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은 곧 사라집니다

by 김대엽

안녕하세요, 큐리어스 김대엽입니다.

오늘은 조금은 대담한 주제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바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이 곧 사라질 거란 주제로 말이죠.


한때 ‘핫’했던 프롬프트 엔지니어

ChatGPT가 등장하고 한동안 "프롬프트 엔지니어"라는 키워드가 엄청난 주목을 받았습니다. 기업들마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를 채용한다고 하고, "이제는 개발자보다 프롬프트 엔지니어가 더 중요하다"는 이야기도 나왔죠.


블룸버그 - ChatGPT 출시 1년이 지난 지금도, 모두가 프롬프트 엔지니어를 원한다

스크린샷 2025-05-23 오전 11.15.18.png ChatGPT 출시 1년이 지난 지금도, 모두가 프롬프트 엔지니어를 원한다



이런 흐름을 보면 진짜 AI 시대의 새로운 직업군이 등장하는구나 싶었지만, 요즘은 어떠신가요? 프롬프트 엔지니어를 채용한다는 소식, 최근에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사람인에 검색 결과 아직 프롬프트 엔지니어 채용 공고가 있는 것이 확인은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수는 아직 적은 수에 머무르고 있었습니다.


스크린샷 2025-05-23 오전 11.19.43.png 출처 : https://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69983


어느 정도 관심도가 줄었을까

정말 사람들의 관심이 줄어들었는지 검색량 분서글 위해 구글트렌드를 이용해 봤습니다. 전 세계 사람들의 Prompt Engineer를 얼마나 검색하는지 확인했을 때 그래프는 아래와 같이 나타났습니다.


image (23).png


프롬프트 엔지니어에 대한 관심은 한때 급격히 올랐다가 지금은 성장이 정체된 모습입니다. "그래도 이 정도면 아직 관심 있는 거 아니야?"라고 할 수 있겠지만 AI라는 키워드가 빅 트렌드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 정도는 사람들의 관심으로부터 멀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AI engineer’ 검색량과 비교해 보면 그 차이가 확연히 보이는데요,


image (22).png

‘AI engineer’는 계속해서 검색량이 증가하고 있지만,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은 거의 멈춘 상태죠.


그렇다면 프롬프트 엔지니어링도 필요가 없을까?

프롬프트 엔지니어가 필요 없어진 이유는 프롬프트를 작성하는 능력이 개인이 전담해야 하는 전문 영역에서 모두가 갖추어야 하는 직무 역량으로 내려온 것이 그 이유일 것입니다. 즉, 프롬프트를 작성하는 것이 전문화되기보다는 점점 쉬워지고 있다는 뜻이 되겠지요. 그렇게 된 것에는 AI의 엄청난 발전 속도가 한몫을 할 것입니다.


초기 AI 모델은 질문 방식에 따라 응답 수준이 천차만별이었습니다. 어떻게 질문하는가에 따라서 AI가 규정에 위반되는 대답을 하기도 했고 곧 잘 우기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다릅니다. 이미 추론, 이미지 생성, 문서 작성 등 각 영역에 특화된 AI가 등장했고, 심지어 이전 대화 내용을 기억하며 맥락을 이어가며 대화하는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조금 과장해서 말해보면 AI는 이제 대충 말해도 알아듣는 수준까지 왔습니다. 이제는 AI에게 "질문하는 기술" 보다 "어떤 질문"을 할지, AI를 "어떻게 활용"할지 고민하는 게 더 중요합니다.


물론 지금도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학습하고 계신 분들도 계시고 여전히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만들어 내시기도 합니다. 다만, 이 글에서 주장하는 바는 AI를 사용하는 일이 여러분에게 공학적 접근보다는 인문학적 접근이 되길 바란 것입니다. AI 사용이 어렵다고 생각되면 다시 기술기득권이 형성되고 이점이 널리 전파되지 않으니까요!


오늘은 조금 급진적인 내용의 이야기를 나누어봤습니다. 누군가의 학습이 쓸모없다기보다 AI 기술이 생각보다 쉬워지고 있고 더욱 활용할만하다고 느끼시길 바라며 글을 풀었습니다. 특히나 기술에 소외된 계층이 더 이상은 뒤처지지 않도록 AI가 여러분에게 더욱 쉽고 일상적인 것이 되길 바랍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AI와 개발자 그리고 구글 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