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잘러 장피엠 Mar 25. 2022

커뮤니티, 온라인 세상에서 영향력을 빠르게 키우는 전략

지식 크리에이터에게 커뮤니티가 필요한 이유


    저는 지식 크리에이터에게 커뮤니티가 매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유튜브, 블로그, 뉴스레터 등으로 온라인 세상에서 영향력을 키우고자 하는 지식 크리에이터에게 가장 간단한 온라인 커뮤니티인 오픈채팅방 개설을 적극 추천합니다.


    지식 크리에이터는 나와 연결되는 네트워크의 크기 (a.k.a 구독자)를 키워서 비즈니스를 만들어 가는데요. 커뮤니티가 네트워크 성장의 제2의 성장 엔진이 되어주기 때문입니다. 이 이유에서 저는 처음에 좀 힘들더라도 커뮤니티 빌딩을 하시라고 권유합니다. 커뮤니티가 크리에이터의 성장 엔진이 된다고요? 이걸 좀 더 설명해보겠습니다.



크리에이터의 성장 엔진은 컨텐츠입니다.


유용한 컨텐츠를 생산하여 그 주제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네트워크로 끌어드립니다. 채널은 유튜브, 블로그, 뉴스레터 등 다양할 수 있겠지만 본질은 컨텐츠로 네트워크 크기를 키워가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크리에이터는 끊임없이 컨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주기적으로 영상, 글, 뉴스레터 등을 발행하는 것입니다. 컨텐츠가 유일한 네트워크 성장 엔진이기 때문에 무료지만 양질의 컨텐츠를 꾸준히 만들어내야 합니다. 


그러나 컨텐츠 생산이라는 게 꾸준히 양질의 컨텐츠를 만들어내기가 매우 어렵죠.



커뮤니티가 이를 보완해주는 제2의 성장 엔진 역할을 합니다.


커뮤니티가 일정 규모로 성장하면, 나 이외의 커뮤니티의 기여자(Contributor)가 생깁니다. 제 경험적으로는 50~100명이 멤버가 들어오면 기여자가 등장하기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200명 정도가 되면 기여자들이 축적되어 커뮤니티가 자발적으로 돌아갑니다. 기여자들은 좋은 컨텐츠를 공유해주기도 하고, 커뮤니티 내 질의 응답과 사교 활동에 동참해 줍니다. 

온라인 커뮤니티의 법칙 : 90 - 9 - 1 Rule (@Nielsen, 2006)


초기 커뮤니티, 즉 기여자가 등장하기 전까지는 내 컨텐츠를 받아보기만 하던 곳이 기여자들이 등장함에 따라 컨텐츠 생산과 소비의 패턴이 달라집니다. 내가 응답하지 않더라도 커뮤니티 내에서 친목 대화가 생기고, 주제와 관련된 유용한 정보가 공유되고, 관계가 만들어집니다. 이 친목 대화, 주제와 관련된 유용한 정보,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과의 관계가 내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성장시키는 컨텐츠의 역할을 합니다. 


즉, 자발적으로 나 대신 컨텐츠를 만들어서 내 네트워크의 크기를 키워주는 우군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커뮤니티는 내 소유가 아니라 공공의 무언가가 되지만, 내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네트워크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커뮤니티는 크리에이터의 컨텐츠 유통 채널이면서 동시에 자생적인 컨텐츠 생산 채널입니다.


커뮤니티 안에서 유통되는 정보와 커뮤니티를 통해 촉발되는 가치 있는 관계는 컨텐츠처럼 기능하며 커뮤니티를 자연스럽게 성장시킵니다. 그리고 성장한 커뮤니티는 내 영향력의 향상으로 이어집니다. 나 혼자 열심히 컨텐츠를 만들 때보다 더 수월하게 내 네트워크가 성장합니다. 내 컨텐츠를 보지 않은 분들도 커뮤니티에 유입됩니다. 커뮤니티가 내 컨텐츠 채널과 별개의 유입 채널로 기능하는 것입니다.


또한 커뮤니티는 내 컨텐츠 생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사람들이 무엇을 궁금해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내 타겟 고객을 이해할 수 있는 경험을 크리에이터에게 제공합니다. 또한 크리에이터에게 괜찮은 컨텐츠 소재를 제공합니다. 정제되지 않은 컨텐츠 아이디어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커뮤니티를 통해 제1의 성장 엔진인 내 컨텐츠의 퀄리티가 높아집니다.



기여자가 등장하기 전까지 초기의 커뮤니티 운영이 비용처럼 느껴집니다. 말 없는 소비자 (Lurker)들로만 구성된 채팅방에 컨텐츠를 공유할 때마다 이게 맞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초기에 모든 질문에 대한 답변도 오너가 해야되는 상황도 번거롭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티핑 포인트를 지나가면 커뮤니티가 자생적인 컨텐츠 생산 채널이 된다는 점을 다시 강조하고 싶습니다. 


힘들지만 버티면서 꾸준히 컨텐츠를 공급하고, 멤버들과 소통하세요. 언젠가 여러분의 영향력을 키워줄 우군 집단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 온라인 강의나 전자책 등을 통해 내 지식과 경험을 수익화하는데 관심 있으세요? 지식 크리에이터 커뮤니티 (오픈채팅방)를 운영하고 있으니 함께 교류하며 정보 공유해요 :)  (참여코드 : steady)


작가의 이전글 온라인 강의라는 제품의 특이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