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 내열 May 20. 2024

you guys 의 불편한 진실


한글은 품격이 있는 언어다. 상대가 누구냐에 따라 격에 맞는 단어를 취사선택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상대방이 나보다 어리거나 같은 또래면 “너”

(작장에서) 상급자에게는 “선배”

연장자에게는 “어르신“

사랑하는 연인에게는 “그대 또는 자기“

그러나 영어로는 you 로 이들을 다 퉁친다. 그런 면에서는 영어가 참 쉽고 편리하다.


단어의 선택이 적절치 못하면 지적을 받기도 하고 상대방을 불편하게 만들 수도 있다. 직장에서 초급간부 시절이었다.  전무님 께서 불러 "일전에 지시한 내용이 어떻게 돼가고 있냐"라고 묻기에 "부장님께 결재를 올렸습니다" 했더니


문 과장, 당신 부장보다 직급이 더 높은 상사 앞에서는 부장이라고 해야지 부장님이라고 하지 않는 게 맞는 표현이라고 바로잡아 주셨던 기억이 새롭다.


나이가 나보다 7-8년 연장자이신 분들과 식사를 하면서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했더니

문 선생,  제가 아니고 내 얘기는----

시인 이자 수십 년 동안 글을 써오신 분으로부터 지적을 받았다. 나는 마음속으로만 내가 맞을 건데? 그러나 우리끼리 논쟁으로 결론을 내릴 수가 있을 것 갖지 않아 "한글 표준 협회"에 질의서를 보냈다. 돌아온 답은 내 표현이 맞다는 것이다.


이런 문화에 익숙해 있던 사람이 미국에 살면서 한국말을 전혀 못하는 며느리를 맞아들였다. 초창기에는 만나면 허그하는 것도 부자연스럽고 영어가 짧아 묻는 말을 못 알아듣고 대답을 않고 있으면 상대방이 모멸감을 느낄 수도 있겠다 싶어 대화는 항상 긴장의 연속이었다.


대화 말미에 며느리가 툭 던진 한마디

You guys have any special plan for the coming Thanksgiving holiday? (돌아오는 추석에 특별한 계획이라도 있으셔요?)


you guys 란 표현이 거슬린다. 나는 이 단어가 친구나 아랫사람들에게 편하게 쓰는 용어로 이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부모에 대해 적절치 못한 단어 선택이라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다. 그들이 떠난 후 어쩌면 내가 잘못 이해하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작은 아들에게 전화를 했다.   


너네 형수 April 이 엄마 아빠에게 you guys 라고 할 수 있나?

흠! 왜 그랬을까? 어머니 아버지 정도는 한국말로 할 줄 알잖아?


나는 둘째 아들로부터 그게 적절한 표현인지를 확인하지 못했다.  아들은 어쩌면 형수가 어머니 아버지라고 불러주지 않은 게 섭섭했다는 것으로 이해했을 수도 있다. 설령 적절치 못한 표현 일지라도 시부모와 며느리 사이의 불편한 관계를 원치 않기에 즉답을 피했을 것으로 짐작된다.


이번에는 내가 운영하고 있는 비즈니스에 고객 중 한 분인 치과의사에게 물었다. 이분은 세미나를 위해 일 년에 한 번씩 두 달 일정으로 한국을 다녀오신 분이다.


나는 불편하지 않아 그러나 네가 못마땅해하는 것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어


벌써 한국에 여러 번 다녀오신 분이라 며느리와 시부모와의 정서를 알고 있고 언어에 대한 문화 차이도 알고 있다는 답이었다.


며느리는 그 후로도 잊힐만하면 대화 중에 you guys 란 표현을 서슴지 않는다. 여전히 나는 불편하다. 내가 잘못 이해하고 있다면 마음을 고쳐먹고 며느리의 표현이 적절치 못했다면 그녀에게 시정해 줄 것을 요청하고 싶었다. 미국에서는 내가 불편하면 상대방에게 알려 주는 게 옳다.


고등학교 영어 선생님께 여쭈어볼 기회가 주어졌다. 그녀의 답은

며느리가 결혼한 지 얼마 안 됐나 보지? 

선생님은 세대 간의 표현의 차이로 답을 주셨다. 나 같았으면 you guys 가 아닌 you 혹은 first name을 불렀을 거라는 얘기다.


문화가 다르고 새대가 달라 나에게는 다소 불편한 표현으로 들릴지라도 나를

폄하하는것이 아니라면

사회에서 통상적으로 쓰이고 있다면

받아 들여야만 하는건가?

작가의 이전글 학원비를 배운 만큼만 낼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