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YTE Feb 17. 2021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의 키워드, NFT

비트코인과는 다른 특성을 가진 NFT란?

요즘 또다시 붐을 일으키고 있는 비트코인은 투자상품이라는 인식이 강한데요. 비트코인과는 약간 다른 특성을 가진 NFT라는 디지털 자산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블록체인이라는 기술을 암호화폐로 풀어낸 것이 비트코인이라면, NFT는 재화의 거래에 블록체인을 이용하는 기술입니다. 아직 NFT가 뭔지 감이 잘 안 오신다면, 이제부터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NFT는 무엇이고 어디에 쓰이는가


NFT는 Non-Fungible Token을 줄인 말로, 한글로는 대체불가능한 토큰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토큰은 코인(암호화폐)의 일종이라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NFT에는 특정 자산에 대한 소유권을 증명하는 내용, 자산에 대한 기록, 가치 등이 저장되고 이 내용들이 하나로 뭉쳐져 토큰(코인)이 되어 거래됩니다.


우리가 잘 아는 비트코인은 FT(Fungible Token)입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1비트와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1비트는 가치가 똑같으니 서로 대체가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저랑 여러분이 서로 1비트를 교환하더라도 누구 하나 손해 볼 것 없고, 달라지는 것도 없죠. 그러나 NFT는 각 재화마다 유일하게 그 가치가 결정됩니다. 제가 지금 입고 있는 옷에 대해 NFT를 만든다면 이 NFT는 제가 입고 있는 옷의 가치를 나타내는,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코인이 되는 것입니다.


예시를 들기 위해, 제가 그림을 하나 그리고 NFT를 만든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러면 NFT에는 블록체인을 통해 그림의 내용, 그린 시간, 제작자, 소유권 등의 정보가 담깁니다. 블록체인을 이용했으니 이 정보는 모두가 확인할 수 있지만 위조가 불가능하죠. 게다가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그림에 대한 토큰이니 희소성이 생깁니다. 그러면 시장에서는 제가 만든 NFT의 가치를 정하고, 가격이 정해집니다. 보통 NFT는 게임 아이템, 미술품, 와인 등 고유한 가치가 있는 재화에 대해 만들어집니다.



NFT가 사용된 재미있는 사례들


2017년에 크립토키티라는 NFT가 사용되는 게임이 출시되었습니다. 이 게임은 고양이를 수집하는 게임인데, 자기가 모은 고양이를 교배시켜 새로운 고양이를 만들고 이를 거래하며 플레이합니다. 플레이어들이 탄생시킨 고양이는 태어날때 희귀도가 정해지며 그 가격이 정해집니다. 크립토키티의 고양이는 모두 고유한 가치를 가진 NFT를 가지게 됩니다.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가진 고양이의 NFT를 거래하며 수익을 내죠.


또 다른 NFT가 사용된 게임으로는 디센트럴랜드가 있습니다. 이 게임은 가상세계에서 부동산에 대해 NFT를 발행하고, 이를 MANA라는 코인으로 거래하는 흡사 동물의 숲 같은 게임입니다. 각 땅이 가지는 고유한 가치에 대해 NFT를 만들고 이를 암호화폐로 거래하거나 그 위에서 놀이동산을 만들고 입장료를 받는 등 다양한 경제활동이 일어나며 플레이어들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NFT가 갖는 의미


NFT는 디지털 자산 거래에 있어 혁신을 불러왔습니다. 게임 아이템을 거래한다고 했을 때 이전에는 게임 외부에서 거래할 경우 사기를 당하거나 아이템 복사 버그를 악용하는 등 문제가 생길 소지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NFT를 사용하면 위조도 불가능하고 거래 내용이 투명해지기 때문에 아무런 문제 없이 공정하게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예술품 거래에서도 진품 여부를 확실히 검증받고 블록체인 상에 소유권을 명확히 기록해 안전한 거래가 가능해졌죠.


다가올 미래에는 NFT가 디지털 자산 거래의 기준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통계에 따르면 2020년 NFT 거래량은 2억 5000만 달러를 넘겼고, 국내에서도 100여 개 게임사가 연합해 블록체인 게임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메타버스를 이용한 가상세계가 등장할수록 그 안에서 NFT를 이용한 디지털 자산 거래가 늘어날 것이라는 분석도 있죠. 그래서 NFT는 2021년 가상자산 시장을 이끌어갈 키워드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NFT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도 존재합니다. 우선 현재 대부분의 NFT는 이더리움이라는 플랫폼에서 발행되는데, NFT 발행량이 많아질수록 수수료가 커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많은 사람이 NFT를 발행하면 희소성이 점점 줄어들기 때문에 결국 가격이 떨어질 것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BYTE 뉴스레터 구독하기 : http://mydailybyte.com/


작가의 이전글 미래를 위한 지금의 투자, 연금에 대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