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탈잉 Jun 19. 2023

강사가 쿠팡 본사에 교육 가서 충격받은 이유

재계약률 100%인 교육 서비스가 있다 

강사가 쿠팡에 오프라인 교육 가서 충격 받은 이유, 궁금하신가요?


탈잉의 튜터님께서 쿠팡 본사에 우연히 교육을 진행하면서 큰 충격을 받았다고 합니다. 어떤 점이 달랐을까요? 


보통 기업 교육이라고 하면 큰 강당에서 강사 혼자 수 십, 수 백명의 청중에게 일방적인 수업을 진행하는 모습을 떠올리기 마련입니다. 강사 입장에서는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준비해가지만,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인데다가 상호작용을 하기 어려운 환경에서 실제로 수업에 참여한 임직원이 얼마만큼 얻을 수 있는지는 미지수죠. 


그런데 소수의 임직원을 위한 특별한 수업이 진행됐습니다. 특별한 니즈가 있는 임직원들이 개별적으로 강사 님께 요청해서 '니즈에 기반한 수업'이 이뤄졌기 때문입니다. 임직원들은 팀에서 급하게 데이터 분석 역량이 필요했고, 조율을 통해서 임직원들이 원하는 딱 맞는 커리큘럼을 제공했습니다.


강사분은 특히 임직원들이 교육 내내 끊임없이 질문을 하는 광경을 보면서 지금껏 진행해왔던 기업 교육과정는 사뭇 달랐다고 말합니다. 실제 구체적인 니즈에 기반한 수업이고, 해당 경력과 전문성을 가진 강사분이 배정되었기 때문에 교육의 시너지가 날 수밖에 없는 환경이 만들어진 것이죠. 


튜터님은 어쩌면 이런 사내 교육 문화가 기업과 임직원의 폭발적인 성장을 이끈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교육의 니즈가 발생했고, 팀원들이 실제로 배워서 성장하고자 하는 열정이 있을 때, 소수의 팀원을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에도 적극적으로 투자해 배움의 기회를 마련한 것이죠. 잘 나가는 기업은 성장에 적극적으로 투자합니다.   


(*탈잉의 강사분들을 튜터라고 표현합니다.)



왜 임직원들이 이렇게 배움에 적극적인 걸까요?


바로 임직원 입장에서는 자기에게 딱 맞는 교육을 제공받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임직원은 단순히 ‘중급 엑셀’을 배우고 싶어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피벗 테이블’을 배우고 싶어하는 것일까요?


그것도 아닙니다.


더 엄밀히 말하면, 임직원이 중급 엑셀 중에서도 피벗 테이블을 배우고 싶어하는 이유는, 현재 팀에서 물류 데이터를 관리하고 있는데, 이를 피벗 테이블로 간편하게 보고 싶어하는 니즈가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런 니즈는 굉장히 구체적이라 대규모 강의나 온라인 교육만으로는 실현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오프라인 교육이라면 충분히 실현 가능합니다. 강사와 임직원의 끊임없는 질의응답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임직원이 원하는 부분들을 즉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배움이 단순히 지식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현업에서 바로 적용한 상황까지 연결되니,

임직원 입장에서는 정말 최고의 교육이라고 느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임직원은 누구나 성장하고 싶어합니다


요즘 젊은 팀원들은 왜 그렇게 일을 기피하고 정해진 업무 영역에서 벗어나지 않으려고 하는지, 팀장이 그렇게 열심히 독려하려고 해도 왜 반응하지 않는지 알고 계신가요? 누군가는 이들에게 성장 욕구가 없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좀 다르게 생각합니다. 


성장 욕구가 없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많은 교육 프로그램이 구체적인 니즈에 기반한 것이 아니었고, 많은 임직원들이 도전적인 과제를 별다른 지원 없이 수행해야 했기에 피로감과 무기력이 쌓인 것은 아닐까요? 


지금 현업으로 하고 있는 일을 훨씬 더 잘하게 해줄 수 있는, 퀀텀 점프의 기회를 마련해주는 '니즈에 기반한 전문 강사의 수업'이라면 좀 다를 겁니다. 업계 경력을 가진 강사가 오프라인으로 함께하기 때문에 교과서적인 내용만 듣는 강연과는 다릅니다. 


실제로 니즈가 있는 팀원들이 강사와 상호작용하며 배우기 때문에 곧바로 현업에 적용해 성과를 개선하는 일도 어렵지 않습니다. 일을 더 잘해서 좋은 평가를 받게 된다면, 자신의 커리어에도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팀원 입장에서는 자연스레 열정을 갖게 됩니다. 게다가 우리 회사가 성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주는 회사라는 인식도 하게 되기 때문에 두려움 없이 더 도전적인 과제도 수행하며 성장해나갈 수 있을 겁니다. 


최고의 복지는, 성장의 기회를 마련해주고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 일일 겁니다. 커리어 퀀텀 점프를 싫어하는 임직원도 있을까요. 


재계약률 100%, 탈잉의 개인별 맞춤 직무 교육 서비스


탈잉에서 유일무이하게 현재까지도 재계약률 100%를 자랑하는 프로그램이 하나 있는데요.


그것이 바로 개인별 맞춤 직무 교육 서비입니다. 임직원마다 월별 혹은 분기별로 포인트를 지급하고 원하는 온오프라인 클래스를 들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임직원들이 개인적으로 듣는 경우도 있지만 팀을 이뤄서 탈잉의 튜터님께 요청하여 각 기업의 사내에서 교육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특히, K 대기업에서는 3년 이상 재계약을 진행하고 있으며, H 대기업에서는 임직원 참여율이 80%에 육박합니다. 


잘 나가는 기업은 임직원의 성장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습니다. 임직원의 성장 욕구에 불을 붙이고 싶다면, 적극적으로 그들의 성장에 투자해보세요. 


✔️ 도입 후 재계약률 100%로 검증된 교육 프로그램 

✔️ 탈잉이 보유한 28,000명의 튜터, 4,000여 개의 콘텐츠 활용 

✔️ 오프라인 강의 및 ZOOM 강의, 온라인 교육으로 임직원별 원하는 방식으로 교육 효과 극대화

✔️ 임직원 각각 실제로 배우고 싶어하는 내용에 맞는 최적화된 강의 제공

✔️ 출강 교육 및 온라인 VOD 교육 듣고난 후 오프라인으로 강사와 연계 교육 가능



지금 바로 문의해보세요!


임직원의 성장, 그리고 기업의 성장은 멀리 있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임직원이 교육의 효과를 보고 그 효과를 통해 임직원별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면 그것이 결국 기업의 성장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탈잉의 28,000명의 튜터들과 함께 기업의 차별화된 성장을 이끌어보세요.


탈잉Biz와 함께 팀의 성장에 기름 부으러 가기





작가의 이전글 일잘러가 강철 멘탈을 장착하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