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연구] 초산부 맥도날드 수술, 필요한가?

290만 명 연구가 밝힌 충격적 결과 (ft. 뇌성마비, 자폐증)

by YM Chung

[세계 최초 연구] 초산부 맥도날드 수술, 정말 필요한가?

290만 명 연구가 밝힌 충격적 결과 (ft. 뇌성마비, 자폐증)


오늘은 임신 중에 자궁경부가 약해져 조산을 막기 위해 하는 맥도날드 수술에 대해 최근 발표된 아주 중요한 연구 결과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최근 한국의 15년치 대규모 의료 기록으로 약 290만 명을 분석한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자궁경부무력증이나 조산 유산 경력이 없는 첫 단태임신에서 흔히 맥도날드 수술로 알려진 자궁경부봉합술을 했을 때 아기에게 장단기적으로 나타난 결과를 세계 최초로 연구한 것입니다. 국제 지침에서는 자궁경부무력증이나 조산 유산 경력이 없는 첫 단태임신의 경우, 맥도날드 수술이 권장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시행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 연구는 이럴 때 아기에게 어떤 일이 생기는지 구체적인 숫자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문으로 발표된 전문적인 학술 논문이지만, 소아청소년과 의사로서 임산부와 가족들도 아기의 건강과 가족의 행복을 위해 꼭 알고 계셔야 할 내용이라 생각하여 최대한 알기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3.jpg

1. 연구 결과: 맥도날드 수술 받은 아기들의 단기 문제

조산/유산 경험이 없는 초산부에서 맥도날드 수술을 했을 때, 아기들은 수술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조산할 확률과 신생아중환자실에 입원할 확률이 훨씬 높았습니다. 맥도날드 수술 시기 별로 수술하지 않은 군에 비해 조산 위험이 대략

임신 16주 미만 수술 시 3배,

임신 16~24주 수술 시 6배,

임신 24주 이후 시술 시 18배 높았습니다.

특히 24주 이후 맥도날드 수술을 한 경우는 수술하지 않은 군보다 호흡곤란증후군이 20배, 기관지폐이형성증이 53배나 더 많았습니다.

4.jpg

2. 연구 결과: 맥도날드 수술 받은 아기들의 장기 발달 문제

가장 충격적인 결과는 아기가 자라서 겪을 수 있는 장기적인 건강 문제였습니다. 평균 10년 이상 추적한 결과, 맥도날드 수술을 받은 경우, 아기들의 사망 위험과 발달 문제 위험이 높았습니다. 먼저 맥도날드 수술 시기 별로 수술하지 않은 군에 비해 아기의 사망 위험이 대략

임신 16주 미만 수술 시 1.5배,

임신 16~24주 수술 시 2배,

임신 24주 이후 시술 시 16배 높았습니다.

그 외에 임신 24주 이후 수술 시 수술하지 않은 군에 비해

뇌성마비 약 19배,

자폐증 약 2.3배,

발달지연 약 1.9배,

ADHD는 약 1.7배 정도 높았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아기의 출생 체중 등의 요소를 모두 고려하고도 통계적으로 의미있게 나타났습니다.


3. 결론

저자들은 논문의 고찰 부분에서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1. 현행 지침에서 24주 이후 맥도날드 수술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24주 이후에 맥도날드 수술을 하게 되면, 이미 자궁 안에 감염이나 염증이 생겼을 가능성(태아막 노출 등)이 높습니다. 이것이 아기의 뇌 발달에 심각한 손상을 주어 뇌성마비나 자폐증 같은 장기적인 문제를 일으킬 위험을 극도로 높아질 수 있습니다.


2. 불필요한 시술은 피해야 합니다.

자궁경부무력증이나, 조산, 유산, 사산 과거력 없이 단태아를 임신한 초산부에서 맥도날드 수술은 조산율, 영아 사망률 증가와 뇌성마비 등 장기적 발달 문제 악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즉 아기의 예후를 좋게 만들지 못하고, 오히려 안 좋은 결과로 시술 자체가 아기에게 해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3. 프로게스테론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만약 자궁경부 길이가 짧더라도 자궁경부무력증이나 조산 이력이 없는 여성이라면, 맥도날드 수술보다는 질 프로게스테론 치료가 아기의 장기적인 건강에 해를 끼치지 않는 안전한 1차 치료일 수 있습니다.


저자들의 결론과 권고로 마칩니다.

“본 연구의 강점은 15년에 걸쳐 2,896,217명의 여성을 포함한 대규모 국가 인구 기반 코호트에 있다. 이는 산모가 맥도날드 수술을 받았던 아기들의 장기 누적 결과를 평가한 최초의 연구이다. 유산이나 사산 병력이 없는 초산부 단태 임산부에서 맥도날드 수술은 높은 조산율과 영아 사망률, 그리고 뇌성마비를 포함한 장기 발달 문제가 악화되는 것과 관련이 있었다. 연구진은 맥도날드 수술 시행 결정이 근거와 신중함에 기반해야 함을 강력히 권고하는 바이다.”

https://youtu.be/LDogOxmEXW8?si=B2uF4uM8Vc-tfjjD

keyword
작가의 이전글배란유도 인공수정(자궁내 정자 주입술) 다태임신 위험