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의 정석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스타일링 고민 해결사 오늘 뭐 입지? "이옷"입니다.
오늘 “이옷”에서는 겨울 대표 필수 템! 부츠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해요! 부츠는 활동성뿐만 아니라 보온성까지 가지고 있어 추운 겨울에도 많이 활용되는 아이템인데요! 현재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부츠의 종류와 체형별 나에게 어울리는 부츠 스타일링 tip까지! 다양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츠(boots)의 변천사
부츠(boots)는 길이가 긴 신발을 통칭하는 단어로 고대에서부터 즐겨 신었다고 해요! 부츠는 과거에 기능성으로 인정받아 많은 업종에서 착용되었던 아이템인데요! 20세기 초까지만 하더라도 대부분 군대에서 사용하던 전투화였습니다. 또한 크고 무겁지만 보온성이 탁월하여 야외활동을 많이 하는 농부, 목축업자 등의 작업화로도 많이 사용되었다고 해요. 과거 부츠는 남성의 대표 신발이었으나 의복과 디자인이 발달되면서 현재에는 여성들에게 더욱 사랑받고 있는 패션 아이템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길이별 부츠의 종류
부츠는 보온성이 높으며 다양한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어 겨울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길이도 생김새도 가지각색이어서 자신의 체형에 맞는 부츠를 선택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그래서 오늘은 나에게 맞는 부츠를 잘 선택할 수 있도록 부츠의 길이에 따른 스타일링을 제안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길이별 대표 아이템부터 확인해 볼까요?
앵클부츠 (ankle boots)
앵클부츠는 발목까지 오는 짧은 기장의 부츠를 일컬으며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착용하고 있는 아이템입니다. 앵클부츠는 겨울뿐만 아니라 봄, 가을에도 많이 착용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디자인이 깔끔하고 모던하여 캐주얼하면서도 여성스러운 무드를 연출하기에 용이한 아이템입니다.
첼시 부츠(Chelsea boots)
앵클부츠를 대표하는 아이템으로는 첼시 부츠(Chelsea boots)를 뽑을 수 있는데요! 첼시 부츠는 영국 빅토리아 시대 때 착용하던 여성용 승마 부츠로 양옆에는 탄력성 있는 밴드로 디자인되어있는 것이 특징이에요. 현재는 밴드 대신 지퍼를 달아서 여미는 형식으로도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첼시 부츠는 굽이 낮으면서 코가 날렵하고 길게 뻗어있어 시크한 느낌을 연출하기에 효과적이며 팬츠, 스커트, 원피스 등 모든 하의에 무난하게 착용하기 좋은 아이템입니다.
미디 부츠(midi boots)
웨스턴 부츠 (western boots)
웨스턴 부츠 (western boots)는 미국 카우보이들이 즐겨 신는 부츠로 일명 ‘카우보이 부츠’라고도 불리고 있어요. 눈에 띄는 장식적인 스티치가 들어가는 것이 특징이며 일반적으로 앞면은 뾰족하고 위가 곡선으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웨스턴 부츠가 호불호가 강하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으로 변화하고 있어 더욱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하나쯤은 가지고 있어야 하는 아이템! 아직 웨스턴 부츠가 없다면 이번 기회에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니 하이 부츠(knee-high boots)
니 하이 부츠(knee-high boots)
니 하이 부츠(knee-high boots)는 무릎까지 오는 기장의 부츠로 추운 겨울에 보온 효과뿐만 아니라 겨울 필수 아이템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기장이 점점 길어지면서 무릎 위까지 올라오는 싸이 하이 부츠도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길이뿐만 아니라 가죽, 스웨이드, 스판이 있는 재질의 부츠 등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으니 이번 겨울에는 니 하이 부츠를 활용해서 멋스러운 스타일을 연출해 보세요!
체형별 부츠 스타일링
추천 스타일 : 데님 팬츠 + 숏 기장 첼시 부츠
추천 체형 : 키가 작거나 다리가 짧은 체형
키가 작거나 다리가 짧은 체형은 종아리를 걸치는 어정쩡한 길이의 미들 부츠를 신게 되면 더욱 다리가 짧아 보이게 되는데요! 부츠의 길이감은 발목으로 떨어져서 시원하게 드러내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발목까지 오는 첼시 부츠를 활용하여 스타일을 연출해 보세요! 또한 첼시 부츠는 복사뼈를 살짝 덮어주는 길이감으로 발목이 한층 가늘어 보일 수 있다는 점 기억해 주세요! 앞코가 길거나 뾰족한 타입의 부츠도 상대적으로 다리가 길어 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데님 팬츠와 함께 매치하여 일상생활에 활용하기 좋은 스타일을 제안해 볼까 해요! 9부 기장의 팬츠를 선택하거나 밑단을 접어 올려서 발목을 드러낸 것이 이번 스타일의 포인트인데요! 여기에 두툼한 스웨터까지 함께 한다면 따뜻하고 포근한 룩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실용성 높은 숄더백이나 털 모자의 색상을 부츠와 동일하게 맞추어 통일감을 준 꾸안꾸 캐주얼 무드를 연출해 보세요!
추천 스타일 : 스트레이트 팬츠(롱 스커트) + 미디 웨스턴 부츠
추천 체형 : 다리가 빈약한 체형
미디 부츠는 무릎보다 한 뼘 정도 아래로 내려간 기장의 부츠를 말해요. 미디 기장의 종아리 둘레가 넓은 웨스턴 부츠를 착용한다면 자칫 종아리가 부각되어 버리기 쉽습니다. 따라서 빈약한 다리에 자신감이 없던 분들에게는 미디 웨스턴 부츠가 최고의 아이템이라는 것!
미디 길이의 통이 넓은 웨스턴 부츠를 선택했다면 하의는 스키니 진 또는 일자 핏의 팬츠를 선택하여 밸런스를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팬츠를 부츠 안쪽으로 넣어서 입어준다면 더욱 스타일리시한 룩을 연출할 수 있다는 점! 또한 미디 부츠와 스커트를 함께 매치하고 싶다면 치마 길이를 길게 잡되 커팅을 주어 부츠를 살짝 드러내는 것을 추천드려요. 웨스턴 부츠는 에스닉한 패턴으로 빈티지한 룩을 연출하기에 용이한데요! 화려한 패턴이 그려진 부츠를 선택했다면 무채색의 상의와 하의를 함께 매치하여 부츠에 시선이 갈 수 있도록 연출하는 것이 좋겠죠? 패턴이 부담스럽다면 단색의 부츠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번 겨울에 웨스턴 부츠를 활용하여 매력적인 멋쟁이 룩을 완성해 보세요!
추천 스타일 : 미니 스커트(원피스) + 니 하이 부츠
추천 체형 : 종아리가 두꺼운 체형
길이가 긴 니 하이 부츠는 두꺼운 종아리를 커버하기에 좋은 아이템인데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너무 타이트하지 않게 살짝 여유 있는 핏의 부츠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려한 장식이 들어간 부츠도 최대한 피해주세요! 하의는 미니스커트 또는 니트 원피스와 함께 매치한다면 다리가 길어 보일 수 있다는 점! 또한 부츠 옆면에 세로로 절개선이 있거나 지퍼가 달려있다면 훨씬 날씬해 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의를 숏 기장의 스커트로 선택했다면 아웃터는 긴 기장의 코트로 매치하여 다리를 감싸줌으로써 보온성을 높여주는 것이 좋겠죠? 날씨에 따라서 레깅스 또는 스타킹을 함께 착용하여 멋스럽게 코디해 보세요!
스타일의 정석을 통하여 전해드릴 이야기는 여기까지..! 오늘은 부츠의 길이에 따라 어울리는 체형 스타일을 추천해 드렸는데요. 어떠셨나요? 자신의 체형에 맞는 부츠를 선택하여 스타일리시한 나를 완성해 보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더 알찬 소재로 찾아올 테니 기대 많이 해주세요!
참고문헌)
오늘 뭐입지? "이옷" 패션 앱
나무위키 부츠
위키백과 부츠
책 토털 코디네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