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건 쉽지만 행동은 어렵다. 그리고 그 행동을 매일 하는 것은 더 어렵다. 그래서 행동을 매일 꾸준히 하는 소수의 사람만이 성공하고 목표를 이룬다.
그래서 가장 좋은 방법은 성공을 위한 좋은 행동을 습관으로 만들어 매일 무의식적으로 하는 것이다.
요즈음 내가 매일 하려고 노력하는 습관들.
감사일기
단톡방에 그날의 감사한 일 몇가지를 올린다. 감사한 일을 떠올리면서 나의 마음을 감사와 따스함으로 채운다.
필사하기
매일 단톡방에 올라오는 좋은 문장을 따라쓰기만 하면 된다. 이역시 쓰면서 글의 좋은 의미를 머리와 가슴에 각인시킨다.
명상하기
명상은 생각과 감정의 어지러움을 가라앉혀준다. 휩쓸리지 않게 해준다. 아직 잘하진 못하지만 많은 이들이 이구동성으로 말하는 명상의 효과를 믿는다.
독서
마음의 양식이라는 말이 정말 맞다. 며칠만 책을 읽지않으면 마음이 아프고 허해짐을 느낀다.
글쓰기
책을 읽으며 마음을 채우다보면 저절로 쓰고 싶어질때가 있다. 글쓰기는 내안의 무언가를 끄집어내어 비워준다. 더러운 것이든, 탁한 것이든, 기쁜 것이든 끄집어냄으로써 마음을 정화시켜준다. 쓴 날과 쓰지 못한 날도 같을 수가 없다.
산책, 운동
자연의 일부인 인간에게 햇빛을 쐬고 바람을 느끼고 나무의 푸르름을 바라보는 것은 본연의 것으로 돌아가는 것이라 한다. 공원이 집앞인 나에게 산책은 그래서 더 고맙고 행복이다. 이제는 산책을 넘어 만보와 유산소 운동까지 해보자.
우리의 뇌는 우리가 하는 상상이 실제인지 상상인지 구분하지 못한다. 그래서 머릿속에 상상된 생각들은 현실에서 이것을 만들기 위해 주변의 모든 상상들과 일을 한다. -생각의 비밀, 김승호-
성공이란 오래된 습관의 결정체다. 그리고 이 습관이 만들어낸 판단 하나하나가 모여 실체를 이룬다. - 생각의 비밀, 김승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