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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오르 Ohr Dec 13. 2021

소크라테스 이전 2세대, 엘레아학파 파르메니데스

20대에게 들려주는 철학이야기: 고대 철학

밴스야, 현대철학은 소크라테스나 플라톤 이전의 자연철학자에게 주목하고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철저한 회의론적 경험주의자 흄 이후로 현대철학은 자연주의로 돌아가는 경로를 시작했단다. 이 점을 발견한 것이 내가 철학을 공부하면서 가장 놀라운 부분이었어. 그럼 세 번에 걸쳐서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자들을 만나보자. 그 중에서 헤라클레이토스, 파르메니데스, 데모크리토스의 사상을 눈여겨 보길 바래.


1세대 밀레토스(이오니아)학파 - 탈레스, 아낙시만드로스, 아낙시메네스
2세대 에베소의 헤라클레이토스(변화, 감각), 엘레아학파 파르메니데스(존재, 이성)
3세대 - 엠페도클레스, 데모크리토스, 아낙사고라스





 

2세대 자연철학, 엘레아학파 파르메니데스


2세대 철학자의 질문: 변화는 존재하는가?

2세대 철학자는 다른 질문으로 시작한다. 1세대 철학자가 전제(모든 변화에도 변하지 않는 불변의 요소는 무엇인가?)에 대한 의문을 품는다: ‘변화는 존재하는가?’를 그들은 묻는다. 이에 대해 헤라클레이토스는 존재한다고 주장하고 파르메니데스는 부정한다. 특히 파르메니데스의 경우 논증의 형식을 이용한 의의가 있다. ‘있는 것은 있고, 없는 것은 없다. 그러므로 변화란 있을 수 없다’라는 논리적 추론에 따른다. 또한 감각 지각과 이성을 타협 불가능한 것으로 나눠 서양철학의 역사에서 반복하는 이원론적 세계관을 만들었다.


소크라테스 2세대 자연철학자에는 이탈리아 남부지방의 엘리아 학파가 있다. 크세노파네스와 그의 제자 파르메니데스가 있다.


엘레아학파 크세노파네스, 파르메니데스의 스승


크세노파네스는 파르메니데스의 스승이며, 파르메니데스는 플라톤 사상에 큰 영향을 주었다. 그리스 철학자 크세노파네스는 세상 만물을 이루는 중요 요소로서 물과 흙을 중요시 했다. '모든 것은 흙에서 나와 다시 흙으로 돌아간다'고 말한다. 세상 만물을 구성하는 요소로서 탈레스가 물을, 아낙시메네스가 공기를, 헤라클레이토스가 불을 그리고 마지막으로 크세노파네스가 흙을 이야기함으로써 고대 4원소가 완성되었다.


크세노파네스는 종교 문제에 있어 합리적인 생각을 한다. 그는 인간 모습을 하고 있는 그리스의 신들은 인간의 모습이 반영된 것이라고 생각했다. 실제로 신의 모습이 아니라 인간의 욕망(사랑, 질투, 배신, 욕망 등)을 투영한 것이라고는 것이다.


크세노파네스가 생각하는 신은 인간과는 완전히 다른 존재이며, 여기저기 세상에 나타나서 인간들의 소원을 들어주는 존재도 아니라고 생각했다. 크세노파네스의 신은 움직이지도 않고, 변하지도 않는 위대한 정신을 가진 존재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여러 종류의 신(다신론)을 믿지 않고 하나의 신(일신론)을 믿었다. 신의 존재와 인간의 세상이 완전히 분리되었다는 생각은 그의 제자에 의해 이원론으로 발전한다.


크세노파네스는 소아시아 지역의 이오니아 출신이지만, 주무대는 이탈리아 남부의 엘레아 지역이었다. 엘레아는 장화처럼 생긴 이탈리아 반도의 발등 부위에 있는 지역이다. 여기서 크세노파네스는 '엘레아학파'를 만들어 제자들을 키웠는데 그중 한 인물이 바로 그리스 철학의 거장 '파르메니데스'이다. 흙을 강조한 크세노파네스로서 의학과 관련이 있는 고대 4원소는 모두 정리되지만, 여기까지 와서 파르메니데스의 존재론과 이원론을 살펴보자.


파르메니데스


파르메니데스는 <자연에 관하여>라는 시를 통해 우리에게 자신의 생각을 남겼다. 한 여행자가 진리를 찾기 위해 떠난 여정에서 한 여신을 만났는데 그 여신이 여행자에게 진리를 가르쳐주더라는 형식을 통해 그의 철학을 표현한다. 시이기 때문에 내용이 암축적이고 애매한 부분이 많다.


파르메니데스의 철학에서 가장 중요한 단어는 '없음'이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없음'이 진짜로 아무것도 없다는 뜻이다. '없음에서는 아무것도 만들어질 수 없다.' 아무것도 없는 것에서 무엇이 만들어질 수 있겠는가. 무언가가 만들어졌다면 그것은 '없음'에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이미 존재'하고 있었던 것으로부터 만들어진 것이다. 반대로 이런 말도 가능하다. '있었던 것은 없어질 수 없다.' 존재하고 있었던 무언가가 우리 눈에 안 보일 정도로 작아질 수는 있어도 완전한 없음으로 될 수는 없다.


없음에서는 아무것도 새로 만들어질 수가 없고, 따라서 지금 있는 것(=존재하는 것)은 원래부터 있었던 것이다. 또한 있었던 것이 완전히 소멸하여 '없음'이 될 수 없다. 결론적으로, 존재는 생성, 소멸, 변화하지 않는다. *헤라클레이토스와 반대되는 결론이다.


생성과 소멸과 변화


변화에 대하여 살펴보자. 큰 것이 작아진다는 것은 존재하는 내용물이 어떤 식으로든 뭉쳐지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뭉쳐진다는 것은 비어있던 공간에 존재물들이 채워지는 것이다. 파르메니데스는 비어 있는 공간(=없음의 공간 = 무의 공간)을 가정하지 않기 때문에 크기 변화가 불가능하다. 이런 식으로 '없음'을 가정하지 않고는 모든 변화를 설명할 수 없기 때문에, 파르메니데스는 모든 존재의 변화를 부정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점에서 세상만물의 변화를 강조하면서 '만물은 유전한다.'라고 말한 헤라클레이토스의 이론에 반대한다.


없음에 대한 엄격한 정의를 통해 존재물의 생성, 소멸, 변화를 부정하는 파르메니데스의 이론은 향후 데모크리토스의 '원자론', 더 나아가 근래 과학의 '질량보존의 법칙'과 연결된다. 파르메니데스의 이론에서 중요한 개념 또 하나가 '일자(the one)'이다.


파르메니데스의 일자


'없음'을 엄격하게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정의한다면 존재라는 것은 빈틈이 없는 하나의 덩어리 일수밖에 없다. 존재하는 것 사이의 빈 공간(없음의 공간)도 없기 때문이다. '없음의 공간을 제거하면 한 존재 덩어리만 남는다. 그것이 바로 존재이다. 이게 파르메니데스가 말하는 '일자'(the one)이다.


서양철학의 이원론의 기원: 감각과 이성, 현실과 이데아


파르메니데스는 생성, 소멸, 변화를 느낄 수 있는 곳은 '감각의 영역'이며, '일자'의 세계는 '이성 또는 진리의 영역'이라고 정리했다. 서양철학 최초로 감각과 이성을 분리한다. 서양철학과 동양철학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파르메니데스의 '두 세계로 분리된 이원론 철학'이다.


파르메니데스는 플라톤의 사상과 데카르트의 심신이원론에 관통하여 흐른다. 플라톤은 현실세계와 이데아의 세계를 분리했고, 데카르트는 정신과 육체를 분리하는 이원론이었다.


세상만물을 이루는 근본요소(아르케)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그리스 자연철학자들이 탐구했다. 최초의 철학자 탈레스는 물, 그의 제자 아낙시메네스는 공기, 헤라클레이토스는 불이 세상의 근본요소이자 변화원리로 보았다. 이탈리아 남부의 크세노파네스는 세상의 근본요소로서 '흙'을 선택했으며 그의 유명한 제자 파르메니데스는 세상을 둘로 쪼개어 보는 '이원론'을 최초로 제시했다. 그러고보니 세상 만물 조화의 원리로 숫자와 숫자 4를 강조한 피타고라스도 있다.


헤라클레이토스와  파르메니데스


파르메니데스와 헤라클레이토스가 서로 라이벌이다. 파르메니데스는 '모든 것은 불변한다'고 말한 반면, 헤라클레이토스는 '만물은 변한다'고 주장했다. 파르메니데스는 논리적이며 이상주의자이고, 헤라클레이토스는 경험을 중시하는 현실주의자이다. 파르메니데스는 플라톤의 이데아론에 영향을 주었다. "물질세계는 감각을 통해서 알 수 있고, 이데아의 세계는 지성을 통해서 알 수 있다."


파르메니데스 : '존재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던진다. 이전에는 '만물의 근원은 무엇인가?'를 물었었다. 파르메니데스는 '무', '있음'과 '없음'을 논한다. "불변하고, 영원히 존재하고, 생성된 적도 없고, 소멸된 적도 없는" <무>를 말함. 요한복음 1장 1절의 로고스를 연상하게 함.


헤라클레이토스 : 대립을 통한 변화를 강조한다. 나중에 헤겔의 변증법에 영향을 준다.

헤라클레이토스의 역동적 변화의 속성 + 절대불변하는 파르메니데스적 속성.


헤라클레이토스는 변화하는 감각적인 세계를, 파르메니데스는 불변하는 이성적인 세상을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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