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리워드 광고 트렌드 웨비나 비하인드
About 버즈빌 리워드 광고 트렌드 웨비나
버즈빌 팀은 2024년부터 한 해의 리워드 광고 시장을 정리하고, 내년을 전망하는 ‘리워드 광고 트렌드 리포트’를 발행합니다. 그리고 리포트엔 담지 못한 시장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웨비나에서 나누며 버즈빌만의 인사이트를 전합니다. 버즈빌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를 전합니다.
>> 버즈빌이 진행한 웨비나가 궁금하다면 유튜브에서 확인하세요! (링크)
2025년, 리워드 광고에 대한 관심이 더욱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 1월 진행한 <2025 리워드 광고 트렌드 웨비나> 역시 많은 주목을 받았는데요. 약 600명에 가까운 분들이 신청해 주셨고, 웨비나 만족도 또한 4.6점이라는 높은 평가를 기록했습니다. 게다가, 마지막까지 시청을 이어간 비율이 95% 이상으로, 끝까지 자리를 지켜주신 분들이 많았다는 점도 인상적이었어요.
Q&A 세션에서는 리워드 광고의 실제 집행 방식부터 활용법, 버즈빌 매체에 대한 궁금증까지 다양한 질문이 쏟아졌습니다. 특히 광고 운영에 대한 기대와 우려 등 실무적인 고민들이 많이 공유되었는데요. 이번 콘텐츠에서는 이때 가장 공통적으로 주신 질문을 입문, 실전, 심화 단계로 나누어 정리했습니다.
Q. 리워드만 받고 이탈하는 체리피커를 어떻게 필터링할 수 있나요?
리워드 광고를 떠올리면 짝꿍처럼 따라붙는 오해가 ‘체리피커(리워드만 받고 이탈하는 유저)’일 것 같아요. 이 질문은 이번 웨비나뿐만 아니라, 이전 웨비나에서도 가장 많이 나온 질문 중 하나였습니다. 버즈빌은 전환 확률을 예측하는 AI 모델을 자체적으로 구축하여 체리피커를 필터링하는데요, 간략하게 요약해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6억 개 이상의 버즈빌 사용자 반응 변수와 예측 변수를 통해 유저의 가치를 판단하여 전환될 확률이 높은 유저에게 우선적으로 광고를 노출합니다. 기존 광고 참여 이력이 없는 경우 가치추론모델이 기존 데이터와의 유사도를 비교/분석하여 유사도가 높은 순서대로 광고를 할당합니다. 처음부터 체리피커에게 광고가 노출되는 것을 최소화하는 것이지요.
이외에도 종합적인 유저 데이터를 기반으로 차등적으로 리워드를 지급하면서 캠페인 목표 달성률을 높입니다. 예를 들어 동일한 캠페인을 운영할 경우 광고에는 참여할 확률이 높으나 유의미한 전환을 일으키지 않을 것으로 예측되는 유저 A에겐 5 포인트를, 평균적으로 광고에는 잘 참여하지 않지만 참여 시에는 유의미한 전환을 일으킬 것으로 예측되는 유저 B에겐 20 포인트를 자동으로 지급하는 것이지요.
버즈빌은 체리피커가 자연스럽게 광고에서 이탈하도록 유도하는 동시에, 캠페인 목표 달성에 기여도가 높은 유저에게 광고를 우선 노출하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체리피커를 막는 AI가 있다고?' 콘텐츠 자세히 읽어 보기 (클릭)
Q.트래픽 증대 이외에 리워드 광고로 달성할 수 있는 KPI는 무엇이 있나요?
아래에 나열된 것과 같이 광고 상품에 따라 제각기 다른 목표를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브랜드 상황에 맞춘 목표를 정의한 후 적합한 광고 상품을 제안받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KPI 예시]
CPA: 회원 가입, 상품 페이지 조회, 보험 조회, 첫 구매, etc…
CPM: 브랜딩, 트래픽 확보, etc…
팔로우형: 인스타그램 팔로우, 유튜브 팔로우, 틱톡 팔로우, 카카오 채널 추가, etc…
Q. 정밀 타겟팅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어요.
버즈빌 리워드 광고는 성별, 나이, 수집된 관심사 데이터, 기기, 라이프스타일, 광고 참여 이력 등을 기반으로 정밀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MMP(모바일 마케팅 플랫폼)를 연동할 경우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더욱 세밀하게 광고 전략을 고도화할 수 있으며, 광고주가 보유한 퍼스트파티 데이터를 함께 활용한다면 미구매 유저 디타겟팅, 장바구니 추가 후 90일 이내에 구매하지 않은 유저 타겟팅 등 세부 타겟팅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광고 상품에 따라 정밀 타겟팅 항목이 다를 수 있습니다.
Q. '리워드' 자체를 CRM 마케팅에 활용할 수는 없을까요?
리워드를 CRM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그중 CRM 마케팅 초기 단계에서 소통 채널을 확보하기 위한 리워드 광고 집행과 이미 보유한 유저들이 서비스에 더 자주 방문하도록 유도하는 CRM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자사 온드 미디어 채널을 활성화하기]
CRM 마케팅을 시작하기에 앞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브랜드가 유저와 닿을 수 있는 연결고리를 만드는 것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소통 채널은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채널이 있으며 활성화를 위한 SNS 팔로우형 리워드 광고 상품을 활용을 추천드립니다.
팔로우형 광고 상품의 특징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유저를 디타겟팅하여 브랜드에 관심 가질만한 새로운 유저를 획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압도적인 노출과 클릭 수라는 강점을 가진 리워드 광고는 특정 액션을 단기간에 달성하는 데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체류시간을 높이기 위한 출석 체크, 긁는 복권, 룰렛 캠페인 진행하기]
CRM 마케팅의 핵심은 유저가 자주 방문하고 서비스를 탐색하여 최종적으로 구매 전환까지 이어지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출석 체크, 긁는 복권, 룰렛 등 플레이어블 캠페인으로 주기적인 방문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캠페인 페이지 내에서 배너를 활용하여 추가적인 새로운 탐색을 유도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유저가 꾸준히 참여할 수 있는 캠페인을 제공한다면, 더 큰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유저는 자발적인 액션을 수행하게 됩니다.
>> ‘출석 체크 캠페인’으로 주문 건수를 3.3배 늘린 요기요 사례 보기 (클릭)
Q. 멀티 미션과 단일 미션 어떻게 다른가요? 각각의 장점이 궁금해요!
브랜드의 목표와 타겟에 따라 멀티 미션과 단일 미션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미션의 특징과 효과를 명확히 이해하면, 더 효과적인 광고 운영이 가능합니다.
멀티 미션이란 단계별로 미션을 수행하면서 하나의 미션을 완료할 때마다 리워드를 지급하는 광고 유형을 의미합니다. 하나의 플랫폼 안에서 아하모먼트 지점을 단계별로 경험하도록 제공하기 때문에 유저는 자연스럽게 플랫폼의 매력을 단계별로 경험하며 체감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게임, 커머스 등 유저가 경험할 수 있는 액션이 다양한 경우엔 보다 효과적으로 멀티 미션 형태를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 멀티 미션으로 운영 가능한 광고 상품: UA 특화상품 (소개서 보러 가기)
단일 미션은 한 가지 광고 미션을 수행하면 즉시 리워드를 지급하는 광고 유형을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리워드 광고 상품이 단일 미션 형태로 운영됩니다. 대표적으로 회원 가입, 앱 설치, SNS 채널 팔로우, 구매 등 멀티 미션 대비 간편하고 쉬운 액션으로 참여도를 빠르게 높이고, 마케팅 퍼널 중 특정 부분의 부스팅이 필요할 때 효과적입니다.
>> 단일 미션으로 운영 가능한 광고 상품: 버즈빌의 모든 광고 상품 (소개서 보러 가기)
Q. 버즈빌에서 리워드 광고를 집행하면 어떤 매체에 노출할 수 있나요?
버즈빌에서는 약 500백 여개 프리미엄 매체에 광고를 송출할 수 있는 ‘버즈애드’와 카카오뱅크/카카오페이 매체에 집중적으로 광고를 송출할 수 있는 ‘카카오M’ 상품이 있습니다. 캠페인 목적에 따라 더욱 적합한 매체를 선택해 보세요.
Q. 업종별 성공 사례 및 리워드 활용 전략은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나요?
리워드 광고 집행 경험이 없다면, 혹은 특정 기간에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싶다면 버즈빌에서 업종별로 발행하는 플레이북과 실제 고객사 성공 사례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어 보세요.
버즈빌 플레이북이란?
업종별 트렌드와 리워드 광고 활용 전략, 성공 사례를 e-book 형태로 제작한 콘텐츠입니다. 매년 달라지는 트렌드에 따라 리워드 광고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커머스 플레이북'을 가장 먼저 확인해 보세요.
>> 커머스 마케터를 위한 리워드 마케팅 플레이북 신청하기 (클릭)
버즈빌 고객사 성공 사례란?
리워드 광고를 집행한 실무자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떤 고민을 해결했는지, 어떤 광고를 집행했는지, 그리고 그 성과는 어땠는지 솔직하게 나눕니다. 뷰티, 콘텐츠, 게임 등 다양한 업종의 성공 사례를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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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리워드 광고 전망이 궁금하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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