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트모트 motemote Apr 18. 2022

[디자인 스터디-02] 2021 왓챠 연말결산 돌아보기

MZ세대를 사로잡은 ‘힙한’ 연말결산 서비스


안녕하세요. 모트모트 브랜드 디자이너 매기입니다.


작년 말, 왓챠피디아에서 2021년 연말 결산 이벤트를 진행했었죠!

한 해 동안 유저가 저장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통계를 내어 일 년간의 기록을 돌아보게 하는 이벤트였는데요,


무려 13만 방문자라는 놀라운 성과를 내며 2021년의 마지막을 성공적으로 장식했답니다.

디자인과 기획,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왓챠의 비결은 무엇일지 함께 알아볼까요?





1:1 맞춤형 칭호와 이미지



〈예술을 소재로 한 미국의 로맨스, TV 드라마에 진심이었던 OO님〉, 〈사회 이슈를 다루는 호주의 인문학, 철학에 진심이었던 OO님〉등 머신러닝과 AI를 통해 분석한 데이터를 토대로 각 사용자의 취향을 100% 담은 칭호를 부여했어요.



또한〈2021년 한 해 동안 나의 최고 별점 작〉,〈나의 콘텐츠 월별 기록〉,〈올해를 시작한 작품〉등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한 데이터와 함께 나의 칭호를 상징하는 그래픽과 컬러를 조합해 만든 표지 이미지도 함께 제공하여 완벽한 1:1 맞춤형 서비스를 완성했답니다.




힙한 그래픽과 효율적인 디자인 시스템



볼드한 타이포와 인포그라피, 강렬한 컬러조합으로 힙한 감성을 살리면서도 기본 도형과 블랙 컬러를 활용하여 쉽고 빠르게 이미지를 양산할 수 있는 디자인 시스템을 구축했어요. 몇천, 몇만 장이 넘는 이미지를 만들어야 한다는 목적에 맞게 효율성을 놓치지 않은 영리한 디자인 시스템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래오래 간직할 나만의 굿즈



표지 이미지를 이용해 굿즈를 만들어 보내주는 ‘나만의 표지 자랑대회’ 이벤트로 기존 유저에게는 ‘내년에는 잊어버리지 말고 꼬박꼬박 기록해야지!’ 하는 동기부여를, 신규 유저에게는 ‘나도 내년에는 참여해보고 싶다!’ 하는 마음이 들게 했어요.




이렇듯 2021 왓챠플레이 연말결산에는 재미있는 점도 많았지만 아쉬운 점이 한 가지 있었는데요,

바로 SNS로 공유하기가 불편하다는 점이에요.



페이지를 스크롤로 내려서 확인하는 형식이다 보니 사용자가 직접 본인이 원하는 부분을 찾아서 캡쳐한 뒤 공유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었어요. 저장할 수 있는 정방형 이미지를 따로 제공했다면 더 많은 사람에게, 더 많은 매체로 쉽고 빠르게 공유되지 않았을까 싶어요.



자기 자신을 정의하고, 동시에 남들과 다른 특별함을 뽐내고 싶어 하는 MZ세대의 니즈를 저격한 맞춤형 시스템으로 13만 유저를 사로잡은 왓챠피디아!

2022년 연말 결산은 어떻게 발전해서 돌아올지 기대가 됩니다.




Written by. 매기



+)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https://brunch.co.kr/@c239199e89aa4c9/5

작가의 이전글 [디자인 스터디-01] 배민, 처음으로 들여다보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