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 없는 B2B 기업용 클라우드 바우처 서비스 조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PitchBook의 글로벌 스타트업 도시 순위에서 서울이 글로벌 9위로 뽑혔습니다. 그만큼 한국에서 스타트업이 빠르게 늘고 있는데요. 하지만 5년 이상 생존하는 기업은 50% 미만이라고 합니다. 창업의 절대적인 숫자는 많지만, 초기 스타트업의 생존과 성장은 어려운 상황입니다.
초기에 적은 비용으로 빠르게 성장한다면, 무작정 채용을 늘리는 것보다 효율화 및 스케일업을 도와주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스타트업의 성장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3가지와, 클라우드 서비스로 세 가지 요인을 해결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2024 클라우드 바우처 수요기업이라면 이 서비스를 참고해 보세요.
매출, 인재, 운영 안정성 3가지를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초기 스타트업의 생존과 성장에 영향을 미칩니다.
고객 유치와 매출 창출은 스타트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입니다. 최근 1~2년 동안 초기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가 위축되며 초기 스타트업에도 매출 지표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데요. 약 10~3년 전까지는 단순한 회원가입 혹은 트래픽 확보로도 가설이 검증되었다고 본다면, 최근에는 회원가입을 넘어 돈을 지불하는 유료 고객 확보 여부가 초기 스타트업의 생존과 성장을 가르는 요소가 되었습니다.
다음으로는 인재 확보입니다. 스타트업은 자원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한 사람이 여러 역할을 담당하기도 하고 촘촘한 인재 밀도로 도전적인 목표를 달성하기도 합니다. 스타트업은 한 사람 한 사람의 영향력이 다른 기업들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채용의 퀄리티가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가르는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재무, 운영, 관리 등 여러 측면에서의 안정성은 비즈니스의 기반이 되는 요소입니다. 초기 스타트업이 비용, 매출, 투자금과 같은 재무적인 요소와 채용, 파트너십과 같은 운영적인 요소를 안정적으로 관리하면 외부 투자자와 내부 팀원들로부터 신뢰를 쌓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체계적인 계약 관리는 스타트업의 안정적인 목표 달성을 도와주는 기반이 됩니다.
매출, 인재, 안정성은 생존을 넘어 성장을 꿈꾸는 스타트업들에게 중요한 요소인데요.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면 세일즈맨, 리크루터, 내부 법무팀을 채용하지 않고도 적은 비용으로 매출, 인재, 안정성 세 가지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1. 고객 확보를 위한 클라우드 솔루션
초기 스타트업은 제품을 만드는 데 집중합니다. 하지만 제품에 집중한 나머지, 스케일업이 필요한 시점에 적합한 마케팅, 세일즈 전략을 구사하지 못해 '성장'의 단계로 넘어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시기적절한 마케팅, 세일즈 솔루션을 사용하면 적은 리소스로도 매출 확보 단계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이 바로 리캐치입니다. 리캐치는 지인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한 세일즈에서 벗어나 (1)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고자 하는 팀 (2)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마케팅/세일즈를 시작하려는 팀에게 적합합니다. 특히 리캐치는 고객 현황 관리만 도와주는 여타 CRM과 달리 잠재 고객 수집과 관리가 모두 가능합니다.
리캐치는 구글과 같은 글로벌 스타트업에서 사용하는 '세일즈 퍼널' 혹은 '세일즈 파이프라인'과 같은 개념을 녹여낸 한국형 CRM입니다. 마케팅에서 사용하는 정보 제출용 폼과 영업 관리 보드가 연결된 형태인데요. 링크드인, 페이스북, 브런치, 네이버 블로그, 메일 등에 리캐치 링크를 삽입하면 초기 스타트업이라도 별도의 비용 없이 리드(잠재 고객)를 확보 가능한 형태입니다.
마크비전은 매주 2,000개 콜드메일을 보낼 때 리캐치를 활용하며 목표를 훨씬 상회하는 매출을 달성했다고 합니다.
초기 스타트업일수록 지인 추천에 채용을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채용 플랫폼을 활용하면 적은 리소스로 뛰어난 지원자를 지속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으므로, 초기 기업이라도 유료 채용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이 오히려 채용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리팅 ATS는 (1) 원하는 인재를 (2) 적시에 채용해야 하는 기업에 최적화된 채용 서비스입니다.
그리팅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그리팅 ATS를 사용할 경우 잡코리아, 사람인, 원티드, 잡플래닛 등 여러 채용 플랫폼에서 유입되는 이력서를 하나로 통합 관리함으로써 채용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팅 TRM 기능을 활용하면, 대기업이 아니더라도 ‘우리 회사만의 인재풀 구축’이 가능합니다. 그리팅 TRM이란 회사에 지원한 지원자의 이력서를 자동으로 인재풀에 등록해 주는 기능인데요. 추가 채용이 필요할 경우 우리 팀 인재풀에서 학력·경력·스킬 등 원하는 조건으로 인재를 검색하고 찾을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 매드업은 그리팅 ATS를 도입한 이후 잡코리아, 원티드 등 흩어진 인재 유입 채널을 하나로 일원화하고, 채용에 소요되는 시간을 약 50% 단축시켰습니다.
B2B 비즈니스를 하는 초기 스타트업이라면, 전자결제대행 서비스를 사용하여 결제하기보다 고객과 직접 계약을 맺는 경우가 많습니다. 첫 고객사를 확보하는 단계에서는 고객사 맞춤형 제품을 수주받기도 합니다.
따라서 B2B 스타트업은 다양한 B2B 계약서가 필요합니다. 모두싸인을 활용하면 초기 스타트업도 다양한 B2B 계약을 체결하고, 계약서를 체계적이고 보안성 높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모두싸인은 계약서 관리 경험이 없는 사람도 누구나 계약서를 쉽게 만들고 관리할 수 있도록 100가지가 넘는 계약서 양식을 제공합니다. 따로 구글링 하거나 자문을 받을 필요 없이 모두싸인에서 원하는 계약서를 검색해서 빠르게 활용 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카카오 구매파트는 모두싸인을 도입한 이후 업무 시간을 단축했다고 합니다.
원래는 오랜 시간이 걸렸던 업무를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가 빠르게 처리해 주고 있습니다. 생성형 AI가 대표적입니다. 이와 더불어 최근 스타트업의 생존과 성장의 핵심은 '어떤 기업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적기에 잘 활용하느냐'로 변하고 있습니다.
초기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리캐치, 그리팅, 모두싸인 세 가지를 소개드렸는데요. 세 서비스는 모두 2024 클라우드 바우처 공급기업입니다. 바우처로 세 가지 서비스를 활용하면 기존 가격보다 80% 할인된 가격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생존을 넘어 '성장'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초기 기업에게 이 서비스들을 추천드립니다.
세 서비스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이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스타트업, 생존을 넘어 성장으로 가기 위한 클라우드 바우처 서비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