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나를 빛나게 하는 열 가지 길

by 정성균

삶은 거울과 같다. 내가 어떤 빛을 비추느냐에 따라 반사되는 모습이 달라진다. 자기 가치를 높이는 일은 내면의 빛을 키우고 그 빛으로 세상을 비추는 여정이다. 이 글에서는 나를 단단하고 아름답게 만드는 열 가지 방법을 창의적인 이야기와 동서고금의 지혜를 담아 풀어본다.


1. 거울 속 나와의 대화


어느 날 아침, 거울 앞에 선다. 익숙한 얼굴이지만 낯설게 느껴지는 순간이 있다. 눈가의 주름, 입꼬리의 미세한 떨림, 숨겨진 표정까지—나는 나를 얼마나 알고 있을까?


자기 가치를 높이는 첫걸음은 자신을 깊이 들여다보는 일이다. 강점과 약점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용기가 필요하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소크라테스는 “너 자신을 알라”라고 말했다. 이 말은 델포이 신전에 새겨질 만큼 인간에게 중요한 깨달음이다.


회사원 민수는 감정에 쉽게 휘둘렸다. 화가 나면 거칠어지는 말투로 후회를 반복했다. 그는 매일 밤 10분씩 감정을 기록하기 시작했다. “오늘 회의에서 목소리가 떨렸다. 긴장한 탓이다.” 그렇게 적다 보니 감정 패턴이 보였다. 시간이 지나며 그는 침착함을 배웠고, 동료들에게 신뢰받는 사람이 되었다.


거울 속 나에게 어떤 말을 건넬 것인가? 나를 아는 것은 나를 사랑하는 첫걸음이다.


2. 호기심의 항해


어린 시절, 책 속에서 별을 보았다.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는 모험가들의 이야기에 가슴이 뛰었다. 그런데 어른이 되며 그 호기심을 잃지는 않았는가?


하루 15분, 책 한 페이지라도 읽는 습관은 새로운 세계로 나를 데려간다. 르네상스 시대의 만능인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해부학부터 기계 설계까지 배움의 경계를 넘나들며 성장했다.


지난해, 나는 코딩을 배우기로 했다. 숫자와 기호가 난해했지만, 첫 번째 “Hello, World!”를 출력했을 때의 짜릿함은 잊을 수 없었다. 외국어를 배우고, 디지털 툴을 익히며 세상을 넓혀가는 과정 속에서 나를 믿는 힘이 자란다.


당신은 어떤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고 싶은가? 그 첫걸음이 어디로 데려갈지 상상해 보라.


3. 몸과 마음의 뿌리


아침 햇살이 창문을 두드릴 때, 기지개를 켜며 숨을 깊게 들이마신다. 건강은 나를 지탱하는 뿌리다. 규칙적인 운동, 신선한 식단, 짧은 명상은 나를 위한 최고의 선물이다.


고대 로마 시인 유베날리스는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라고 했다. 야근에 시달리던 친구 수진은 어느 날 쓰러진 후, 매일 10분씩 산책을 시작했다. 바람을 맞으며 걷다 보니 머리가 맑아졌고, 작은 꽃에도 미소 짓게 됐다.


건강은 하루하루의 작은 선택에서 온다. 오늘, 몸과 마음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4. 사람 사이의 온기


카페에서 친구와 나누는 대화, 낯선 이와의 따뜻한 인사는 삶을 풍요롭게 한다. 나는 최근 동네 독서 모임에 가입했다. 처음엔 어색했지만, 책을 매개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마음이 열렸다.


공자는 “친구와 함께하면 길이 멀어도 즐겁다”라고 했다. 좋은 관계는 진심으로 듣고, 공감하며, 다름을 존중할 때 피어난다.


당신 주변에는 어떤 사람들이 있는가? 그들과의 작은 대화가 당신의 가치를 더 빛나게 할지도 모른다.


5. 시간의 화폭


시간은 공평하다.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삶이 달라진다. 바쁜 일상 속에서 나는 플래너를 펼쳐해야 할 일을 정리하기 시작했다. 긴급한 일과 중요한 일을 구분하니 여유 시간이 생겼다.


벤자민 프랭클린은 “시간을 잃는 것은 삶을 잃는 것”이라 말했다. 시간 관리는 자유를 준다. 소중한 순간을 온전히 누릴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준다.


오늘 당신의 시간은 어떤 색으로 채워질 것인가?


6. 긍정의 씨앗


비 오는 날, 우산을 잃어버렸다. 짜증이 밀려왔지만, 문득 빗소리가 아름답게 들렸다. 긍정은 선택이다.


매일 밤, 감사한 일을 세 가지 적는다. “커피가 맛있었다.” “동료가 도와줬다.” 작은 순간들이 쌓이며 마음이 따뜻해졌다.


셰익스피어는 “좋고 나쁨은 마음이 결정한다”라고 했다. 실패 속에서도 스스로를 다독인다. 작은 성공에도 박수를 보낸다.


오늘, 당신은 어떤 긍정의 씨앗을 심겠는가?


7. 꿈의 첫걸음


목표는 나를 이끄는 별이다. 나는 작년에 “5kg 감량”을 목표로 세웠다.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며 한 달 뒤 작은 변화를 경험했다.


고대 중국 철학자 노자는 “천 리 길도 한 걸음에서 시작된다”라고 했다. 꿈을 향한 작은 실천이 중요하다.


당신의 꿈은 무엇인가? 오늘 한 걸음을 내딛는다면, 당신의 가치는 한 단계 올라갈 것이다.


8. 세상에 주는 선물


지난 주말, 도서관에서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줬다. 그 작은 웃음소리가 내 마음을 채웠다.


동양의 성인 맹자는 “가난한 자를 돕는 것이 사람의 도리다”라고 했다. 봉사, 기부, 따뜻한 말 한마디가 누군가의 하루를 바꿀 수 있다.


당신은 어떤 방식으로 세상에 기여하고 싶은가?


9. 나만의 빛깔


어느 날, 나는 물감을 꺼냈다. 서툴지만 자유롭게 색을 칠하며 마음이 가벼워졌다. 글을 쓰고, 노래를 흥얼거리고, 춤을 춰보자. 창의성은 나를 자유롭게 한다.


고대 시인 호라티우스는 “너의 재능을 묻지 말고 펼쳐라”라고 했다.


당신은 어떤 방식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싶은가?


10. 성장의 토양


내 방은 어수선했다. 정리를 시작하니 머리도 맑아졌다. 환경은 나를 반영한다. 깨끗한 공간, 긍정적인 사람들과의 교류가 성장의 토양이 된다.


존 러스킨은 “환경은 우리의 삶을 형성한다”라고 했다.


당신을 둘러싼 환경은 어떤가? 그것을 가꾸며, 당신의 가치는 더욱 단단해질 것이다.


빛나는 나로의 여정


자기 가치를 높이는 길은 끝없는 여정이다. 매 순간이 나를 빛나게 한다.


오늘, 당신은 어떤 빛을 비출 것인가?

keyword
작가의 이전글주말, 마음이 머무는 따뜻한 안식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