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3월 첫주 우리는 모두 달라요

3월 1주 교육 및 놀이 활동

by 별리

2025년 3월 4일.

우리반 아이들과 첫만남의 날이었다.

만5세 우리반 이름은 누리3반. 그리고 만5세 4명의 특수대상 아동들이 속한 반이름은 한빛반.

그러나 누리3반은 통합반으로 한빛반 아이들도 포함되어있다.

누리3반에서 주로 함께 지내고 상황에 따라 특수대상아동들만 한빛반으로 이동한다.


새학기 첫날에는 새로운 반과 선생님, 그리고 친구들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어떻게 보면 가장 일반적인 절차 중 하나 인데, 통합반이기때문에 일반아동들에게 우리와 조금은 달라보이는 친구들에 대해 안내해주는 것이 필요했다.

그방법은 자연스럽게!


1. 내 이름 써보기


스마트보드에 한명씩 앞으로 나와 이름을 써본다.

(스마트보드가 없는 경우 화이트 보드나 칠판 등 교실에 구비된 보드를 활용한다.)

3.jpg

<일반 아동>

1) 자기 이름을 쓸수 있는 아이들은 스스로 자기 이름 써보도록 하기

2) 아직 어려워하는 아이들에게는 이름을 보여준뒤 따라 써볼 수 있도록 하기


<특수교육 대상아동>

1) 자기 이름을 쓸수 있는 아이는 스스로 써볼 수 있도록 하기

2) 선생님 손 잡고 함께 이름 써보기

3) 아이들의 개별 이름카드를 미리 만들어 두고 그 중에 자기 이름 선택해보도록 하기


<가정에서는>

만5세 정도가 되면 대부분의 아이들이 자기 이름은 스스로 쓸 수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그림을 그리듯 쓰기도 하고 글자 획을 쓰는 순서가 정확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이름 쓰기 활동을 가정에서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

1) 이름표를 만들어 내 물건에 붙이기: 이름표를 만드는 것은 간단하다. 큰 사이즈의 견출지를 준비하고 그 위에 아이의 이름을 써서 아이의 물건이나 서랍등에 붙인다.

자신의 물건을 알고 정리할수 있는 습관을 기르면서 이름을 쓰는 활동도 함께 해볼 수 있다.

2) 썼다 지울수 있는 이름판 만들어 주기: 아이의 이름을 인쇄하고 코팅해준다. 코팅지 위로 보드마카펜을 사용해 이름을 따라쓰면 쉽게 지우고 쓰는 활동을 반복해볼 수 있다.

3) 손잡고 순서에 맞게 이름 따라써주기


2. 이름표 만들기


아이들과 서로의 이름을 알아본 다음날에는 미술활동겸 언어활동으로 이름표 만들기를 해보았다.

A4용지를 4/1 크기로 잘라 제공해주고 그 위에 자기이름 글자를 써본 뒤 다양한 미술 재료를 붙여 꾸며보았다.


아이들이 직접 꾸민 이름표는 정말 다양했다. 이름글자를 작게 쓰고 그림을 그려 꾸민 아이, 이름만 쓴 아이, 나누어준 종이를 잘라서 사용한 아이등등. 아이들의 개성이 묻어나는 이름표는 출석판으로 사용하고 있다.

출석을 부르며 이름표를 보여주고, 아이들마다 글씨체, 서로 이름을 꾸민 방법등이 다름을 언급해주면 우리는 모두 다르고 다양함을 자연스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5.jpg

3. 우리반 이름 정하기


특수대상아동들은 누리3반에도 한빛반에도 속해있다. 그리고 누리3반 일반아이들은 한빛반 아이들과 함께 지낸다. 그래서 우리반 이름을 새롭게 만들어 보기로 했다. 누리3반과 한빛반 이름이 모두 들어간 새로운 반명을 말이다.


아이들의 의견을 먼저 들었다.

여러 아이들이 손을 들어 어떤 반이름을 하면 좋을지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했고 몇개의 후보가 정해졌다.

누리3빛반, 누리3한빛반, 누리한빛반, 한빛누리3반

네 가지 반명 중 투표를 통해 반이름을 정하기로 하고, 종이에 숫자를 적어 비밀상자 안에 넣었다.

그리고 정해진 반이름은 '누리한빛반'

올해 우리반 이름은 '누리한빛반'이다.

6.jpg

4. 우리반 로고 만들기


반이름이 정해지고 난 뒤에는 우리반을 대표하는 그림인 로고를 만들어 보기로 했다.

로고 만들기에 앞서 로고가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로고는 어떤 가게나 회사가 입는 멋진 옷과도 같아. 로고만 봐도 어떤회사인지 알수 있지.

이 로고는 무엇을 나타내는 로고일까? (베스킨라빈스, 나이키, 애플 등 아이들에게 익숙한 로고 그림을 보며)

우리도 우리반만을 대표하는 특별한 그림을 만들어보자"


<일반 아동>

1) 활동지 가지고 원하는 자리에 가서 앉기

2) 색연필, 크레파스, 매직 등 다양한 그리기 도구중 원하는 도구 고르기

3) 활동지 윗쪽에 반 이름 스스로 써보기/ 반이름 보고 따라쓰기

4) 내가 생각하는 우리반 로고 자유롭게 그려보기

8.jpg

<특수교육 대상 아동>

1) 활동지 윗쪽 반이름 쓰는 곳에 반이름 점선 글자 따라쓰기

2) 접시 틀 따라 모양 그리기

3) 접시 틀 따라 그린 모양 꾸며 로고 만들기

(색칠하기, 스티커 붙이기, 스팽글 붙이기 등)

9.jpg


<가정에서>

가정에서는 우리집 로고 만들기를 해볼 수 있다. 가족구성원들과 의견을 나누며 한개의 로고를 만들수도 있고, 가족구성원들 각자 다른 로고를 만든뒤 그중에 한가지를 뽑아 로고를 선택할 수도 있다.

종이위에 그림 그리고 색칠하기, 그림그리고 재료 붙여 꾸미기, 그림 그리고 모자이크 하기 등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고 원하는 방법을 선택해 우리집 로고를 만들어 본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통합반 이야기의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