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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BYTE Dec 15. 2020

집콕 시대의 식품 트렌드! HMR

가정간편식 HMR 시장의 성장과 최근 트렌드

2013년부터 계속 성장해 왔던 간편식 시장이 올해 코로나19로 '집콕' 생활이 일상이 되며 더욱 성장했는데요. 마켓컬리로 대표되는 신선식품, 밀키트라고 불리는 반조리식품, 오뚜기가 대표적인 즉석식품 등 간편식의 모든 분야가 성장했습니다. 오늘은 가정간편식(HMR) 시장의 성장세와, 최근 트렌드를 짚어보려고 합니다.



가정간편식(HMR) 시장 분석


HMR 시장은 매년 20~30%의 성장률을 보여주며 고속 성장을 해왔습니다. 2013년 약 1.7조 규모였던 시장규모는 2019년 4조 원에 육박했으며, 2022년에는 5조 원 규모를 넘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야말로 떠오르는 시장입니다.


HMR 시장은 범위가 꽤 넓은데요. 범위가 넓은 만큼 여러 종류의 기업들이 HMR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마켓컬리 같은 스타트업부터 오뚜기, SPC삼립, CJ 등 대기업 그리고 삼성 같은 기업들도 HMR 사업에 뛰어들었습니다. 해외에서는 아마존이 아마존프레시를 설립했고, 우버나 리프트 같은 모빌리티 회사들도 배송 시장에 진출해 HMR 시장에 간접적으로 참여했습니다.



HMR : 즉석조리 식품


HMR의 가장 대표적인 분야가 즉석조리 식품입니다. 대표적인 즉석조리 식품에는 CJ제일제당의 비비고, 오뚜기의 3분 요리 같은 브랜드가 있는데요. 즉석조리 식품에는 레토르트라고 불리는 즉석밥이나 냉동만두, 간단하게 데워서 먹을 수 있는 국 종류 등이 포함됩니다.


즉석조리 식품은 HMR의 핵심, "간편함"과 "차려먹는 느낌"을 무기로 삼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빨리 먹고 싶은 사람, 그래도 밥은 제대로 먹고 싶은 사람, 요리하기 귀찮은 사람의 니즈를 정확히 꿰뚫었죠. 그러나 요즘에는 간편함, 차려먹는 느낌 외에도 차별점을 찾는 HMR 업체들이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그중 가장 많은 차별화 포인트는 "건강"입니다. 비비고는 최근 건강 HMR 브랜드 더비비고를 론칭했습니다. 레토르트로 대표되는 HMR 1세대, 냉동식품 위주의 HMR 2세대에서 건강식 중심의 HMR 3세대가 열린 것입니다.



HMR : 반조리 식품


반조리 식품은 밀키트(meal kit)라고 불리는, 손질이 거의 다 되어있어 조금만 조리하면 요리가 완성되는 패키지를 말합니다. 즉석조리 식품과 비교했을 때 조리 방법은 조금 더 복잡하지만 조금 더 요리답고 건강하다는 것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죠. SPC삼립은 지역 맛집 메뉴를 즐길 수 있는 밀키트를 개발 중이며, SSG닷컴은 호텔 메뉴들을 밀키트로 만드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반조리 식품의 트렌드는 친환경입니다. 밀키트 제품의 특성상 식재료를 하나하나 개별 포장하기 때문에 지나치게 많은 플라스틱과 비닐이 필요해, 환경오염의 주범이라는 지적이 있었는데요. 밀키트 업체는 친환경 포장재 개발, 포장지 최소화 등 친환경적인 방안을 찾으며 트렌드에 발맞추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HMR : 신선 식품


신선 식품은 과일, 채소 등 식재료를 말하는데요. 마켓컬리가 콜드체인을 도입하고, 새벽배송을 실시하면서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신선 식품은 밀키트보다 조금 더 신선하고 좋은 식재료로 직접 요리하고 싶은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켰는데요. 집에서도 신선한 재료를 살 수 있다는 장점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신선 식품의 핵심은 콜드체인 배송인데, 많은 업체들이 콜드체인, 새벽배송에 뛰어들며 치열한 경쟁 중입니다.

요즘은 즉석조리 식품과 신선 식품을 동시 구매하는 소비자가 많아졌습니다. 즉석조리 식품에 신선 식품(소고기, 마늘, 양파 등)을 조금씩 넣어 조리해 단순히 즉석식품을 먹는 것을 넘어 요리하는 느낌까지 느끼는 것입니다. 신선 식품은 그 자체로 소비자에게 편리함을 주었지만, 이제는 즉석조리 식품, 반조리 식품과 함께 하나의 요리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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