윗글에서 논의한 "경륜"의 의미와 쓰임새를 보아서, "경륜(經綸)"을 오늘날의 "경영(經營)"으로 비유할 수 있다. 이렇게 비유하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비유를 통해서 하나님의 경륜에 대한 현실적, 기능적인 이해를 하기 위함이다. 하나님은 홀로 일하지 않으신다. 사람과 함께 일하시므로, 경륜에 대한 현실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또한, 하나님은 효율적으로 일하시므로, 경륜에 대한 기능적인 이해도 필요하다. 또 다른 이유는 "하나님은 당신의 경륜을 어떻게 이루어 가실까?"에 대한 사람 수준의 이해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하나님의 경륜 안에 사람이 해야 할 사명과 직분이 있다. 사람을 하나님 경륜의 동역자로 볼 때, 이 질문은 필수적이다. 이 글의 목적은 영적인 원리가 아닌, 경영학에서 다루는 경영 기능과 교회 성장을 위한 응용점을 알아보기 위함이다. 먼저, 현대적인 경영 기능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경영(management)을 감독(supervision) 즘으로 알고 있다면, 착각이다. 경영학(management)은 과학적인 분석, 평가, 통제가 가능한 실용적 기능(functions)을 가진 응용 학문의 한 분야이다. 경영학은 1) 계획(planning), 2) 조직(organizing), 3) 지도 (leading), 4) 통제(controlling)와 같은 기능을 다룬다. 효과적인 경영은 이 기능을 잘 관리해야 하며, 유능한 경영자는 이 기능에서 적절한 지도력을 발휘해야 한다.
하늘나라와 인류 구원 사역을 감당하는 기독교 교회들도 이러한 기능을 관리하고 있다. 경영학에서 말하는 이러한 기능을 적절히 계획, 조직, 지도, 통제할 때, 하나님 나라와 구원 사역을 더욱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경영의 중요한 기능을 알아보면서, 교회 성장을 위해서 언급한 네 가지 기능을 어떻게 관리하고 통제해야 할지를 의논하려고 한다. 특히, 교회 경영 계획을 어떻게 세워야 할지를 좀 더 상세히 의논해 보려고 한다.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한 기관의 목적을 설정하고 이에 따른 구체적인 실천 방법을 제시하는 일이다. 여행으로 비유하면, 목적지를 정하고, 여행 계획을 세우는 것과 같다. 목표를 표현하는 여러 가지 용어들이 있다. 비전(vision), 사명(mission), 가치(values), 목표(goals and objectives) 등이 있다. 한 기관의 비전, 사명, 가치는 상당히 포괄적이고 광범위하다. 그래서, 이들을 추상적 언어로 기술할 수 있다. 하지만, 특정한 목표와 행동 계획은 누가, 무엇을, 언제까지, 어떤 전략으로, 어떤 성취 기준으로 달성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한다.
한 기업의 사명과 가치는 구성원 모두의 정신적인 방향계 역할을 해준다. 한국 스타벅스의 사명과 가치를 예로써 살펴보자. 이 회사의 사명과 가치는 쉽게 쓰여 있다. 직원들에게 도전 의식을 심어 주고, 뚜렷한 발전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다. 하지만, 너무 많은 가치 분야를 다루어서, 핵심 가치를 알 수 없고, 외어서 말하기가 어렵다는 약점이 있다.
어떤 일이든 세부사항까지 엄격하게 관리합니다.
성장을 위해 배우고 가르쳐줍니다.
열정과 창의력으로 최고의 성과를 달성합니다.
집중력, 진정성, 실행력으로 목표를 달성해 나갑니다.
앞서나가기 위해 혁신을 주도해 나갑니다.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을 수 있도록 합니다.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모두를 존중하고 포용합니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대담하게 아이디어를 내고 추천합니다.
쉽지 않더라도 옳은 일을 합니다.
열린 마음으로 듣고 소통합니다.
모든 사람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며 존중합니다.
서로에게 따듯한 관심을 기울이고 배려합니다.
자부심을 가지고 즐겁게 일합니다.
서로의 성과와 우리 모두의 성공을 축하합니다.
최고의 성과를 끌어내기 위해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오늘날 대부분 교회도 비전, 사명, 가치, 표어, 목표, 등을 설정해서 일한다. "비전"이란 장기적으로 도달하고 싶은 궁극적인 목적이라면, "사명"은 이 목적에 도달하기 위한 좀 더 구체적인 방법으로 볼 수 있다. "사명"과 "목적"은 비슷한 말로 보아야 한다. "가치"는 비전이나 목적을 이루기 위한 마음의 자세 또는 태도로 이해할 수 있다. "목표"는 비전이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세우는 아주 구체적인 행동 계획이다. 한국 개신교회에서 주로 사용하는 "표어"는 한 해의 중심 가치로 볼 수 있다.
한 교회가 이 모든 개념을 진술할 필요는 없다. 복잡성을 덜기 위해서, 저자는 하나의 비전(목적) 그리고 이를 지원하는 몇 가지 가치만을 설정할 것을 권하고 싶다. 좀 더 실제적인 사명을 계획에 포함할 수 있다. 하지만, 비전이나 사명 중, 하나에만 집중하는 것이 간편하고 의사소통을 쉽게 한다. 오히려, 비전 또는 사명을 이루기 위한 상세한 행동 계획이 필요하다. 비전과 가치는 추상적으로 기술하지만, 목표와 행동 계획은 아주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한다.
예로든 The Church of Eleven22의 비전, 사명, 그리고 가치는 서로 잘 지원하도록 설정되어 있다. 사명에 "제자 삼는 제자", "지역 사회의 혁신"이라는 구체성도 읽을 수 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추상적 개념 때문에 복잡하다는 느낌이 든다.
The Church of Eleven22
Vision
The Church of Eleven22 is a movement for all people to discover and deepen a relationship with Jesus Christ.
우리 교회(The Church of Eleven22)는 모든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와 관계를 갖고, 발전시키는 운동이다.
Mission
We are a community that seeks to glorify God by surrendering to Jesus, making disciple-making disciples and transforming communities.
우리는 예수께 헌신하고, 제자 삼는 제자가 되고, 지역사회를 바꾸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자 하는 한 공동체이다.
Core Values
Biblical Integrity: Knowing right and wrong according to God’s Word.
Spirit-Led Courage: The willingness and ability to do what’s right.
Christ-Like Character: A lifetime of integrity and courage.
Sacrificial Love: Love God and love people.
성경적 진실: 하나님의 말씀으로 옳고 그름을 아는 것.
성령에 인도받는 용기: 옳은 일을 하고자 하는 의욕과 능력.
그리스도와 같은 성격: 평생의 진실과 용기.
희생적인 사랑: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
목표 설정은 그 진행과 성취를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도록 아주 구체적인 용어로 기술해야 한다. 목표 서술의 형식이나 양식은 다를 수 있지만, 아래에 설명하는 기본적인 요소를 포함해야 한다.
먼저, 누가 이 목표를 달성할 것인지를 명시해야 한다. 조직의 특정한 개인, 특정한 부서, 또는 모든 구성원일 수 있다. 아주 쉬워 보이지만, 흔히 만드는 실수는 "누가"를 명시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누가"를 분명히 하지 않으면, 목표의 주체가 불분명하고, 누구의 목표도 아니게 된다.
여기에서 구체적인 행동이나 행동의 결과물을 기술해야 한다. 구체적 행동이란 관찰 가능하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을 말한다. 앞에서 언급했지만, 목적이나 가치는 추상적으로 기술하지만, 결국 이들을 구체적인 행동으로 진술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행동의 주체가 어떤 행동을 해야 할지를 모르게 되며, 무엇을 측정하고 평가해야 할지를 모르게 된다.
"무엇을"에서 결과만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결과(예, 생산량, 판매량)란 행동의 결과인 것을 기억해야 한다. 행동 목표는 사람과 과정을 고려하지만, 결과 목표는 사람과 과정을 무시한다. 결과만 따지고, 그 과정을 무시할 경우, 단기간의 성과는 좋게 나오지만, 장기간의 성과는 나빠질 수 있다. 결과도 고려해야 하지만, 그 결과를 만드는 과정도 중시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살 빼기에 실패하는 이유 중 하나는 결과 목표를 정해 놓고, 행동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지 않는 데 있다. 만약, 한 달 동안 10kg 감량하겠다는 결과 목표를 정해 놓고, 어떻게 10kg을 감량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 목표를 세우지 않으면 살 빼기에 실패할 확률이 높다. 사실, 하루의 운동량, 식사량, 음료량, 칼로리 량, 영양분 섭취 등을 관찰하고 통제하는 행동 목표를 세우고 노력하면, 체중 감량은 그 결과로 나타나게 된다.
교회 사역에 적용해 보자. 어떤 교회가 해외 선교에 중점을 둔 계획을 세우려고 한다. 주의해야 할 점으로, 파송한 선교자 수, 개척한 교회 수, 교인 수, 등은 선교의 결과 목표이다. 하지만, 선교사가 실제로 지역의 아이들을 교회로 초청하여 일정한 교육과정에 따라 성경 적용법을 가르치고, 직업 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행동 목표이다. 요점은, 원인 행동과 그 결과를 구별할 수 있어야 효과적인 목표를 세울 수 있다.
교회의 목표를 "사랑이 넘치는 교회"로, 실천 목표로서 "하나님을 사랑하는 교회" "이웃을 사랑하는 교회" "영혼을 사랑하는 교회"라고 설정해 놓았다. 이러한 목표에 대해서, 교인은 무엇을 해야 할지를 모른다. 교회의 지도자는 이러한 추상적 개념을 행동적인 목표로 바꾸어서 교인에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 목표를 이루어야 할 사람들이 무엇을 해야 할지를 모르게 된다.
또 다른 유의 사항은 행사와 목표를 구별하는 일이다. 많은 사람들이 행사와 목표를 혼돈한다. 행사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수단"인 반면, 목표는 행사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무엇이다. 수련회, 피정, 성경 공부, 훈련, 초청은 행사이지만, 이러한 행사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무엇이 목표이다. 예를 들면, 언급한 행사를 통해서, 하나님을 알고, 나의 정체성을 알고, 성경 말씀을 이해하고, 하나님께 기도 하고, --를 용서하고, 죄책감에서 해방되는 것은 행사의 목표가 된다.
언제까지 이 목표가 완전히 달성될 것인지를 명시해야 한다. 비전이나 사명은 장기적이고 항시적이지만, 목표는 한 해, 또는 수년 내에 이룰 수 있는 것이 좋다. 만약, 목표 달성이 기한 안에 이루어지지 않으면, 행동 목표를 더 잘게 쪼개거나, 성취 조건이나 기준을 조정해야 할 것이다.
어떤 조건에서 이 목표가 달성될 것인가? 구체적인 전략, 보상, 예산, 요구되는 자원, 지원 등을 기술해야 한다. 모든 행동은 일정한 조건 안에서 일어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행동 목표만 정하고, 조건을 명시하지 않으면, "무조건 해라" "알아서 해라"는 식으로 들리게 된다.
어떤 기준에서 이 목표가 달성되었다고 간주할 것인가? 어떤 수량화된 기준에서 이 목표가 달성되는지를 명시해야 한다. 모든 행동은 빈도, 기간, 강도, 비율, 등으로 수량화할 수 있다.
어떤 평가 방법을 사용할 것인지, 누가 평가할 것인지, 어떤 행동, 결과물로 평가할 것인지를 명시해야 한다. 크게는, 두 가지 종류의 평가 방법이 있다. 양적인 평가와 질적인 평가이다.
교회 성장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양적인 평가와 질적인 방법, 둘 다를 사용해야 온전한 평가가 된다. 양적인 평가에서 기본 통계와 고급 통계를 이용할 수 있다. 개별 교회의 경우, 기본 통계가 일반적이다. 예를 들면, 교인 수, 회심자 수, 모임 빈도, 헌금액, 선교비 비율, 교역자 비율 등을 살펴볼 수 있다. 질적인 평가에서 교인들의 행복감, 신앙생활 간증, 삶의 질, 성가정(聖家庭), 등을 평가할 수 있다.
1. 누가?
2. 무엇을 (구체적인 행동 목표)?
3. 언제까지?
4. 어떤 조건에서 (전략, 자원, 등)?
5. 어떤 성취 기준으로?
6. 어떤 평가로?
목표 설정 과정에서 비용과 요구되는 인력 등을 고려하여 목표를 세워야 한다. 지원과 조건이 적절하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목표도 이룰 수 없다. 계획 과정에서 구성원 모두의 민주적인 참여도 요구된다. 민주적으로 이루어진 계획은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고, 실행 과정에서 구성원의 협력을 높여 주기 때문이다.
회사나 조직의 사명, 목적, 그리고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효과적인 조직을 만들고 운영해야 한다. 업무 분담, 의사소통, 의사결정 과정을 팀, 과, 부서 등으로 체계화해야 한다. 능력 있는 직원을 고용, 훈련하고, 직책과 책임을 적절히 분배하고, 이들이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들고 운용하는 과정이다.
계획을 실행에 옮기는 과정에서 지도력이 필요하다. 성과에 대한 적절한 승진이나 보상이 있어야 하고,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중재 노력이 필요하다. 부서 간에 발생하는 문제 해결에서 지도력이 필요하다.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과 전술에 대한 지도도 필요하다.
회사의 사명과 가치에 근거하여, 계획, 조직, 생산, 인사, 회계, 재정 관리를 통제하는 일이다. 목표에 관련된 표준을 설정하고 이에 근거하여 성과를 평가하고, 경영 전반을 통제하는 과정이다.
언급한 경영의 모든 기능은 여러 가지 자원 중 특히, 1) 인력, 2) 자본, 3) 전략 자원을 활용하여 계획을 실행으로 옮긴다.
회사나 조직은 인력, 물질, 기계, 돈, 등의 여러 가지 자원을 활용하지만, 이 중 가장 중요한 자원은 아무래도 인력이다. 경영자는 회사의 사명과 가치에 열정을 가진 그리고 회사가 원하는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능력 있는 인재를 적극적으로 채용해야 한다. 때로는, 재교육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적절한 보상 제도를 운용해야 한다.
삼성전자의 경우, "인재 제일" 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인재를 고용하고, 모든 직원의 역량을 향상하기 위하여 인사 제도, 보상, 역량 개발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다. 전통적인 채용인 경우, 지원자 모집, 직무 능력 평가(자격, 교육, 경험을 시험), 직무 적성 검사, 종합 면접, 채용이라는 과정을 거친다.
하지만, 임시직 채용일 경우, 사내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직업 훈련이 더 중요하다. 스타벅스의 경우, 커피 전문가 과정을 통과한 숙련된 바리스타들이 커피를 제조한다. 하지만, 서비스 직원을 고용할 경우, 사명과 높은 가치를 존중하고, 고객 서비스에 대한 사내 교육이 직전 교육보다 더 중요할 것이다.
하나님 나라도 사람을 불러 쓴다. 성경에 등장하는 믿음의 조상들은 모두 선택받은 사람들이다. 하나님 경륜의 사명, 목적, 목표에 따라, 가장 적합한 사람을 선택하여 쓰신다. 예수께서 불러 함께 있게 한 제자도 있지만, 그냥 집으로 돌려보낸 사람도 있다. 사도 바울은 이방인 전도를 위해 선택받아 쓰임 받은 사람이다.
큰 집에는 금그릇, 은그릇, 나무그릇, 질그릇, 여러 가지 그릇이 있다. 어떤 것은 귀하게 쓰이고, 어떤 것은 일상에 쓰인다. 깨끗하기만 하면, 모든 그릇은 요긴하게 쓰인다. 교회 사역을 위해, 사역자를 뽑을 때, 직무에 맞는 교육, 경험, 적성을 살펴본 후 채용해야 한다. 필요하다면, 수습 기간을 두어, 얼마 동안 평가 한 후, 채용해야 한다. 편리하다고, 아무나 뽑아 놓으면, 사역을 망칠 수 있다. 세상을 향해 정의와 공정을 외치면서, 교회가 사람을 차별해서 채용해서는 안된다. 인종, 학력, 성별, 나이를 차별하지 않는 공정한 채용 과정을 명시하고 준수해야 할 것이다.
회사 경영에서 인적 자원과 함께 중요시하는 자원은 자본이다. 인재와 사명, 구체적인 목표가 수립되었더라도, 자본이 확보되지 않으면 계획한 일을 추진해 나갈 수 없다. 자본이 확보되더라도, 재정 관리가 부실하면, 경영은 또한 실패하게 된다.
재정 관리는 1) 예산 관리, 2) 일반 회계, 3) 자금 관리, 4) 경영 회계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재정 관리 업무는 목적, 규모, 경영 철학에 따라 유동적으로 분리나 통합 운영할 수 있다.
예산 관리(budgeting)란 사업 계획에 맞는 예정적 계산인 예산을 적절히 세우고, 예산의 수입과 지출을 계획대로 집행하는 업무이다.
일반 회계(accounting)는 예산의 집행 과정에서 수입 지출을 정확히 계산해서 전체적인 손익을 따져보는 업무이다. 즉, 수입으로서 자금이 들어오고, 지출로서 자금이 나가는 것을 분류, 기록, 요약하여 보고 하는 것이 회계 관리의 핵심적인 업무이다.
자금 관리(financing)란 회사의 자금을 조달하고 자금의 운용을 관리하는 행위를 뜻한다. 은행 대출, 채무, 투자 및 기타 자금 조달 자원을 포함한 재무를 관찰, 제어, 보호, 보고하는 업무이다. 이를 위해서 회사나 조직의 자금 자원에 관한 법적 규제를 준수하고, 상환 능력을 유지하고, 수익을 극대화해야 할 책임이 있다.
경영 회계(managerial accounting)는 재정 정보에 근거한 기업의 인적 조직, 물적 설비, 자본 자원, 부채 등과 같은 경영 환경을 향상하는 경영 활동을 말한다. 재정 정보를 이용한 경영의 선택, 조정, 통제 기능을 말한다. 기업의 사명과 가치, 목적, 이윤 달성에 적절한 예산 편성, 집행에 대한 분석과 평가에 근거한 경영 행위이다.
성경은 복음 여행을 위해서, 아무것도 가지고 가지 말라고 말한다. 심지어, 식량이나 돈이나 여분의 옷을 가지지 말아야 한다고 가르친다. 복음은 너무나 가치 있는 것이어서, 이차적인 것들에 제한되지 않아야 한다. 하지만, 이러한 물질이 필요하지 않다는 뜻은 아니다. 오늘날, 교회 사역은 돈과 물질을 사용하며, 건물, 자산, 부채를 관리하고 있다. 교회 사역도, 위에서 언급한 재정 관리 업무가 있고, 경영원리에 의해서 이러한 업무를 잘 보는 것이 선한 청지기의 역할일 것이다.
건전한 재정 관리는 투명성을 유지한다. 하지만, 투명성은 개인 정보 보호와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어떤 재정 정보는 개인 정보로 보호해야 한다. 특정한 사람이나 집단이 재정 정보를 독점하여, 재정을 유용해서도 안 될 것이다. 그래서, 교회의 의사결정 기구는 예산 관리, 일반 회계, 자금 관리, 경영 회계의 정보들을 누가 접근할 수 있으며, 누구에게 보고하고, 누구와 공유해야 할지를 결정해 놓아야 한다.
전략과 전술은 앞에서 논의한 회사의 인적 자원, 자본과 함께 성공적인 경영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경영 자원이다. 현실적인 상황과 미래의 가능성을 모두 고려해서 세운 경영 전략은 성공적인 진행을 보장한다. 성경 잠언에서 계획은 사람들의 뜻을 모아서 세우고, 전쟁은 전략을 세워 놓고 해야 한다고 말한다. 여호수아가 가나안 땅을 정복하기 위해서, 제일 먼저, 교통, 전략적 요충지인 여리고성을 먼저 공격하였다. 한국 전쟁 중 사용된 인천 상륙 작전은 여호수아의 여리고 성 작전에서 배웠다고 한다. 아이성 점령을 위해서, 여호수아는 매복 작전을 사용했다. 하나님 나라 사역을 위해서도 전략이 필요하다. 작전 계획도 세워야 한다. 작전 수행을 위한 전술도 익혀야 한다.
경영학은 과학적인 분석, 평가, 통제가 가능한 실용적 기능을 가진 응용 학문의 한 분야이다. 경영학은 계획, 조직, 지도, 통제와 같은 기능을 다룬다. 경영학에서 말하는 이러한 기능을 잘 계획, 조직, 지도, 통제할 때, 하나님 나라와 구원 사역을 더욱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교회 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역 교회의 특수성을 고려한 비전(목적)과 가치를 설정하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행동 계획을 세우는 일이다. 하나의 비전 그리고 이를 지원하는 몇 가지 가치를 세워야 한다. 그리고, 비전 또는 사명을 이루기 위한 상세한 행동 계획을 세워야 할 것이다. 민주적인 의견 수렴 과정을 거치는 계획이 일방적인 것보다 참여도를 높여주고 성공률을 높여 준다. 비전과 가치는 추상적으로 기술하지만, 목표와 행동 계획은 아주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한다. 목표가 뚜렷하면, 목표에 더 집중할 수 있고, 보다 효율적으로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