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음병찬 Mar 30. 2020

COVID-19에 대한 엘리먼트 AI의 대응

위기 극복을 위한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주) 이 글은 엘리먼트 AI의 CEO인 Jean-Francois Gagne가 2020년 3월 27일 포스팅한 'COVID-19 : what we're doing'의 번역본입니다. 원문은 여기서 보실 수 있습니다.




전 세계의 커뮤니티 여러분, 우리는 COVID19로 인해 매우 불확실한 시기를 지나고 있습니다. 이는 전례가 없던 일입니다. 매일 전 세계 한 사람 한 사람이, 그리고 각자가 속한 사회와 조직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상황이 점차 심각해짐에 따라, Element AI는 저희가 할 수 있는 어떤 방식으로든 글로벌 커뮤니티에 책임감 있게 대응함으로써 우리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각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지난 몇 주 동안, Element AI는 위기에 대처하기 위한 최전선에 있는 사람들을 지원하고자 몇 가지 계획을 세우고 실행해나가고 있습니다.



학계를 위한 개방형 연구 플랫폼


새로운 COVID19 관련 정보들이 끊임없이 발견되며 생성되고 있습니다. 이에 최신 정보에 뒤처지지 않아야만 COVID19을 해결하기 위한 과학적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중요한 발전을 위해서는 학계의 연구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학계가 최신의 과학적인 발견들에 대해 숙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문제입니다.


우리는 학계가 최신 정보에 더 빨리 접근하여, 전염병을 완화하는 데 필수적인 연구에 매진할 수 있도록 무료 플랫폼을 개발했습니다. 현재 COVID19 개방형 연구 데이터 세트(CORD-19)를 기반으로 구축된 플랫폼은 다른 개방형 데이터 셋이 공개됨에 따라 점차 정형 및 비정형 형식 모두 지속적으로 확장될 것입니다.



머신 러닝 전문 지식 및 리소스 공유


Element AI는 MILA, InVivo AI, 및 MILA가 주도적으로 구축한 MILA AI Taskforce팀의 다른 멤버들과 협력하여, COVID19 문제의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는 연구자들에게 머신 러닝 전문 지식과 자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난주, MILA의 사이언스 디렉터이자, Element AI의 공동창업자인 요슈아 벤지오 교수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작금의 COVID19 사태는 우리가 스스로 자기 자신을 희생하면서 공동의 이익을 위해 함께 행동할 수 있는 기회와 동기를 줍니다. 최대한 많은 생명을 살려야 한다는 매우 단순한 목표를 함께 지향하면서 말입니다. 우리가 평소의 삶으로 돌아가더라도 우리의 이 정신을 잊지 맙시다. 이 정신은 또한 문제를 함께 해결하고 해결책을 공유하며, 이해하는 과정에서 오는 기쁨을 중시하는 과학의 정신과 맞닿아 있습니다.”(출처)

Element AI는 컴퓨팅 리소스(GPU, CPU, 스토리지)를 공유함으로써 COVID19와 관련된 연구 및 조사가 보다 빠른 시일 내에 진행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효과성에 대한 인식 제고


Element AI의 전현직 직원들이 주도적으로 주말마다 해커톤을 개최하여, COVID19의 감염 곡선을 보다 평탄하게 하기 위해서 개인이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툴을 개발하였습니다.


코로나 계산기라고 불리는 이 도구는, 확진자가 접촉하는 사람의 수에 따라 이 감염병이 어떻게 진행해 나가는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즉, 이 도구는 잠시 동안이나마 우리가 서로 간 상호 작용을 제한하는 것이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고 의료 시스템의 붕괴를 막는데 도움을 준다는 점을 보여주고자 만들어졌습니다.



앞으로


상황이 급격하게 변화함에 따라 우리는 매일 스스로 새로운 질문을 마주합니다. 저희의 오피스가 닫혀있을지라도, 저희는 다양한 방법 (화상 등)을 통해 저희 고객사와 커뮤니티를 돕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상황이 완전하게 종식되었다고 말하기까지 아직 갈 길은 멀지만, Element AI는 지속적으로 저희가 할 수 있는 있을 찾아 나설 것입니다. 


아무도 겪어보지 못한 이 시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오직 우리가 함께 일하고, 서로의 책임을 다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모두가 함께할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공공 안전'과 '개인정보 보호'의 균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