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15개월 영아 놀이
다양한 소꿉놀이 소품들 중에서 컵을 활용해 본 놀이들을 소개한다.
냄비, 주전자, 접시 등 보다 아이들의 실제 사용 경험이 많은 컵. 때문에 놀이자료로 손쉽게 활용해 볼 수 있고, 아이들도 낯설어 하거나 거부감 없이 재미있게 놀이 해볼 수 있다.
컵을 잡아보고 그안에 무언가를 넣어보면서 소근육 발달을 기를 수 있고, 부딪히고 흔들어 보며 다양한 소리자극을 경험할 수 있다.
생후 13개월-15개월 영아
소꿉놀이용 컵 (플라스틱 컵으로 대체 가능), 솜공, 볼풀공, 음식모형
- 아이가 소꿉놀이 식기류들을 가지고 놀이하고 있을 때 컵을 들고 물을 마시는 흉내를 내며 자연스레 아이가 컵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아이 쪽을 향해 컵을 데구루루 굴린다.
- 컵으로 눈, 코, 입 등 얼굴의 부분을 가리고 “까꿍”하며 놀이한다.
컵을 각각 한 손에 잡고 부딪혀 소리를 낸다.
"어? 무슨 소리지?"
"다시 한번 들어볼까?"
"'통통통'소리 같기도 하고, '툭툭'하는 소리 같기도 하네~"
빠르게, 천천히 컵을 부딪혀 본다.
"빠르게 부딪혀 볼까"
"이번에는 천천히~"
컵을 부딪히며 노래를 불러준다.
컵을 입에 대고 소리를 내본다.
"아아아"
"우우우"
"소리가 울리네?!"
컵을 입에 댔다가 떼기를 빠르게 반복하며 소리를 내본다.
"아! 아! 아! 인디언이다~"
컵을 여러 개 겹쳐 쌓아 본다. 아이가 컵을 겹칠 때 숫자를 세어준다.
"한 개, 두 개, 세 개"
컵을 겹쳐 쌓으면서 컵이 높게 쌓이는 과정을 이야기해준다. 컵을 다 쌓은 뒤에는 한 개인 컵과 쌓인 컵을 비교해 높고, 낮음을 이야기해준다.
"점점 더 높아지네"
"이건 낮다. 어? 이게 더 높네!"
"우와 높아졌다"
솜공을 컵 속에 넣으면서 숫자를 세어준다.
“엄마는 컵 속에 공을 넣어봐야지”, “한 개, 두~개, 세 개!”
넣는 솜공의 색깔을 말해준다.
“이준이가 파랑색 솜공을 넣었네”
아이가 넣은 솜공의 색과 같은 색의 놀잇감을 가져와 함께 보여준다.
“여기 파란색 블록도 있다!”, “파란색! 똑같구나”
컵 속에 솜공을 넣은 뒤 흔들어 소리를 들어본다.
“흔들흔들 어떤 소리가 나는지 들어볼까?” “어? 소리가 안 나네”
컵 속에 솜공이 아닌 다른 놀잇감을 넣어 흔들어 본다.
“컵 속에 블록을 넣으니까 소리가 나는구나!”
컵 위에 볼풀공을 올려본다.
평균적인 크기의 소꿉놀이컵 위에는 볼풀공이 안으로 들어가지 않고 올려진다.
컵 위에 떨어지지 않도록 공을 올려본다.
“조심 조심 공을 올렸네!”
“우와 아이스크림 같기도 하다! 엄마가 먹어봐야지, 냠냠”
컵 안에 음식모형을 넣으며 음식 이름을 이야기해준다.
“바나나를 넣어봐야지”
“길쭉길쭉한 바나나가 컵 속에 쏙”
아이가 컵 안에 넣는 과일 이름을 말해준다.
“이현이는 포도를 넣었구나”
“보라색 포도!”
주스를 마시는 흉내를 낸다.
“바나나 주스 먹어봐야지! (컵을 들어 입에 댄 뒤) 냠냠 맛있다”
“포도가 들어갔네! 포도주스도 먹어볼까?”
기본적으로 소꿉놀이의 컵의 밑면은 원 형태일 경우가 많다.
때문에 컵을 활용해 ‘동그라미’ 관련 놀이들을 하며 모양에 대한 인식을 도울 수 있다.
그림책에서 동그라미 모양을 발견했을 경우 그 위에 컵을 대며 이야기한다.
“여기 동그라미가 있네. 컵으로 동그라미 도장 꾹!”
컵 안에 동그라미 모양의 놀잇감들을 담아본다.
“동그라미 컵 안에 동그란 공을 쏙”
종이(스케치북) 위에 컵을 대고 테두리를 따라 그림을 그려 보여준다.
“쓰윽~ 어떤 그림이 나올까?”
“(컵을 들면서) 동그라미가 나왔네!”
그려진 동그라미 위에 동그라미 모양 놀잇감을 올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