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소영 Dec 16. 2022

삼위일체

-선다. 쓴다. 산다.

처음 두 발로 선다.

사람들이 박수치며 환호한다.

드디어 호모 에렉투스     


이제 

나는 쓴다.     


이 한 걸음으로

온 우주가 출렁인다.     


글쓰기는 나의 럼버커브*

나도 어엿한 호모 사피엔스    

 

썼으므로 나는 산다.     


선다.

쓴다.

산다.                    



*럼버커브 : 직립에 필요한 척추

======================================================================


*고미숙님의 <읽고 쓴다는 것, 그 거룩함과 통쾌함에 대하여> 책을 읽다가  문득 깨달은 생각!

* 아이가 처음 두 발로 서기 위해 필요한 '럼버커브'란 척추는 태어날때 주어지는 척추가 아니고

  엎어지고 넘어지고 하면서  생겨나는 척추라 한다.

  내가 일기든, 에세이든, 시든 뭔가를 쓰기 시작하면서  비로소 '홀로서기'할 수 있는 단단한 마음이

  생겼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글쓰기는 나의 '럼버커브'라 말할 수 있다.


 홀로 서고, 홀로 씀으로써  

 비로소 제대로 진짜 나로서 살것이다. 

 살고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