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가 묻어있는 빈티지 브랜드 # 2
“풍요로움, 고급스러움”
라이프스타일의 기준을 제시하다
지난주에 소개하였던 빔즈(BEAMS)와 함께 일본의 대표적인 편집샵인 유나이티드 애로우즈(UNITED ARROWS, 이하 UA로 통일). 빔즈(BEAMS)와 쉽스(Ships)의 탄생이 일본 편집샵의 시작으로 간주되고 있다면 후발주자인 유나이티드 애로우즈(UA)의 2019년 매출액은 1314억 엔(한화 1조 7~8천억 원)으로 820억 엔(한화 8720억 원)의 빔즈(BEAMS)의 매출액을 약 1.5배 뛰어넘고 있어 현재 일본의 자타 공인 1등 편집샵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번 주는 빔즈(BEAMS)와 쉽스(Ships) 보다 늦게 출발했지만, 편집샵 업계 최고로 우뚝 서기까지 유나이티드 애로우즈(UA)가 만들어 온 차별화된 브랜드 이야기를 알아보려 한다. 본격적으로 이야기를 시작하기에 앞서 빔즈(BEAMS)와 유나이티드 애로우즈(UA)를 언급할 때마다 같이 이야기되는 편집샵에 대해 잠시 짚고 넘어가고자 한다.
편집샾이란 한 매장에 2개 이상의 브랜드 제품을 모아 판매하는 유통 형태로, 멀티숍 혹은 셀렉트샵이라고도 하며 그곳을 만드는 이들이 선택한 제품들을 통해 그들이 가진 기준과 철학을 살펴볼 수 있기도 하다.아메리칸 라이프스타일이라는 콘셉트를 가지고 시작했던 빔즈(BEAMS) 초기 편집샵의 시작을 미국 대학생 방을 옮겨다 놓은 것처럼 주제에 맞는 물건을 수입하여 판매하였다. 빔즈(BEAMS)의 콘셉트를 좋아하는 소비자는 취향에 맞는 물건을 다양한 범위에서 고를 수 있어 개성을 추구하고 전문적인 깊이가 있는 소비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빔즈(BEAMS)와 유나이티드 애로우즈(UA)와 같은 혼합 편집숍 외에도 신발 편집샵인 ABC마트나 주얼리 편집샵인 아몬드 랩처럼 한 가지에 집중한 편집숍도 있다.
편집샵에 대해서도 이해해보았으니 유나이티드 애로우즈(UA)가 어떤 콘셉트를 가진 편집샵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유나이티드 애로우즈(UA)의 창립자인 시게마츠 오사무는 빔즈(BEAMS)의 창립자이기도 하다. 요코즈카 미군기지 근처의 가나가와현에서 태어난 시게마츠 사장은 외국인이 많이 사는 지역적 환경에서 자연스럽게 미국의 생활과 문화에 흥미를 느끼게 되었다. 10살 즈음, 미국 장교의 집을 방문할 기회가 있었는데, 거기에서 미국의 생활문화 속에서 느껴지는 풍요로움을 보고 문화적 충격을 받은 시게마츠 사장은 풍요로운 생활을 전해주고 싶다는 신념이 자리 잡게 되었다고 말한다. 여성복 제조업체에 입사한 후 3년째 되던 해, 하고 싶은 것이 구체화되자 이직을 고려하고 있던 시게마츠는 지인의 소개로 골판지 제조업을 하고 있던 빔즈(BEAMS)의 선대 사장을 만나 아메리칸 라이프스타일을 콘셉트로 하는 편집샵 빔즈(BEAMS)를 하라주쿠에 오픈하게 된다. 빔즈(BEAMS)의 콘셉트는 많은 호응을 받아 순조롭게 성장해 갔으나 시게마츠 사장이 꿈꾸던 사업과 빔즈(BEAMS)는 점차 멀어지게 되었다. 시게마츠는 좀 더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일류 고급 브랜드를 취급하며 패션뿐만 아니라 고객의 생활 스타일의 일부분인 의식주를 지원할 수 있는 가구, 인테리어 상품 등도 함께하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형태의 편집샵을 오픈하고 싶어 했다. 빔즈의 시타라 요우 사장은 시기적인 측면과 경영자원의 부족을 이유로 그의 제안을 반대하였고 결국 시게마츠 사장은 그가 꿈꾸는 사업을 펼치기 위해 뜻을 같이하는 빔즈(BEAMS) 멤버들과 함께 1989년 빔즈(BEAMS)를 떠나 유나이티드 애로우즈(UA)라는 편집샵을 설립하게 된다.
유나이티드 애로우즈(UA)는 “Japanese Standard”라는 기치로 생활문화를 창조하는 것을 목표로 내걸었다. “풍요로움, 고급스러움”를 키워드로 하여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의 기준을 제시하기 위해, 단순히 우수한 서양의 브랜드를 수입해 판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일본의 문화와 전통을 융합한 새로운 트렌드를 제공하였다.
똑바로 나아가고 싶다는 의미의 ‘화살(Arrow)’과 ‘통합하다’(United)라는 의미의 단어가 합쳐져 회사명인 유나이티드 애로우즈(UA)가 만들어졌는데 한 대의 화살은 잘 부러지지만 3대의 화살을 묶으면 쉽게 부러지지 않는다는 창립이념을 담고 있다. 또 함께 하나의 목표를 향해 직진하는 사원 한 사람(화살) 한 사람이 협력하여, 글로벌한 시야로 적절히 만들어지고 선택된 상품을 마음이 편한 공간(샵)에서 최고의 서비스로 제공하는 것을 핵심 경영 전략으로 하고 있다.
사실 유나이티드 애로우즈(UNITED ARROWS)라는 회사 명칭에는 빔즈(BEAMS)보다 한발 앞 서간다는 숨은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 Arrow 단어가 선택된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가 A가 “BEAMS”의 B보다 앞서 오는 알파벳이기 때문이었다. ‘빔즈(BEAMS)보다 한 보 앞서가자’라는 창립 당시 시게마츠의 다짐은 유나이티드 애로우즈가 자타 공인 폅집샵 업계 1위가 된 지금, 현실이 되었다.
폅집샵 업계 1위 유나이티드 애로우즈(UA)는 타깃과 콘셉트를 정확하게 분석해 각기 다른 라이프스타일샵을 전개해 왔다. 그중 대표적인 라벨을 소개하면 유나이티드 애로우즈(UNITED ARROWS), 유나이티드 애로우즈 그린 라벨 릴렉싱(UNITED ARROWS green label relaxing) 뷰티&유스 유나이티드 애로우즈(Beauty&Youth UNITED ARROWS) 3가지를 꼽을 수 있다.
유나이티드 애로우즈(UNITED ARROWS)는 패션을 통해 새로운 일본 생활문화의 창조를 목표로 '풍부함·고급스러움을 키워드로 좀 더 성인의 우아한 드레스 코드의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회사 창업 정신이 담겨있는 라벨이다.
유나이티드 애로우즈 그린 라벨 릴렉싱(UNITED ARROWS green label relaxing)은 유나이티드 애로우즈(UA) 보다 합리적인 가격대의 비즈니스 캐주얼(남성, 여성, 아이들)로 자신다운 스타일에 알맞은 트렌드를 찾아가도록 하여 (Be happy) 매일이 세련하고 행복할 수 있도록 하는 라벨이다.
뷰티&유스 유나이티드 애로우즈(Beauty&Youth UNITED ARROWS)는 좋은 품질을 갖춘 옷에서 느껴지는 ‘청결감’과 품위에서 나오는 ‘아름다움’을 키워드로 하여 세대 차이를 넘어 본질적인 아름다움과 나이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발상의 젊음으로 드레시한 캐주얼을 추구하여 생활을 풍요롭게 하는 문화를 제공하는 라벨이다.
또한 유나이티드 애로우즈(UNITED ARROWS)는 적극적인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뉴발란스, 리복, 아디다스, 미즈노 같은 스포티한 브랜드뿐만 아니라 팀버랜드 같이 스트릿 느낌이 강한 브랜드와도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해 트렌드 흐름과 시장의 흐름도 잘 읽어내며 수많은 20~30대 일본인에게 사랑을 받기도 했다.
끊임없이 고객의 가치창조를 모색한다는 것이 유나이티드 애로우즈(UA)의 다음 단계에 대한 기본적인 생각이다. 현대의 라이프스타일은 다양하기 때문에 유나이티드 애로우즈(UA)의 스타일은 한 가지가 아니라 다양하며, 여러 사람의 의식주에 있어 ‘풍요로운 일상’을 느끼고 즐거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브랜드가 되길 원한다. 그래서 100년 이상 계속되는 고감각 전문 편집샵이 되길 꿈꾼다.
현대의 라이프스타일은 다양하기 때문에
유나이티드 애로우즈(UA)의 스타일은
한 가지가 아니라 다양하며,
여러 사람의 의식주에 있어
‘풍요로운 일상’을 느끼고
즐거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브랜드가 되길 원한다.
그래서 100년 이상 계속되는
고감각 전문 편집샵이 되길 꿈꾼다.
대문사진: https://store.united-arrows.co.jp/s/brand/oeo/feature/2022/2022sixcolorssandals/
참고 문헌
조선일보(2010). “일본 패션 대부 카모시타, 클래식 정장, 틀에서 벗어나라” :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0/12/17/2010121700901.html,
조선비즈 2010.2.10. 일 자
충효맨 블로그. 유나이티드 애로우즈 일본의 4대 편집샵: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cndgy321&logNo=221303298271
패션MD의 모든 것 블로그. 셀렉드샵에 대해서 알아보자:일본의 패션 브랜드를 중심으로: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hs963135&logNo=20134148086
글 : 늘보다 (Happy Sloth)
글은 https://brownstreet.co.kr/board/essay/8/ 빈티지 문화 깊이보기 연재 투고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