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소설 시장이 커졌지만 무료 독자들이 압도적으로 많다. 매출의 상당 부분이 되는 것은 유료독자들 중에서도 헤비 리더다.
일반 독자들도 중요하지만 헤비 리더는 웹소설 시장에서 정말 꼭 필요한, 한 축을 담당하는 귀중한 존재다.
그런데 헤비 리더에게 주는 혜택에 관하여 생각해보니 별게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필자가 알기로 쿠폰 같은 혜택은 일반 독자와 동일하다. 딱히 돈을 많이 쓴다고 더 혜택이 주어지는 건 없다.
이런 생각을 하니 좀 아쉽게 느껴졌다. 물질적인 쿠폰은 아니더래도 헤비 리더들한테 조금이라도 감사함을 표현할 방법은 없을까?
그러다가 댓글을 달 때 헤비 리더의 경우 표기가 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유투브, 인스타그램 같은 곳에서 인플루언서의 경우 표기를 해주지 않는가?
별건 아닌 소소한 거지만, 소소한 거에 사람 기분이 좋아지지 않던가. (물론 구현해내는 플랫폼과 개발자들 입장에서는 힘겨울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작가 입장에서 헤비 리더들의 댓글이 궁금한데 일반 독자과 구분을 할 수가 없다.
물론 하나하나 매화 댓글을 단 것을 확인한다면 알수도 있겠지만, 이전에도 말했듯 작가는 댓글을 확인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럼에도 헤비 리더들이 댓글을 단다면 필자는 꼭 읽어볼 것 같다. 인간은 마음이 없는 곳에 돈을 쓰지 않는다.
웹소설에 그렇게 돈을 쓴다는 건 정말 웹소설에 애정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고, 그런 댓글을 상처를 감수하고서라도 읽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