로 높은 우선순위의 생존 요소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해 보세요.
이 글은 Founders (파운더스) 블로그 콘텐츠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초기 스타트업의 생존율 증대를 위한 클라우드 바우처 선택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