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투갈은 가상화폐에 대한 양도 소득세 0% 라구요?
한국,250만원 초과 수익 20% 과세높아
당연하다 vs 과하다
포르투갈은 유럽 연합의 회원국이며 스페인과 접해 있는 유럽의 서쪽 가장자리에 위치하고 있다.
기후는 일반적으로 스페인과 비슷하지만 대서양 연안에 자리잡고 있으며 서퍼들의 천국이라 불린다.
인구는 약 1천만 명에 이르고 의료 분야는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포르투갈 사람들은 매우 친절하며 범죄율도 매우 낮은편이다.
포르투갈은 꽤나 앞서가는 국가로 미래 지향적이며 고액 투자자 및 사업 이민을 장려하는 몇 안 되는 유럽 국가 중 하나이다.
비트코인 수익- 한국은 2022년부터 양도소득세로 분류해서 20% 과세
내년부터는 한국 정부에서 가상화폐에 대해 연간 250만 원을 초과하는 소득에 대해 양도소득세를 20% 부과할 방침이라고 한다.
올해 3천만 원에 샀던 비트 코인을 현 시세 7천만 원으로 매각한 경우 2021년까지는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지만 내년부터는 250만 원을 제외한 4천만 원에 대해 20%의 세금이 과세되어 8백만 원을 납세해야한다.
가상 자산을 팔지 않고 자녀에게 상속, 증여를 하는 경우 내년부터는 상속세, 증여세 과세 대상이되며
2023년부터는 금융 투자소득 과세를 전면 시행해 모든 상장 주식에 대해 연간 5천만 원 이상의 양도 차익을 내는 경우 양도세를 부과할 계획이라고 한다.
대부분의 국가에서 비트코인에 대해 과세하는 경우 양도소득의 형태로 과세가 이루어지고 있다.
포르투갈에서 비트코인 판매에 대한 세금 혜택
2016년 포르투갈 세무 당국은 포르투갈 세금, 특히 양도소득에 대해 과세하지 않는다고 발표했다.
세금을 과세하는 세 가지 소득 유형을 살펴보면, 양도소득, 자본 수익률, 전문 소득(자영업)으로 구분된다.
1. 양도 소득 Capital Gains – 예: 아파트 매각, 주식 매각
2. 자본 수익률 Capital Yeilds – 예: 아파트 임대료, 배당금
3. 전문 소득(자영업) – 예: 컨설팅, 프리랜서 작업- 비트코인 사업을 전문적으로 하는 경우 소득으로 과세 가능
요약하면, 포르투갈의 암호 화폐는 전문적인 거래 활동 즉 사업으로 연결되는 경우에만 과세되고, 그렇지 않으면 개인 소득으로 간주되며 포르투갈에서 비과세이다.
포르투갈은 암호 화폐 투자자에게 가장 친화적인 국가 중의 하나로 손 꼽힌다.
공식 통계에 따르면 포르투갈로 해마다 이민이 증가하고 있는데 그중에서 상당수가 40세 미만이라고.
투자를 다각화하기를 원하는 젊은 투자자들의 성지인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