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illy willy Dec 03. 2021

'메타'가 그리는 아이덴티티

Design Text_Meta


위 글은 Face book design Medium에서 업로드한 아티클을 번역한 내용입니다.


Facebook 앱의 새로운 브랜드 Meta의 새로운 아이덴티티

Facebook 앱 브랜드는 사람들이 혼자보다 함께 할 수 있다는 핵심 신념을 바탕으로 구축되었습니다. 이러한 믿음은 마케팅 캠페인, 이벤트, 후원, 소셜 콘텐츠 전반에 걸쳐 또는 거의 30억 명의 사람들이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앱 내에서 커뮤니케이션하는 방식의 중심에 있습니다.


작년에 우리는 브랜드 디자인 시스템을 발전시켜 사람들이 함께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는 믿음을 확장시킬 수 있는 기회를 확인했습니다. Facebook 앱의 로고와 시그니처 색상은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지만 전략을 일관되게 시각화하고 사람들과 더 잘 소통할 수 있도록 하려면 더 많은 방법이 필요했습니다. 보다 응집력 있는 시각적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광범위한 마케팅 접점에서 이러한 응집력을 유지할 수 있는 디자인 시스템이 필요했습니다.


이 범위의 프로젝트는 생각할 방법은 많지만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우리의 생각을 이끄는 주요 목표를 정했습니다.


전략을 디자인으로 변환

확장 가능한 시스템 구축

브랜드 아키텍처를 명확히


Facebook의 사내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인 Creative X는 이 내용을 받아들여 이제 Facebook 앱의 글로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기반이 되는 브랜드 디자인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글로벌 "more Together" 캠페인의 일환으로 사용 중인 Facebook의 새로운 브랜드 디자인 시스템의 예.


전략을 디자인으로 변환

프로젝트가 시작되면서 우리는 우리 시스템이 제품의 본질을 포착하고 Facebook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활동감과 에너지를 전달함으로써 축하해야 한다는 사실을 빨리 깨달았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아이디어의 잠금을 해제한 것은 "More Together"의 의미를 풀고 수많은 방법으로 실행할 수 있는 단순하지만 강력한 창의적인 개념으로 번역함으로써 전략 자체에 깊숙이 들어가는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Facebook을 인류의 공유 캔버스, 즉 사람들이 함께 모여 무한한 가능성을 창조할 수 있는 곳이라는 개념에 착안했습니다. "공유 캔버스" 개념은 색상, 레이아웃 및 타이포그래피와 같은 구조화된 브랜드 요소의 기본 레이어와 플랫폼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포함하는 보다 다양한 표현 레이어가 혼합되어 나타납니다. 또한 일관되고 사려 깊게 만들어진 UI 디자인이 게시물, 사진 및 기타 유형의 콘텐츠를 끝없이 혼합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 제품 경험에 매핑됩니다.


기본 브랜드 레이어와 다양한 표현 레이어 간의 상호 작용은 시각적 일관성과 유연성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핵심 크리에이티브 개념을 수립한 후 우리는 사고를 안내하고 항상 기본 전략에 연결되도록 하는 일련의 기본 디자인 행동을 개발했습니다. 디자인 행동을 확립하는 관행은 브랜드 시스템을 개발하는 동안 자리를 잡았고 우리는 Facebook 앱의 브랜드 디자인 행동을 만들 때 그 접근 방식을 따랐습니다. 우리의 일은 항상 다음과 같아야 합니다.


표현 — 인간의 모든 감정에 걸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음

아이덴티티 — 우리 브랜드에 대한 자신감과 사람들에게 힘을 실어주는 방법

결속력 — Facebook과 사용자들을 하나로 만드는 방법


Facebook 앱의 규모를 감안할 때 브랜드는 모든 것에 대해 소통해야 합니다. 계층화된 접근 방식을 통해 스타일을 일관되게 유지하면서 이러한 요구 사항을 지원하도록 설계를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케팅 요구 사항과 항상 진화하는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동기화되도록 요소를 반복적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확장 가능한 시스템 구축

"공유 캔버스"로서의 Facebook의 창의적인 개념을 바탕으로 각 디자인 요소에 체계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여 브랜드 표현의 모든 측면이 전략에 기반을 두고 장식이 아닌 목적으로 사용되도록 했습니다.


CI

우리는 이 상징적인 심벌이 사용되는 방식을 확장하여 로고에 대한 투자를 계속했습니다. 우리의 자랑스러운 디자인 행동을 반영하여 조용한 사인오프나 2차 디자인 요소보다는 눈에 띄는 마스트 헤드로 더 자주 사용합니다.


컬러

Facebook은 초창기부터 파란색과 연관되어 왔습니다. 우리는 특히 헤드라인과 제목에서 이 연관성을 계속 구축하고 있지만 따뜻함을 더하기 위해 팔레트에 종이 백색을 도입했습니다. 우리의 색상 전략은 흰색 배경에 사람들의 다채로운 콘텐츠가 있는 제품 자체를 반영합니다.


타이포그래피

2017년에 우리 제품 팀은 스토리 기능에서 사용하기 위해 Facebook Sans라는 사용자 지정 기하학적 산세리프 글꼴을 도입했습니다. 우리는 2년 전에 이것을 마케팅 서체로 채택했으며 브랜드 진화의 일환으로 사용 방식을 극적으로 확대했습니다. 이제 우리는 리듬과 변형을 적용하여 개성을 표현하고 이야기에 풍부함을 더하는 광범위한 정렬 및 글꼴 스타일 변화를 갖게 되었습니다.


Facebook Sans는 시각적 스토리텔링을 향상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디자인

우리의 레이아웃은 핵심 브랜드 자산을 커뮤니티 콘텐츠와 결합하는 편집 접근 방식을 취함으로써 "공유 캔버스" 개념을 기반으로 합니다. 레이아웃은 자유 형식 디자인의 기초 역할을 하는 단순한 그리드를 기반으로 하므로 유연한 표현의 여지를 허용하면서 다양한 프로젝트와 결과물에 일관성을 제공합니다.

레이아웃에 대한 우리의 접근 방식은 다양한 종횡비와 자산 유형에 대한 유연한 구조를 제공합니다.


모션

모션은 인간의 손과 디지털 콘텐츠 간의 상호 작용을 반영하는 미묘하고 의도적으로 불완전한 움직임을 통합하여 새로운 정체성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애니메이션 타이포그래피는 우리가 이야기하는 사람들의 기분과 경험을 반영합니다.

모션은 공간감과 깊이감을 만듭니다. 또한 애니메이션 형식으로 개성을 더합니다.


일러스트

우리는 소셜 마케팅에서 정책 커뮤니케이션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사용하며 이러한 광범위한 요구 사항을 감안할 때 엄격하게 정의된 일러스트레이션 스타일은 제한적입니다. 대신, 우리는 아티스트가 사람들과 그들의 열정을 축하하는 한 다양한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원칙 기반 접근 방식을 취합니다.


포토그래피

우리의 사진은 사진이 실생활에서 어떻게 찍히는지를 반영함으로써 사람에 대한 브랜드의 강조와 혼자보다 함께 할 수 있는 방법을 강화합니다. 우리는 세심한 양식화를 피하고 대신 불완전성과 무작위성을 수용하여 다양한 개성, 경험 및 감정을 표현합니다.



브랜드 아키텍처를 명확히 하기

브랜드 아키텍처는 또한 우리 브랜드 디자인 시스템에 또 다른 과제를 제시했습니다. Facebook Watch, Facebook Dating 및 Facebook Marketplace와 같은 하위 브랜드는 Facebook 앱의 인지도와 신뢰성을 활용하기 위해 Facebook 앱과의 명확한 연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그들은 또한 각각 엔터테인먼트, 데이트 및 상업과 같은 별개의 범주 내에서 경쟁할 수 있는 독특한 스타일이 필요합니다.


해결책은 "공유 캔버스" 개념을 기반으로 구축하는 것이었습니다. 각 하위 브랜드는 디자인 요소와 규칙을 포함하여 Facebook 앱과 동일한 기본 및 표현 레이어를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하위 브랜드는 추가 색상, 그래픽 요소 및 아트 디렉션을 포함하여 고유한 세 번째 레이어를 추가하여 자체적으로 설 수 있습니다.



우리가 배운 것

새로운 브랜드 디자인 시스템을 만드는 과정을 되돌아보면 몇 가지 중요한 교훈이 분명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프로세스의 모든 단계가 우리의 핵심 전략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그렇게 크고 복잡한 브랜드를 지원할 수 있는 디자인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모든 것을 하나로 묶는 통일된 아이디어가 없었다면 그렇게 많은 다른 프로젝트를 같은 방향으로 유지하는 것은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또한 전략과 디자인 간의 연결을 쉽게 의사소통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일관성과 유연성의 균형을 유지하는 "공유 캔버스" 아이디어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실행할 수 있지만 Facebook을 대신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모든 팀이나 대행사가 구현하기에 충분히 간단합니다.


이 규모의 프로젝트를 처리하려면 항상 개방감과 협력이 필요합니다. 모든 단계에서 마케팅 및 제품 팀의 동료들의 의견은 브랜드 정신과 브랜드 정신을 실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와 같은 프로젝트는 결코 완전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팀과 에이전시 파트너가 시스템을 사용하는 방식에서 계속 학습하고 브랜드가 계속 발전함에 따라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개선할 것입니다.



출처:https://medium.com/designatmeta/building-a-brand-identity-for-the-worlds-largest-community-dce5b4349f1c



매거진의 이전글 뉴모피즘말고 클레이모피즘이라구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