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철미 Aug 24. 2023

엄마, 내가 아프면 일찍 데리러 오는 거야?

첫째가 여섯 살이니 워킹맘 6년 차.

매일매일이 매끄럽지는 않지만,

우당탕탕 하루하루가 지나가고 또 넘어간다.

꽤 낭창하고 여유로운 성격 덕분에 큰 스트레스도 엄청난 노력도 하지 않고도 잘 살아왔던 내 삶에

아이를 키우는 것은 빅 이벤트였다.

적응의 동물이라지만 이번엔 그 적응조차 많이 울고, 스스로를 할퀴면서 겨우겨우 얻어낸 것 같다.


그렇게 잘? 무난히? 지내다가도

울컥울컥 사소한 하나하나가 받치는 날이 있다.

오늘처럼.


다 같이 늦잠을 자서 정신없는 아침이었다.

그래도 신랑은 신랑의 몫을 턱턱 해내주고, 아이들도 익숙하게 몸을 내맡겨 주기에 아슬아슬하게 준비를 끝내고 그 누구도 늦지 않았다.

아침 미션은 성공한 아침.


떠나는 차를 향해 손 흔들고 가뿐히 신랑과 미션 성공을 주고받으며 카톡을 마무리하며 출근하면 되는데 오늘따라 마음이 따끔따끔하다.


머리 말리느라 옆에서 종알대는 둘째 말에 너무 성의 없이 대답한 게 걸리는 걸까?

바빠서 양치도 못 시키고 보낸 게 걸리는 걸까?

가끔 행동할 때 로딩이 걸리는 첫째가 엘리베이터 빨리 타라고 밀린 것 때문에 갈 때까지 우울해있어서일까?

늦어서 신랑이 둘째, 내가 첫째 등원으로 나뉘면서 둘째랑 충분한 인사를 나누지 못해서일까?

이도 저도 다 충분치 않다면 그냥 내가 극 F라서 그런 건가..


엘리베이터에서 만난 아주머니가 첫째와 나를 번갈아 빤히 보시더니

“아이고.. 아침부터 출근하고 등원하고.. 아무도 도와주는 사람이 없나 봐요? “

하시더니 내릴 때

“그래도 힘내고 좋은 하루 보내요~”

해주신다.

나의 분주한 마음이 겉으로도 드러나나 보다 싶다.


다행히 늦지 않고 버스를 잠깐 기다리는데,

둘째 덕분에 강제로 형이 된 첫째가 이런 순간엔 아기가 된다.

혀가 짧아지고, 안아달라고 한다.

23kg을 가끔 젓가락질에도 힘이 빠지는 손목으로 안아주는데

“엄마~ 내가 컨디션이 안 좋으면 오늘 학원 안 가고 엄마가 일찍 데리러 올 거야? 친구들이랑 안 놀고 간호사 선생님 방에 누워있으면 오는 거야? ” 한다.


그래.

그 말에 제대로 대답해주지 못해서 그런가 보다.


딱히 대답할 말을 찾지 못하고 오늘 컨디션 안 좋냐고 질문만 하는 내가 안쓰럽고, 고작 5살에 이런 생각을 말로 표현까지 해야 하는 내 아이가 짠하다.


그냥..

딴딴이가 엄마가 일 하는 이유고, 엄마는 마치면 바로 달려올 거지만 진짜 몸이 아프고 엄마가 너무너무너무 보고 싶으면 선생님께 말씀드리라고 했다.

주문처럼, 네가 이해하던 못 하던 중얼거려 본다.


널 사랑해서 엄마가 오늘도 나간다고.

너와 떨어지고 싶어서가 아니라고.

그곳에서도 온통 네 생각뿐이라, 너무 보고 싶으면 사진도 보고 니 얘기도 한다고.

손목에 이어 어깨와 등짝도 아파오지만, 그 아픔까지도 아이에게 사랑으로 전달되길 바라며.

매거진의 이전글 사소한 감사가 모인 아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