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김치와 해외생활의 의미

by Firefly

물김치와 해외생활의 의미


한국인으로서 해외 생활을 하면서 가장 그리웠던 것 중 하나는 바로 김치였습니다. 그러나 해외에서는 한국의 식재료를 찾기가 어렵기 때문에 김치를 먹는 것조차도 어려웠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요플레, 소금, 설탕, 식초로 물김치를 만드는 법을 알게 되었고, 이것이 해외에서 김치를 먹는 나의 새로운 방법이 되었습니다.


해외에서 김치를 만드는 것은 제게 큰 의미가 있었습니다. 물론 한국의 김치와는 다르지만, 그래도 집에서 만든 물김치는 한결같이 내게 특별한 맛을 줬습니다. 특히 더운 나라에서는 물김치가 발효되는 시간이 매우 짧아 30분이면 먹을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었습니다. 그래서 어디를 가든지 내가 만든 현지식 물김치를 통해 고향의 맛과 향기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런 해외에서의 김치 만들기는 그저 음식을 해결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고 있었습니다. 그것은 고향의 기억을 떠올리며 마음을 풍부하게 해주는 것이었습니다.


해외에서는 다양한 문화와 음식을 접하게 되는데, 그 속에서 나의 문화와 가치를 지키고 살아가는 것은 중요한 과제였습니다. 김치를 만들면서 나는 언제나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유지할 수 있었고, 또한 다른 문화와 소통하는 과정에서 더 큰 이해와 폭넓은 시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해외에서의 김치 만들기는 나에게 더 많은 것을 가르쳐주었습니다. 그것은 단순히 음식을 만드는 과정 이상으로, 새로운 환경에서의 적응과 자신의 아이덴티티(identity)를 찾아가는 과정이었습니다.

해외생활은 많은 도전과 어려움을 안겨줬지만, 그것을 극복하면서 나는 더욱 강인해지고 자아실현에 한 발짝 더 다가설 수 있었습니다. 결국, 김치 만들기는 그저 해외생활의 한 장면에 불과했지만, 나에게는 큰 의미를 갖는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다양성의 풍요와 소통의 공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